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프랜차이즈창업] 상품 재고관리
I. 재고통제의 의의
1. 상품재고의 종류
2. 재고유지를 위한 정보수집
3. 재고부족의 이유
II. 재고파악
1. 재고수량의 실제조사
2. 장부 조사법
III. 과다재고 매입방지요령
IV. 재고차이 발생의 원인
1. 재고차이의 개념
2. 재고부족의 원인
V. 재고과부족시의 문제점
1. 재고가 많을 때
2. 재고가 적을 때
VI. 적정재고량의 유지
VII. 팔리지 않는 상품 제거방법
[프랜차이즈창업] 상품 재고관리
I. 재고통제의 의의
1. 상품재고의 종류
2. 재고유지를 위한 정보수집
3. 재고부족의 이유
II. 재고파악
1. 재고수량의 실제조사
2. 장부 조사법
III. 과다재고 매입방지요령
IV. 재고차이 발생의 원인
1. 재고차이의 개념
2. 재고부족의 원인
V. 재고과부족시의 문제점
1. 재고가 많을 때
2. 재고가 적을 때
VI. 적정재고량의 유지
VII. 팔리지 않는 상품 제거방법
본문내용
- 모든 배송은 정문을 통해서만 한다.
- 납품업자의 방문시간은 가급적이면 미리 지정하여 한 번에 한 업체씩 방문하도록 한다.
- 바쁜 시간대에 혹은 고객이 있을 시에는 납품업자에게 기다릴 것을 요청하거나 다음에 방문하도록 요청한다.
- 상품의 검수는 중립지역에서 한다.
- 상품을 검수할 때에는 직접 터치 카운트를 한다.
- 반품할 상품은 상품검수 전에 검수 위치에 가져와서 배송된 상품과 동시에 계산이 되도록 한다.
- 거래 명세서에 기록된 상품명 및 수량도 중요하지만 상품의 단가 및 중량을 다시 한 번 확인한다.
- 거래명세서의 내용을 수정했을 시에는 원본 및 사본에 필히 납품업자의 확인 서명을 받도록 한다.
(4) 종업원이 훔치는 경우
- 정기적으로 근무상황을 점검한다.
- 근무시에는 친구나 인척의 방문을 삼가게 한다.
- 현금부족이 많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반드시 종업원과 원인을 파악하여 책임을 요구한다.
- 고가품에 대해서는 항상 일일재고 점검표를 작성하여 재고를 관리한다.
- 근무자별 매출일보 작성
(5) 고객에 의하여 발생하는 경우
- 고가품이나 쉽게 도난이 가능한 상품은 잘 보이는 곳에 진열한다.
- 고객이 상점을 방문했을 시 필히 인사를 한다.
- 상품을 훔친 고객에게는 절대 폭력을 행사하지 말고 경찰서에 연락한다.
- 고객이 상품을 훔친 것이 인지되면 상점 내에서 적발하지 말고 고객이 상점문을 나싫을 때 적발한다.
- 매장사각지대에 대한 주의를 기울인다.
- 방범거울, 방범비디오 설치
V. 재고과부족시의 문제점
1) 재고가 많을 때
(1) 자금이 상품으로 묶여있어 현금의 회전이 어려워진다.
(2) 보관비용이 발생된다.
(3) 폐기 상품이 발생될 수 있다.
(4) 상품의 가치가 떨어져 판매가 어려워진다.
2) 재고가 적을 때
(1) 상품이 떨어져 판매기회를 잃어 기회손실이 발생될 우려가 있다.
(2) 상품매임 시 소량매입에 따른 원가 상승 우려가 있다.
(3) 번번한 매입으로 매입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된다.
(4) 상품구색이 부족하여 고객이 감소한다.
VI. 적정재고량의 유지
1) 구입량을 조절하여 재고를 통제
2) 판촉행사를 통한 재고의 처분
3) 특매 및 할인판매
VII. 팔리지 않는 상품 제거방법
1) 가격을 맞추어 판매
2) 덤핑상점과 갈은 타 상점에 넘긴다.
3) 기타 가공재로 돌린다.
4) 경품으로 처리
5) 반품
6) 사회복지단체에 기부
- 납품업자의 방문시간은 가급적이면 미리 지정하여 한 번에 한 업체씩 방문하도록 한다.
- 바쁜 시간대에 혹은 고객이 있을 시에는 납품업자에게 기다릴 것을 요청하거나 다음에 방문하도록 요청한다.
- 상품의 검수는 중립지역에서 한다.
- 상품을 검수할 때에는 직접 터치 카운트를 한다.
- 반품할 상품은 상품검수 전에 검수 위치에 가져와서 배송된 상품과 동시에 계산이 되도록 한다.
- 거래 명세서에 기록된 상품명 및 수량도 중요하지만 상품의 단가 및 중량을 다시 한 번 확인한다.
- 거래명세서의 내용을 수정했을 시에는 원본 및 사본에 필히 납품업자의 확인 서명을 받도록 한다.
(4) 종업원이 훔치는 경우
- 정기적으로 근무상황을 점검한다.
- 근무시에는 친구나 인척의 방문을 삼가게 한다.
- 현금부족이 많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반드시 종업원과 원인을 파악하여 책임을 요구한다.
- 고가품에 대해서는 항상 일일재고 점검표를 작성하여 재고를 관리한다.
- 근무자별 매출일보 작성
(5) 고객에 의하여 발생하는 경우
- 고가품이나 쉽게 도난이 가능한 상품은 잘 보이는 곳에 진열한다.
- 고객이 상점을 방문했을 시 필히 인사를 한다.
- 상품을 훔친 고객에게는 절대 폭력을 행사하지 말고 경찰서에 연락한다.
- 고객이 상품을 훔친 것이 인지되면 상점 내에서 적발하지 말고 고객이 상점문을 나싫을 때 적발한다.
- 매장사각지대에 대한 주의를 기울인다.
- 방범거울, 방범비디오 설치
V. 재고과부족시의 문제점
1) 재고가 많을 때
(1) 자금이 상품으로 묶여있어 현금의 회전이 어려워진다.
(2) 보관비용이 발생된다.
(3) 폐기 상품이 발생될 수 있다.
(4) 상품의 가치가 떨어져 판매가 어려워진다.
2) 재고가 적을 때
(1) 상품이 떨어져 판매기회를 잃어 기회손실이 발생될 우려가 있다.
(2) 상품매임 시 소량매입에 따른 원가 상승 우려가 있다.
(3) 번번한 매입으로 매입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된다.
(4) 상품구색이 부족하여 고객이 감소한다.
VI. 적정재고량의 유지
1) 구입량을 조절하여 재고를 통제
2) 판촉행사를 통한 재고의 처분
3) 특매 및 할인판매
VII. 팔리지 않는 상품 제거방법
1) 가격을 맞추어 판매
2) 덤핑상점과 갈은 타 상점에 넘긴다.
3) 기타 가공재로 돌린다.
4) 경품으로 처리
5) 반품
6) 사회복지단체에 기부
추천자료
- [자아개념]자아개념의 정의, 자아개념의 특징, 자아개념과 대화, 자아개념과 자아실현, 자아...
- 사회복지정책의 재원 개념과 특징 및 재원유형별 특성
- 글로벌 경영의 개념과 정의, 배경, 특징
- 국제복합일관운송의 개념) 국제복합운송의 정의와 요건, 운송수단에 의한 국제물품운송, 정기...
- [아동미술교육] 아동미술교육의 이론 (미술의 개념, 아동미술활동의 정의 및 의의, 아동미술...
- <조직(組織)> 조직구조(組織構造)와 조직문화組織文化) 및 조직 몰입(組織沒入)의 이해 - 조...
- [행정문화(administrative culture)의 개념] 행정문화의 정의와 특성, 문화유형론, 문화의 통...
- [공공재 (Public goods)] 공공재의 개념과 유형, 준공공재의 정의와 특성, 공공재의 공급과 계획
- [지방자치단체의 개념과 종류] 지방자치단체의 의의(정의, 특성), 지방자치단체 구성요소
- [영아기 인지발달] 인지발달이론(감각운동기, 대상개념의 발달), 영아기의 인지과정, 영아기 ...
- 언어장애의 정의와 특성, 언어장애의 원인과 증상 및 진단적 특징, 언어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 [장애인의 이해] 장애인의 정의와 특성 장애의 개념과 유형
-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의 정의와 목적 및 기능 사례관리의 원칙과 특성 사례관리 구성요소
- [호스피스의 개념] 호스피스의 정의와 목적 및 필요성 호스피스 철학 및 기본원칙 호스피스의...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