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마케팅,경영전략분석 & 대한항공 SWOT분석및 서비스전략연구 & 대한항공 향후전략대안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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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한항공 마케팅,경영전략분석 & 대한항공 SWOT분석및 서비스전략연구 & 대한항공 향후전략대안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대한항공 기업분석
(1) 기업규모
(2) 기업운영

2 대한항공 외부환경분석 (5 forces model 분석)

3. 대한항공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s

4. 대한항공의 경영전략
(1) 시장개척전략
(2) 전략적제휴 전략

5. 대한항공의 마케팅전략
(1) 컬러마케팅 전략
(2) 다이렉트마케팅 전략
(3) 서비스마케팅 전략
(4) 스토리텔링 마케팅전략
(5) 포지셔닝전략

6. 대한항공의 전략적대안

7. 결론 및 시사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이용할 수 있다.
- 대한항공은 자사 정기편 퍼스트 클래스로 미국 10개 도시로 간 다음 거기에서부터 비즈니즈 제트기로 미국 전역을 연결하는 형태로 비즈니스 제트기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미주 지역 최고의 제트기 서비스 업체인 플렉스젯과 공동운영중)
- 장차 이런 형태로 중동이나 유럽지역의 비즈니스 제트기 서비스 업체, 또는 그 지역의 항공사와 제휴하여 비즈니스 제트기 사업의 범위를 확대한다면, 대한항공의 수익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② 수송관련업체와 제휴
- LG경제연구원의 발표에 의하면 해외직구 금액이 지난해 10억달러를 넘어서며 전년대비 111% 증가했다. 해외직구 금액은 2001년엔 300만달러로 전체 소비재 수입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0.07%에 불과했지만 지난해(2013)엔 1.8%까지 확대됐다. 이렇듯 해외 직구 시장규모는 앞으로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현재 해외 직구는 직접구매, 구매대행, 배송대행 이 세 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중 배송대행은 구매자가 직접 구매하되 배송만 배송대행업체에 맡기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구매자가 수령지를 배송대행 업체로 하면 업체는 한국 주소지로 발송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 때 대한항공이 배송대행 업체와 제휴를 한다면, 안정적인 화물운송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 (특히 배송대행업체는 각 나라마다 거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수요의 평준화 및 해외 리스크 관리에도 이점을 가지고 있음.)
(3) SKYTEAM 제휴의 효과적인 활용
① 가입항공사간의 정비지식 공유를 통한 운영비용 절감
㈀ 항공사고는 해당 항공사뿐 만 아니라 항공교통에 대한 수요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 있어서 항공 산업 전체적인 위험요인이라 볼 수 있음. (최근 말레이시아 항공기 실종, 중화항공의 잦은 사고 사례)
㈁ 스카이팀 가입 항공사 간에 전사적인 정보 공유 시스템을 구축함
- 선진 항공사는 사고 사례를 수집함으로써 보다 안전적인 운행 가능, 후진 항공사는 기술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음, 여러 항공사의 운행정보에 관한 Big data를 분석 가능.
- 부품의 공동사용을 통해 잉여부품을 줄이고 부품관련 구매 비용을 줄일 수 있음.
② 항공유로 인한 비용인상요인에 대한 공동 대응
㈀ 항공유 비용이 전체 비용 중에 차지하는 비중은 40% 이상으로, 절대적인 수준이라고 볼 수 있음. 대한항공은 환율이 1달러 오르면 유가관련 추가비용이 연평균 347억원이 발생하는 등, 변동성이 크고 이를 완벽히 헷지하기 위해선 헷지 비용도 만만치 않은 실정임.
㈁ 따라서 항공유 비용인상에 대처하기 위해선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한데, Skyteam 항공사들이 공동으로 항공유를 구매해서 (구매력을 담합하여) 시장에서 보다 우월한 구매자의 지위를 획득하거나 / 자금을 공동출자하여 정유회사에 투자하거나 직접 석유가 시추가능한 땅의 채굴권리를 획득함으로써 장기적으로 필요한 항공유를 어느 수준 자체 충당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함.
7. 결론 및 시사점
대한항공은 현재 국내 항공산업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의 위치와 전 세계 항공산업 시장에서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다. 다양한 마케팅전략과 서비스 제공을 다양한 매체를 통한 홍보 활동과 여러 가지 가격정책을 펼치면서 기존 고객들의 유출을 막고 신규 고객들의 유치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또 해외 항공사들이나 국내 저가 항공사들의 국내시장 공략에서 뒤처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국내 최대의 경쟁업체라고 할 수 있는 아시아나에 비해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음은 틀림없다.
하지만 이에 반해 최근 땅콩사건이라고 불리는 조현아 부사장의 비행기 회항에 대해서는 아쉬움의 시선을 감출 수 없다. 이번사건을 통해서 자칫 대한항공이 여태까지 쌓아왔던 럭셔리한 이미지가 권위주의적 사고를 가진 항공사로 비춰 질 수 있기 때문이다. 분명히 이미 출발한 비행기를 다시 회항시킨 것은 명백한 잘못이지만, 다른 시선으로 바라본다면 1등석에 탑승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대한항고의 최고급 서비스 제공이 과연 최선의 선택이었을까? 라는 의문을 가지게 된다. 국내 최고, 아시아 최고의 항공사를 지향하며 아시아나항공과 차별화되는 럭셔리 서비스 제공을 모토로 하는 대한항공에서 1등석에 탑승한 승객, 그것도 대한항공의 부사장이라는 직책을 가진 승객에게 승무원이 제공한 서비스가 과연 럭셔리 서비스에 타당했었는지 다시한번 생각해 보게 된다. 또 조현아 부사장은 대한항공의 부사장인 자신에게도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느낀 서비스를 제공 받았는데 1등석에 탑승한 일반 고객에게는 어떻게 서비스를 제공할까? 라는 생각을 가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일반 좌석보다 몇 배나 되는 비용을 지불한 1등석 좌석에 대한 서비스에 대해 만족스럽지 못했다고 생각한다면, 다른 1등석 좌석에 탑승한 고객들고 만족감을 느끼지 못했다고 생각이 든다. 1등석 좌석을 구매 할 수 있는 구매력을 가진 대한항공의 잠재 고객들은 이 사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아마도 앞으로 대한항공의 최고급 서비스 품질이 더욱 더 향상될 것이라고 예상 할 것 이다.
분명 이번 사건을 통해서 대한항공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는 손상이 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1등석 및 비즈니스 좌석을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최고급 럭셔리 서비스와 일반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를 개선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계기로 해서 한 단계 더 발전하는 대한항공이 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자료 >
세계 주요 3대 항공사 제휴 그룹의 제휴 영향에 관한 연구/장희욱
대형 국적항공사의 경영분석에 관한 연구/김민호
항공운송산업에서의 글로벌 제휴전략에 관한 연구/박경원 이경덕/경영경제 연구
항공산업의 구조와 경쟁환경/이기상, 윤영애/항공산업연구
21c 항공운송산업과 항공사/유광의/백산출판사
항공경제학/村上英樹/서울경제경영
국제경영/이장로/무역경영사/2013
이코노미스트 = Economist. 통권1238호 (2014-05-26)
한경Business = 한경비즈니스. 통권973호
관광경영연구 =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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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16.05.11
  • 저작시기20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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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01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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