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드불 마케팅사례 연구 ] 레드불 브랜드분석과 성공요인및 레드불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레드불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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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레드불 마케팅사례 연구 ] 레드불 브랜드분석과 성공요인및 레드불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레드불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레드불 제품소개

2. 레드불 기업환경분석
(1) 레드불 내부분석
(2) 외부환경분석

3. 레드불의 성공요인
(1) 블루오션시장 공략의 성공
(2) 현지화전략의 성공
(3) 차별화된 마케팅

4. 레드불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레드불 STP전략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6. 레드불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7. 레드불 글로벌마케팅전략
(1) 품질로 승부
(2) 특별함
(3) 소비자와의 친밀도를 높이다

8. 레드불의 현 문제점과 해결방안

9.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서 필요한 음료라는 특별함을 만들어냈다.
제품과 서비스의 기능보다는 그것을 경험하려는 환경이더욱 중요하다. 상황별로 시장을 세분화 해서 그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런칭하는 방법은 세상어디에서나 통하는 그런 제품과 서비스를 만든다는 것은 그만큼 개성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레드불의 주요 유도 전략 중 하나는 한정판매 이다. 사람은 가질수 없을때 제일 갖고 싶은법 아닌가? 처음시장에 진입할 때 아무나 쉽게 레드불을 접할 수 없도록 신중을 가했다. 처음출시했을 때 의도적으로 제품의 유통라인을 제한하여 희소가치를 더했다. 게토레이가 땀흘리는 순간에 초점을 맞춘 콘셉트로 접근했듯이 레드불은 에너지 충전이 필요한 바,클럽 ,스포츠 이벤트 같은곳을 공략했다. 레드불은 기존상식을 뒤집고 유통라인을 제한함으로써 오히려 수요를 창출했다.
(3) 소비자와의 친밀도를 높이다
레드불은 소비자가 브랜드를 가깝게 느끼도록 만드는 친밀한 마케팅을 동원하였습니다. 레드불은 어떤 계약도 어떤 개런티도 없고 열정에 대한 보상으로 레드불을 무료로 제공하였습니다. 예로 마돈나도 몇몇 콘서트 무대에서 레드불을 마시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알고보니 레드불 에서는 어떤 협찬도 한바 없었다고 합니다.
레드불은 또 잘 나가는 바의 종업원들에게 제품을 풀거나, 택시만을 고집하여 택시기사들 사이에서 지지를 얻었습니다. 언론에서 에너지 음료가 운전 중 졸음을 막아주고 사고율을 낮춘다는 연구결과를 보도하자, 레드불은 때맞춰 주유소 광고를 시작하여 운전자가 기름을 넣으면서 레드불은 구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결과는 성공하게 됩니다.
이처럼 특정 집단의 마니아 층을 먼저 자신의 편으로 만들어 브랜드에 대한 정체성을 확보한 후 브랜드가 스스로 성장할 수 있게하고 소비자들이 그것을 경험하면서 직접적으로 그 제품과 서비스에 애착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접점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에게 행복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8. 레드불의 현 문제점과 해결방안
(1) 한정된 마케팅 활동
레드불 같은 경우 마케팅을 대부분의 마케팅 활동이 바이럴 마케팅 및 스포츠 마케팅으로 편중되어 있다. 특히 스포츠 마케팅에서도 대부분 extreme sports로 구성되어 있는 가운데, 대부분의 종목이 현재 우리나라에서 비인기인 상황이다. 주력으로 밀고 있는 레이싱 쪽도 한국에서 인기가 떨어지며 스폰서 중인 유명 선수들 또한 우리나라에서 인지도가 떨어지는 선수들이 대부분 이다. 이렇게 편중된 스포츠에 집중적으로 마케팅을 펼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적은 여성 및 스포츠에 흥미가 없는 남성 고객들뿐만 아니라 레드불이 후원하는 스포츠에 관심이 없는 고객들과 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레드불이 주 타겟으로 삼고 있는 학생과 젊은 직장인 층, 10~30대 사이의 연령대를 겨냥한 마케팅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해당 나이대의 정서에 맞게 학생, 직장인들이 공감이 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을 하거나 타겟 층이 관심이 많은 분야를 공격적으로 공략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 될 거라 생각한다. 핫 식스가 위의 방법들을 잘 수행하고 있는데, 레드불의 독자적인 이미지와 함께 타겟과 밀접한 마케팅을 한다면 시너지 효과를 내어 더욱 좋은 성과가 기대된다.
(2) 가격 문제
레드불은 해외에서 extreme sports를 통해 제품 고급화를 하여 고급 가격 정책으로 성공하게 된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extreme sports 자체에 관심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인기 있는 스포츠가 해외와 많이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해외에서 계속해서 진행되던 스포츠 마케팅으로는 현재 한국의 소비자에게 상대적으로 낮은 성과를 보였다. 또한 경쟁자들이 현지화 된 마케팅과 함께 낮은 가격으로 시장을 빠른 속도로 점유해나가게 된다. 고급화된 브랜드 이미지가 제대로 확립되지 못한 상황에서 다른 경쟁 브랜드에 비해 상당히 높은 가격 (핫 식스 1000원 레드불 2900원)은 현재 크나큰 문제로 나타나 해외 시장과는 판이하게 다른 낮은 점유율로 나타나게 된다. 이렇게 소비자가 자사의 브랜드에 대해 차별성을 느끼지 못해 단순히 가격 경쟁력으로 밀리는 상황 속에서, 경쟁 브랜드들과 가격 경쟁을 하기 보다는 해외에서 계속해오던 차별화 전략을 계속해서 해나가야 할 것 이다. 국내의 정서에 맞는 프로모션 및 스포츠 마케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데, 특히 국내에서 인기 많은 구기 종목 및 스포츠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실시하여 대중과의 거리를 좁혀야 할 것으로 보인다.
9. 결론 및 느낀점
레드불은 에너지드링크 시장에서 국제적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고 그 자리를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는 제품이다. 일상 속 많은 스트레스와 피로로 인해 에너지 음료를 찾게 되는 소비자들이 늘어났고 레드불은 국내시장에 들어와 그에 맞는 타겟팅을 중심으로 하여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쳤다. 특히 레드불의 마케팅 활동 중에서는 스포츠 분야에서의 활동이 두드러졌으며 그 외에도 바이럴 마케팅, 판촉활동, 광고, 이벤트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알아 볼 수 있었다.
국내시장분석과 시장상황을 봤을 때 레드불이 후발주자로서 2위에 오르고 있다는 것은 눈여겨 볼 점이다. 하지만 가장 큰 경쟁사인 핫 식스에 비해 시장점유율에서 뒤지고 있으며 이는 레드불이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국내시장에서 레드불은 핫 식스와의 경쟁에서 가격적인 측면이 가장 큰 약점인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가격을 쉽게 낮춰서는 안 된다. 경쟁 브랜드와의 가격경쟁을 하기 보다는 가격차별화 전략을 유지하며, 가격문제 이외의 문제점을 개선해야 한다고 본다. 가격을 쉽게 낮출 경우 레드불 브랜드의 이미지가 훼손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현재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떨어지는 분야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소비자에게 한층 더 가까워 질 수 있도록 소비자의 관심도가 높으며, 여러 가지 분야에서 마케팅 전략을 계획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제품라인의 확장으로 시장범위의 확대를 기대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개선사항들을 고려한다면 앞으로도 레드불의 지속적인 성공을 바라 볼 수 있다는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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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9.20
  • 저작시기20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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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08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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