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케미컬족을 위한 천연살균제 화장품 핸드메이드 교육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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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케미컬족을 위한 천연살균제 화장품 핸드메이드 교육사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아이디어 개요 3P~
1. 아이디어 설명 3P
2. 아이디어 효과 3P
3. 아이디어 관련 사진 3P

Ⅱ. 사업성 분석 4P~
1. 참신성 4P
2. 적합성 4P

Ⅲ. 사업화 전략 5P~
1. 차별화 전략 5P
2. 마케팅 전략 5P
3. 성공 포인트 5P
4. 향후 발전방향 5P

Ⅳ. 부록 8P~
1. 창업 시 준비 및 유의사항 8P
2. 체크리스트 8P
3. 기타 참고사항 8P

본문내용

다. 이밖에 '느낌'(1만3767회)과 '향'(1만5388회)도 중시하는 것으로 보이고 있는데, 화장품 및 세제를 나만의 DIY키트를 정착시키며 판매 및 꾸준한 제품개발 및 교육 등 다양한 방법으로 본 사업아이디어를 정착시킬 수 있다.
● 수익성 분석
- 화장품(15종) : 라벤더 에멀젼 15,000 / 캐모마일토너 18,000 / 아르간크림 25,000
- 바디제품(5종) : 천연올리브 바디로션 15,000 / 천연 세안물비누 13,000 등
- 헤어케어 : 천연헤어 샴푸 12,000
- 천연비누(10종) : 파프리카비누 3,000 / 클로렐라비누 3,000 등
- 만능천연세제(5종) : 가습기청소용 7,000 / 주방세제용 7,000 / 만능세척용 10,000등
※ 월 평균 구매건수 및 판매 감안시 월 8,000,000 수익발생
(화장품,바디 300건, 천연세제 50건, 비누 등 판매 100건)
● 추가 수익 (월 평균 예상 판매량 기준)
- 강좌 : 수시 1회 20,000 / 정기 월 2회 50,000
- 재료 : 베이킹소다 7,000 / 공병 2,000 / 계피 등 기타재료 7,000원 안팎
※ 월 평균 구매건수 및 판매 감안시 월 2,700,000 수익발생
(강좌 10건, 기타 재료판매 등 100건)
● BEP(손익분기점) 산정
1. 1회 매장 방문 후 거래 성사시 평균 사용금액 : 4만원(제품, 교육, 교육 포함)
- 1일 23회 목표치 달성시 월 23백만 원 매출 발생(25일 영업일수 기준)
구분
1M
2M
3M
4M
5M
6M
7M
8M
9M
10M
11M
12M

매출
23
23
23
25
25
25
25
28
28
32
32
35
324
비용
17
17
17
18
18
18
18
19
19
20
20
21
222
영업이익
6
6
6
7
7
7
7
9
9
12
12
13(BEP)
101
- 재료원가 및 임대료, 인건비, 교육자료 등 감안시 마진수익률은 25% 수준으로 월 5.6백만 원 수익 발생. 2. BEP(손익분기점) 달성 시점 : 영업후 1년 경과 시 달성할 것으로 예상됨. (단위 : 백만 원)
4. 리스크요인 및 대응방안
● 위험 요인
- 액체세제의 편리성으로 인한 세대교체 추세
- ‘농축’, ‘천연’을 표방하고 있는 기존 세제시장의 유통망의 견고함.
- 천연세제와 화장품에 대한 사회적 문제 인식의 일시적 현상
☞ 액체 세제는 2010년 드럼세탁기 보급률이 30%를 넘어서면서 분말에 이어 2세대 세탁 세제로 완전히 자리 잡았다. 이러한 액체 세제는 첫 출시 후 찌꺼기가 남지 않는다는 점을 어필하며 세제 구매자들을 빠르게 흡수했다고 볼 수 있다. 분말 세제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는 액체 세제가 편리성을 앞세워 시장 점유율 50%고지 있다. 2010년 이후 일반세탁기에서 드럼세탁기로의 이동이 빠르게 진행된 후, 트렌드로 봤을 때 액체시장의 성장은 거스를 수 없을 것으로 보여진다. 이 사이에 천연세제 바람이 불 것인가 액체로 흐름이 완전히 넘어가느냐는 지켜 봐야할 문제이다. 액체 세제시장이 성장하면서 해당 시장을 겨냥한 플레이어들의 차별화 흐름도 거세지고 있다. 액체시장 영향력을 앞세운 ‘테크’를 앞세우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LG생활건강을 필두로 ‘농축’ ‘천연’ 등 액체시장 내에서도 세분화된 마켓을 공략한 경쟁사들의 움직임도 바빠진 모양새다.
2011년 고농축 시장 개척에 나섰던 애경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농축 액체 세제에 꾸준히 주목하는 분위기다. 2013년 7.5%에서 2014년 9.3%, 2015년 13.3%를 차지하며 농축 액체세제가 액체 시장 내에 입지를 넓혀가고 있는 가운데, 애경은 ‘반만 쓰는 리큐 진한 겔 1/2’에 이어 지난해 12월에는 기존의 액체 세제 대비 3배 농축한 ‘리큐 미니겔 원더우먼’ 을 추가로 출시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 발맞춰 천연세제, 화장품 역시 믿고 쓸 수 있는 완전한 친환경제품임을 앞세워 신뢰를 쌓고, 점차적인 시장을 넓혀가는 사업화 과정을 기대해 볼 수 있다.
● 대응방안
- 재미있게 만들어 쓸 수 있는 강좌마련
- 온가족인 쓰는 천연제품이라는 가정용 집중 마케팅 및 패키지 구성 후 판매
- 초기 천연제품 무료 제공 등 입소문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장치마련 - 아토피 아이들이 있는 가정을 타깃으로 적극 홍보함.
- 천연제품이 가공품에 비해 안전하다는 매체활용
● 매장 운영전략
- 지역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온라인 까페를 통한 홍보 및 마케팅 전략 실시
- 자연주의 인테리어 콘셉트로 접근
- 지역적인 홍보를 위한 선물용 키트판매 및 제작지원

부록
2. 체크리스트
1-1. 아이템 평가 체크리스트
구 분
내 용
체 크
아이템
1.고객에게 특별한 가치를 제공하는가?
□Yes □No
2.경쟁 상품과 차별화가 가능한가?
□Yes □No
시장성
3. 성장 가능성이 높은가?
□Yes □No
4. 충분한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가?
□Yes □No
5. 치열한 경쟁을 피할 수 있는가?
□Yes □No
수익성
6. 제품과 서비스의 가격이 매력적인가?
□Yes □No
7. 충분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가?
□Yes □No
리스크
8.대기업에 의한 위협요소는 없는가?
□Yes □No
9.계절에 영향 받지 않는 아이템인가?
□Yes □No
10. 실패 시 투자금 회수가 가능한가?
□Yes □No
창업자
11.나의 적성과 맞는 아이템인가?
□Yes □No
12. 관련 경험 또는 지식을 보유했는가?
□Yes □No
13.경쟁자보다 더 나은 역량이 있는가?
□Yes □No
14. 자금조달이 가능한가?
□Yes □No
(최우수 : Yes 12개 이상, 우수 : Yes 9개 이상, 재검토 : Yes 6개 이하)
1-2. 창업 준비 체크리스트
3. 기타 참고 사항
- 공공서비스가 유사하게 사업화 진행 중 이에 대한 대비책 마련 필요 지방 단체의 보건소에서 산모, 신생아 건강 관리사 지원 사업으로 출산 가정 방문 산모 영양 관리, 산후 체조, 신생아 돌보기 등을 지원하고 있다. 공공사업이지만 분명 한계가 있으므로 본 사업 아이디어를 구현 시 사
복지 서비스가 제공 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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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9.02
  • 저작시기20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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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07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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