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활동이란
2. 청소년 활동 정책의 의미
3. 청소년 활동 정책에 대한 정책과정
1) 청소년 활동 정책의 유형
2) 청소년 활동 정책의 과정
4. 청소년 활동 정책의 과제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청소년 활동이란
2. 청소년 활동 정책의 의미
3. 청소년 활동 정책에 대한 정책과정
1) 청소년 활동 정책의 유형
2) 청소년 활동 정책의 과정
4. 청소년 활동 정책의 과제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육성정책은 통합될 수는 없지만 상호균형과 조화를 이루어야 함을 공감하나, 청소년 정책은 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학교교육정책에 편중되어 있고 학교 밖의 사회와 자연 속에서 수행되는 청소년육성정책은 모든 면에서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전 세계는 이미 21세기를 준비하면서 국가 경쟁력의 주요수단이자 궁극적인 목적으로 사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아울러 사람에 대한 투자와 활용, 관리의 주요 집단으로 청소년을 주목하고 있다. UN은 사람을 키우는 일차적 집단으로 청소년에 주목하면서 청소년의 정신적신체적 건강학습능력직업능력과 고용가능성 및 시민적 사회적 참여 등과 같은 자질과 능력뿐만 아니라 높은 자기가치와 존중감, 책무성과 자율성 등의 자기 정체성의 함양 등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청소년의 성장발달의 궁극적인 목적과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UN은 청소년을 국가성장과 발전을 위한 전략의 핵심과제로 전망하면서 청소년의 자율 참여와 권리 증진을 바탕으로 실질적 정책과제의 발굴과 평가를 우선시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한국의 청소년정책도 학교교육정책을 중심으로 청소년의 생활과 의식에 대한 실태조사 및 청소년문제에 집중되던 것을 벗어나, 국가청소년위원회를 중심으로 하는 학교 밖의 사회와 자연 속에서 수행되는 청소년정책의 발전에 더 많은 노력을 경주할 것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청소년 활동 정책과 과제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현대문명의 발달과 청소년 생활환경의 변화에 따른 사회적 제 조건의 변화는 청소년의 성장발달에 관련되는 요소들의 균형을 무너뜨리고 있으며,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교육적 균형에 활용할 수 있는 보완방법이 될 수 있는 뛰어난 기능들을 보유하고 있다. 청소년들의 정신적정서적신체적으로 최상의 발달을 기하기 위한 효과적 학습으로서,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청소년활동은 형식적이고 폐쇄적이며, 규정적이고 획일적인 학교 교육의 한계에 대한 대안적 의미를 가진다. 청소년활동은 학교 밖의 비형식적이고 무형식적인 교육으로서 청소년의 역량을 개발하는 수단으로 그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다. 비형식무형식적 교육은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의 학습 특성이며, 청소년활동은 청소년기 발달과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권일남 외, 청소년 활동지도론, 학지사, 2003.
김광수, 청소년정책의 방향과 정책제언, 2004.
김영지, 청소년참여의 동향과 실체, 청소년문화포럼, 2004.
전 세계는 이미 21세기를 준비하면서 국가 경쟁력의 주요수단이자 궁극적인 목적으로 사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아울러 사람에 대한 투자와 활용, 관리의 주요 집단으로 청소년을 주목하고 있다. UN은 사람을 키우는 일차적 집단으로 청소년에 주목하면서 청소년의 정신적신체적 건강학습능력직업능력과 고용가능성 및 시민적 사회적 참여 등과 같은 자질과 능력뿐만 아니라 높은 자기가치와 존중감, 책무성과 자율성 등의 자기 정체성의 함양 등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청소년의 성장발달의 궁극적인 목적과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UN은 청소년을 국가성장과 발전을 위한 전략의 핵심과제로 전망하면서 청소년의 자율 참여와 권리 증진을 바탕으로 실질적 정책과제의 발굴과 평가를 우선시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한국의 청소년정책도 학교교육정책을 중심으로 청소년의 생활과 의식에 대한 실태조사 및 청소년문제에 집중되던 것을 벗어나, 국가청소년위원회를 중심으로 하는 학교 밖의 사회와 자연 속에서 수행되는 청소년정책의 발전에 더 많은 노력을 경주할 것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청소년 활동 정책과 과제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현대문명의 발달과 청소년 생활환경의 변화에 따른 사회적 제 조건의 변화는 청소년의 성장발달에 관련되는 요소들의 균형을 무너뜨리고 있으며,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교육적 균형에 활용할 수 있는 보완방법이 될 수 있는 뛰어난 기능들을 보유하고 있다. 청소년들의 정신적정서적신체적으로 최상의 발달을 기하기 위한 효과적 학습으로서,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청소년활동은 형식적이고 폐쇄적이며, 규정적이고 획일적인 학교 교육의 한계에 대한 대안적 의미를 가진다. 청소년활동은 학교 밖의 비형식적이고 무형식적인 교육으로서 청소년의 역량을 개발하는 수단으로 그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다. 비형식무형식적 교육은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의 학습 특성이며, 청소년활동은 청소년기 발달과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권일남 외, 청소년 활동지도론, 학지사, 2003.
김광수, 청소년정책의 방향과 정책제언, 2004.
김영지, 청소년참여의 동향과 실체, 청소년문화포럼, 2004.
키워드
추천자료
- 2010년 하계계절시험 청소년활동론 시험범위 핵심체크
- 2010년 2학기 청소년활동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2010년 2학기 청소년활동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1년 하계계절시험 청소년활동론 시험범위 핵심체크
- 경험학습이론에 맞는 청소년활동사례를 관찰·기록하여 제출
- 2016년 1학기 청소년활동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2016년 1학기 청소년활동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7년 1학기 청소년활동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2017년 1학기 청소년활동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2017년 1학기 청소년활동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2017년 1학기 청소년활동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2018년 1학기 청소년활동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