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보건교육의 개념(정의)과 목표, 보건교육계획, 보건교육의 방법 및 대상, 보건교육요원, 보건교육의 평가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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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건교육] 보건교육의 개념(정의)과 목표, 보건교육계획, 보건교육의 방법 및 대상, 보건교육요원, 보건교육의 평가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보건교육

I. 보건교육이란?

II. 보건교육의 목적 및 목표

III. 보건교육의 계획

IV. 보건교육의 방법
1. 개인접촉방법
2. 집단접촉방법
3. 대중접촉방법

V. 보건교육에 이용되는 매체

VI. 보건교육의 대상
1. 학생에 대한 보건교육
2. 일반주민에 대한 보건교육
3. 환자들에 대한 보건교육

VII. 보건교육요원
1. 보건교육자
2. 가정방문요원
3. 의사
4. 간호사
5. 학교교사
6. 사회사업가
7. 기타 보건안전관계 민간단체

VIII. 보건교육의 평가
1. 교육평가 목적
2. 보건교육 평가원칙
3. 보건교육 평가방법
1) 평가측정기법
2) 평가척도
4. 보건교육의 평가내용
1) 자재에 대한 평가
2)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
3) 보건교육 결과에 대한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길러 주어야 한다.
2) 일반주민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당국의 중요한 과제이므로 전문가와 단체의 도움을 받아서 실시해야 한다.
- 보건교육의 계획은 보건사업의 전체 분야의 일부분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대상 주민의 문화적 배경, 즉 종교적 신앙 전통 습관 행동 규범 미신 유무에 관한 깊은 연구를 하여야 한다.
- 대상 주민과 함께 계획하며, 그들로 하여금 "우리 알'이라는 느낌을 가지도록 배려한다.
- 대상 지역사회나 대상 주민에 대한 예비조사가 필요하며, 주민의 희망 자원의 파악 등이 대단히 중요하다.
-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조사함으로써 그들의 성의 있는 기여를 바란다.
- 보건교육 관계직원과 그 밖의 보건관계직원 사이에 팀워크가 이루어져야 한다.
- 보건관계 모든 직원이 교육의 방법 매체의 사용법을 충분히 습득해야 한다.
- 보건교육 전문가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
- 필요한 경비는 재정 사정을 감안하여 우선순위를 정하여 사용해야 한다.
- 보건교육 후는 반드시 평가를 하여야 한다.
3) 환자들에 대한 보건 교육
질병에 걸려 의사를 찾는 환자에게 올바른 보건지식을 전달하는 것은 의료인의 책임인 동시에 효과적인 보건교육을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이다.
- 질병에 대하여 잘못 인식하고 있거나 혼돈을 하고 있는 경우에는 이를 바로 잡아주어야 하고
-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에 필요한 건전한 지식을 환자들에게 전달하며
- 사회적 및 경제적 요인이 질병 발생 또는 그 경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시키고, 의사, 간호원 그 밖의 의료기관이 건강을 보호하기 위하여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똑똑히 일러주도록 한다.
7. 보건교육요원
보건교육은 보건복지부나 산하 각 시군 보건소에서 주관하여 실시할 책임이 있으나 1차적인 실무책임은 다음과 같은 보건요원들에게 있으며, 보건의료사업에 종사하는 모든 인력은 모두 보건교육을 담당하여야 한다.
(1) 보건교육자
우리나라에는 아직 보건교육전문가가 많지 않으나 지역사회 보건기구를 조직하고, 보건교육사업을 효과적으로 실천하기 위하여 꼭 필요하며, 다음과 같은 일을 한다.
- 가정 방문원, 의사, 간호원, 학교교사, 사회사업가들에 대한 교육과 훈련담당
- 보건교육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 교재작성 및 분배
- 보건교육을 실시한 후의 성과를 평가한다.
보건교육자의 자질은 다음과 같다.
- 좋은 대인관계(인격함양, 신뢰유지)
- 분명한 의사소통(간단명료한 표현, 경청과 주의집중, 토론과 확인)
- 참여조장(문제규명에 참여, 문제해결에 참여)
- 평가에 참여(계획과 진행평가, 성공과 실패측정)
- 편견배제(자신의 편견, 태도지양, 과학적 객관적이론, 기술)
(2) 가정방문 요원(Health visitors)
가정방문을 통해 계몽과 교육을 실시하면 대단히 효과를 거양할 수 있기 때문에 계획적인 인원확충이 필요하다.
(3) 의사
보건소에서 보건지도 방역을 담당하는 의사뿐 아니라 모든 종합병원이나 개인의원을 개설하는 의사 전원이 해당되나 공중보건의사의 증원 및 대우가 요망된다.
(4) 간호사
모든 간호사(병원종사 간호사, 지역사회 보건을 담당하는 요원)
(5) 학교교사
학생들에 대한 보건교육(학교 시절에 올바른 보건교육은 평생 효과)
(6) 사회사업가
특히 탁아소 고아원 경영자, 정신장애, 신체불구 노인들에 대한 사회봉사자
(7) 기타 보건 안전 관계 민간단체
대한보건협회, 간호협회, 안전협회, 결핵협회, 암협회, 기생충박멸협회 등
8. 보건교육의 평가
교육평가란 교육과정에서 교육에 의하여 교육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가를 알아보는 과정이므로 보건교육평가는 명확한 평가기준과 그 목표를 설정하여 실시해야 하며 활동의 양보다는 질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1) 교육평가 목적
교육 후 평가를 실시하는 목적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설정된 학습목표의 도달유무 진단
- 학습효과를 증진시키는 요인의 파악
- 자신의 교육방법과 기교가 학습자의 학습성취에의 적절성 분석
- 교육과정 및 내용의 타당성 진단
2) 보건교육 평가원칙
- 평가는 명확한 목표 하에 기준이 명시되어서 계속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 평가는 객관적이어야 하며 명확히 장점과 단점을 지적하여야 한다.
- 평가는 계획에 관계된 사람, 사업에 참여한 사람, 기타 평가에 영향을 미칠 사람에 의해서 행해져야 한다.
- 평가자료는 누구나 알 수 있게 정리되어야 하며 장차의 보건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3) 보건교육 평가방법
(1) 평가측정기법
- 관찰법
- 구두질문
- 질문지법
- 자기보고서
- 조사기록
- 면접과회의
(2) 평가척도
- 명명척도(평가해야할 사업내용을 이름 붙여 구분)
- 서열척도(보건교육사업의 내용, 결과의 양적 질적 서열)
- 등간척도(일정간격으로 평가기준 설정, Likert척도)
- 비율척도(보건교육 사업결과를 평균적으로 산출, 표준편차를 구해 이 표준편차에 의한 간격으로 척도화)
4) 보건교육의 평가내용
(1) 자재에 대한 평가
- 비용
- 자재의 질
- 자재의 효과
(2) 교육 활동에 대한 평가
- 활동범위
- 보건교육의 문계설정
- 교육방법
- 보건교육 참여자의 협조
(3) 보건교육 결과에 대한 평가
- 보건교육의 양적 결과(참여자수 등)
- 보건교육의 질적 결과
- 보건문제에 대한 지식 태도 습관 등의 변화정도
- 전체적 보건수준의 변화 등에 대한 평가
어떤 중류의 팡가이든 4단계(자료수집단계, 자료분석, 결과판정, 판정된 결과를 앞으로 교육계획에 반영)를 거쳐서 결과를 얼게 되며 평가시기 빛 실시횟수 문제에 있어서는 일반적으로 진딘평가(Pre-test),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 중합평가(최종평가 : summative evaluation)로 구분할 수 있다.
* 참고문헌
질병예방관리와 건강증진 / 남철현 저, 계축문화사, 2009
질병의 예방과 관리 / 이택구 저, 계축문화사, 2000
질병과 의료의 사회학 / 조병희 저, 집문당, 2015
학습목표에 맞춘 보건관리 / 박웅섭, 보문각, 2009
건강교육과 보건학의 이해 / 권봉안 저, 한미의학,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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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8.17
  • 저작시기20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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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07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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