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유치원 현장교사의 복지를 위해 제안할 것을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제시하시오 [유치원교사]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아동복지론] 유치원 현장교사의 복지를 위해 제안할 것을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제시하시오 [유치원교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치원 현장교사의 처우 및 역할 실태

2. 유치원 현장교사의 복지를 위한 제안
1) 유치원 현장교사의 복지 필요성
2) 유치원 현장교사의 복지 필요성의 논리적 근거
(1) 근무시간과 휴게(근무시간에 관한 법조항)
(2) 시간 외 근무와 초과 근무수당(근로기준법 제71조)
(3) 휴가(근로기준법)
(4) 보수(교육공무원법)
(5) 안전 보건 위생과 건강검진(교원지위향상을 위한 특별법 제5조)
(6) 연수(교육공무원법 제37조)
(7) 고충처리(교육공무원법 제49조 제1항)
3) 유치원 현장교사의 복지를 위한 제안
(1) 현실적인 인건비로 상향
(2) 연장근무 교사에 대한 정부의 수당 보조
(3) 보수교육
(4) 후생복지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줄 대책 없는 휴가요구는 무리이며 타당성이 없다. 또한 월차, 년차, 출산, 병가 휴가는 아주 열악한 상태임을 보여주고 있다. 또 임신을 할 경우에 출산 휴가를 얻을 수 없고 교사직을 그만 두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마땅히 개선되어야 할 사항이다. 이러한 병가나 혹은 집안일 등 개인적인 상황이 돌발적으로 발생했을 때의 경우를 대비하여 대체교사 제도나 비상근교사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
3. 나의 의견
학원, 선교원 등 유사 유아교육기관의 난립으로 원아 유치경쟁에 교사들이 동원되고 수요 보다 공급이 더 많은 유아교사들에 대한 낮은 사회적 인식이 유아교육의 질 향상의 걸림돌로 작용할 뿐 아니라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저해요인으로도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유아교사들은 유아교육에 대한 사명감과 열정으로 자신의 전문성 신장과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하여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이러한 노력들이 가장 보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장학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들의 전문적 신장을 위한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사들 자신이 자발적으로 장학지도나 조언을 원한다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즉, 교사들의 자발적인 활동과 노력이 있어야만 그들 자신의 수업을 개선해 나갈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들이 자기수업 평가를 통하여 교수의 질 향상과 더불어 교사의 인격도야와 함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교수-학습 환경을 개선발전시키기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장학활동이 절실히 필요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유치원 현장교사의 복지를 위해 제안할 것을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제시해 보았다. 유치원 교사들의 현황과 교사별 지원 요구들을 모색한 선행 연구들을 보면, 황은희(2007)에서는 예비교사, 초임교사, 경력교사를 중심으로 교사들의 지원 요구를 제시하였다. 예비교사가 느끼는 교사에 대한 역할 지원 요구는 유능한 자질을 갖춘 교사양성에 공동 목표를 가지고, 교사양성 기관과 교육실습 기관이 협력하여서 이론과 실제의 괴리를 느끼는 현상들을 줄일 수 있도록 보완해야 한다고 제시한다. 또한 초임교사에게는 교육현장에서 인식하는 교직 현장의 적응을 돕는 프로그램과 지원이 활발히 이루어지며 현장에 대한 구체적인 문제를 파악하여 현장의 요구를 잘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져야 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경력교사를 위한 지원 요구로는 어느 하나의 가치나 방법을 주입하는 주입식 상하전달의 체계가 아닌 교육의 현장에서 교사의 개별성을 인정하며 교사가 자신의 수준에서 발전하고자 하는 열정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격려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은영(2005). 유치원 교사의 직무 분석.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조부경 외(2001). 유아교사의 발달을 돕는 장학. 양서원.
권미량 외(2008). 유치원 교사교육. 공동체.
김윤희 외(2011). 유치원 교사의 생태유치원 교사 이미지에 관한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추천자료

  • 가격2,5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6.06.21
  • 저작시기201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0456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