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놀이와 보육과정과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유아교사가 놀이를 보육과정에 반영하기 위한 역할은 무엇이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 간단히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아의 놀이와 보육과정과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유아교사가 놀이를 보육과정에 반영하기 위한 역할은 무엇이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 간단히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의 놀이와 보육과정과의 관계
2. 유아교사가 놀이를 보육과정에 반영하기 위한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은 무엇이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보육현장에서 교사들이 놀이를 보육과정과 연결시키기 어렵게 하는 실제적 장애요인은 높은 교사 대 유아 비율이 자아내는 시간과 에너지 부족 및 협소한 놀이 공간, 기본적 학습기술을 가르쳐야 한다는 주위의 압력, 놀이에 있어서 교사 참여에 대한 부정적 시각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기본적 학습기술에 대한 압력은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으로 교사가 놀이를 가치 있고 중요한 보육과정의 매체로 생각하고 있을지라도 부모나 사회의 기대하는 바를 무시하거나 주변을 설득하는 과정에서 현실적으로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놀이가 보육과정에서 반영되기 위해서는 부모, 교사, 지역사회 모두의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김춘경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2
- 홍명화, “영유아의 상징놀이와 한국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Ⅱ의 상관에 관한 연구”, 덕성여대, 2008
- 임효신, “보육과정에서의 자유놀이 현황과 교사의 놀이인식 내용분석”, 한남대, 2009
- 이기숙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4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 가격2,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6.05.11
  • 저작시기201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0193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