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사란
2.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질
1) 사회복지사의 역할
2) 사회복지사의 자질
3. 바람직한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치료자로서의 역할
2) 교육자로서의 역할
3) 중재자로서의 역할
4) 중개자로서의 역할
5) 정보제공자로서의 역할
6) 대변자로서의 역할
7) 안내자로서의 역할
4. 바람직한 사회복지사의 자질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사회복지사란
2.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질
1) 사회복지사의 역할
2) 사회복지사의 자질
3. 바람직한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치료자로서의 역할
2) 교육자로서의 역할
3) 중재자로서의 역할
4) 중개자로서의 역할
5) 정보제공자로서의 역할
6) 대변자로서의 역할
7) 안내자로서의 역할
4. 바람직한 사회복지사의 자질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게 이루어져야만 가능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즉, 특정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와의 의사소통 및 관여를 위해 클라이언트와 그 문제에 관련된 문헌을 탐색하여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지식), 반드시 제기될 수 있는 윤리적 이슈들에 대해 민감하고 반응적이고(가치), 근거나 식견을 가지고 문제해결을 위해 행동이나 반응을 선택하여 실행에 옮겨야(기술) 함을 의미한다. 임상실천과 관련된 분야뿐만 아니라 복지행정 분야에서도 요구되는 전문적 능력의 요소들을 윤리 및 가치, 전문지식, 전문기술 등의 3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이처럼 전문적 능력을 가치, 지식, 기술의 복합체로 구분하는 것은 직업관련 분야의 전반에 걸쳐 확산되어 있으며, 대인서비스 영역에서 ‘가치’는 훈련, 자격요건, 실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며 지식과 기술 역시 양적, 질적으로 충분히 바람직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기본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가치, 지식, 기술은 사회복지분야뿐만 아니라 모든 훈련의 중요한 목표가 되며 능력을 향상시키는 기반이 된다. 즉, 사회복지실천은 가치 기반위에서 이루어지고, 지식에 의해 구축된 정보들을 바탕으로 숙련된 방법을 통해 수행하며 비판적 분석과 성찰이 이루어지는 것, 그것이 유능한 실천이라고 보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바람직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논해 보았다.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능력은 한 가지의 개념으로 정의되기보다는 이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통해 설명되며, 일반적으로 가치, 지식, 기술이 제시되고 있다. 사회복지실천은 반드시 가치를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지식에 의해 구축된 정보들을 바탕으로 숙련된 기술(방법)을 통해서 수행하고, 비판적 분석과 성찰이 이루어질 때 비로소 유능한 실천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 따라서 이들 세가지 요인들은 분리하여 논의될 수 없는 것들이며 사회복지실천의 기반으로서 사회복지사에 의해 창조적으로 조합되고 조화롭게 통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는 임파워먼트 과정에서도 중요하게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지식기반, 기술, 가치들을 성찰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킴으로써 자신의 실천을 향상시켜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참고문헌
최옥채(1999). 사회복지실천론. 인간과 복지.
이준우 외(2006). 사회복지실천론. 인간과 복지.
김인숙 외(2002). 사회복지실천기술 연습. 나남출판.
남기철(2004). 사회복지실천 교육과 사회복지사 양성. 상황과 복지.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바람직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논해 보았다.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능력은 한 가지의 개념으로 정의되기보다는 이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통해 설명되며, 일반적으로 가치, 지식, 기술이 제시되고 있다. 사회복지실천은 반드시 가치를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지식에 의해 구축된 정보들을 바탕으로 숙련된 기술(방법)을 통해서 수행하고, 비판적 분석과 성찰이 이루어질 때 비로소 유능한 실천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 따라서 이들 세가지 요인들은 분리하여 논의될 수 없는 것들이며 사회복지실천의 기반으로서 사회복지사에 의해 창조적으로 조합되고 조화롭게 통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는 임파워먼트 과정에서도 중요하게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지식기반, 기술, 가치들을 성찰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킴으로써 자신의 실천을 향상시켜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참고문헌
최옥채(1999). 사회복지실천론. 인간과 복지.
이준우 외(2006). 사회복지실천론. 인간과 복지.
김인숙 외(2002). 사회복지실천기술 연습. 나남출판.
남기철(2004). 사회복지실천 교육과 사회복지사 양성. 상황과 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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