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습의 개념과 목적 및 실습과정에서 경험하는 갈등 요소를 살펴보고, 갈등 사례 2가지를 제시한 후, 성공적으로 실습을 마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자세에 대해 기술 [사회복지]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복지 실습의 개념과 목적 및 실습과정에서 경험하는 갈등 요소를 살펴보고, 갈등 사례 2가지를 제시한 후, 성공적으로 실습을 마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자세에 대해 기술 [사회복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 실습의 개념

2. 사회복지 실습의 목적

3. 사회복지 실습과정에서 경험하는 갈등 요소
1) 역할갈등, 역할모호, 역할과다
2) 클라이언트 폭력
3) 진로선택

4. 갈등 사례
1) 사례1
2) 사례2

5. 성공적으로 실습을 마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자세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계획된 현장교육이 사회복지 현장실습이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교과과정일 뿐 만 아니라, 사회복지에 대한 정체성을 확인하고 자아인식의 개발을 돕는 필수적인 교과과정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실습생들은 실습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인식하며 의사결정 및 업무과정에 솔선하여 이를 능동적으로 활용하며,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한, 실습생들은 자원봉사 활동과 현장 경험, 삶의 경험, 학업 내용들을 반영해보아야 한다. 이는 실습현장에서의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경험들이다.
학생들은 기관 수퍼비전을 통해서도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고 재정립하며, 학교에서 배운이론을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이론과 기술의 통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기관의 직원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겸손하고 긍정적인 자세로 실습에 임하며, 어떠한 일에 책임이 주어지게 되면 끝까지 그 일을 환수할 것, 시간을 엄수하고 약속은 꼭 지킬 것, 기관 내에서 동료 혹은 수퍼바이저와 문제가 생기면 학교의 실습지도에게 알려 자문을 구할 것, 지시사항을 주의 깊게 들을 것 등의 마음가짐과 자세가 필요하다. 실습생들은 이러한 역할 외에도 권리도 갖게 되는데, 규칙적으로 정해진 시간에 실습 지도를 받을 권리, 학습기회가 보장 될 수 있도록 충분하고 다양한 사례를 맞게 될 권리, 이론과 기술뿐만 아니라 성장 지향적인 학습경험을 할 권리, 실습수행평가에 대한 명백한 기준을 제시받을 권리, 적정한 수준 이상의 기술 및 훈련경력을 가진 실습지도자로부터 실습지도를 받을 권리 등이다. 이를 위해서는 실습생 자신은 물론, 실습기관과 학교에서의 실습생의 권리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필요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실습의 개념과 목적 및 실습과정에서 경험하는 갈등 요소를 살펴보고, 갈등 사례 2가지를 제시한 후, 성공적으로 실습을 마치기 위한 예비보육교사의 자세에 대해 기술해 보았다. 실습생의 사회복지실습에 있어서 실습기관의 역할은 중요하다. 실습기관은 실습생이 배움과 실천의 기회를 최대한 많이 부여해야 하며, 적절한 지도를 해야 한다. 실습생이 사회복지실습에 대한 만족을 결정하는 요소중에서 어느 실습기관을 선택하는지는 매우 중요하다. 만약 실습기관이 학생들에게 적절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사회복지사로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사회복지실습이 지루해지며 단순히 시간을 낭비하게 되고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없기 때문에 실습기관은 실습지도자의 선발 및 여건조성, 실습공간의 확보 및 시설의 제공, 학교와의 긴밀한 연락유지, 학습 환경의 조성 및 유지 등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참고문헌
류재중, 사회복지실습에 임하는 사회복지사의 자세, 2002.
김선희 외, 사회복지실습, 양서원, 2000.
권현진, 사회복지실습 실습성과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김선화, 사회복지 실습 수퍼비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키워드

추천자료

  • 가격3,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6.08.30
  • 저작시기2016.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0762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