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랑사회 A형] 한국사회의 어떤 특징들이 엄마되기와 엄마노릇을 더 어렵게 하는지, 엄마와 자녀, 사회 전체가 모두가 조금 더 자유롭고 건강한 존재로 살아갈 수 있기 위해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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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사랑사회 A형] 한국사회의 어떤 특징들이 엄마되기와 엄마노릇을 더 어렵게 하는지, 엄마와 자녀, 사회 전체가 모두가 조금 더 자유롭고 건강한 존재로 살아갈 수 있기 위해 변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사회의 엄마되기와 엄마노릇을 어렵게 하는 특징
1) 자녀 교육
2) 맞벌이부부 가사노동
3) 노동시장에서의 성별 차별
4) 직장 내 성희롱

2. 엄마와 자녀, 사회 전체가 모두가 조금 더 자유롭고 건강한 존재로 살아갈 수 있기 위해서는 어떤 변화가 있어야 할 것인가
1) 자녀교육 개선방안
2) 맞벌이부부 가사노동 개선방안
3) 성별 직종분리 및 임금격차 개선방안
4) 직장 내 성희롱 개선방안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성희롱 사건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확대되고, 그와 관련된 문제점들이 지속적으로 홍보되고 교육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개선되기가 쉽지 않다.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성희롱 예방 프로그램 개발이 절실히 요구된다.
③ 성희롱 예방 교육 시 남녀 간의 인식차이와 연령별 인식차이를 좁히는데 강조점을 두는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성희롱에 대한 인식 수준을 파악하여 교육내용을 다르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④ 직장 내 성희롱과 관련한 남녀직원 및 고위 관리자의 남녀평등 의식을 증진시키고, 태도를 바꾸는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⑤ 성희롱 예방교육을 형식적인 교육이 아닌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으로 전환시켜 인식의 변화를 유도해야 한다. 효과적인 교육이 될 수 있는 방법이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성희롱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인식을 정립할 수 있는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김금란(2004)「직장내 성희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Ⅲ. 결론
한국사회의 엄마되기와 엄마노릇을 어렵게 하는 특징은 첫째, 자녀 교육으로 자녀의 교육지원을 포함한 양육을 책임지고 담당하는 사람은 어머니이다. 즉 높은 교육열의 핵심적 담지자는 부모 중의 어머니이다. 둘째, 가사노동이 단조롭고 반복되며 혼자하고 보수가 없는 일이기 때문에 여성 자신의 지위까지도 낮아지는 기분을 느끼게 되고, 개인의 기호나 적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부과되는 단순하고 비체계적인 노동이기에 여성에게 많은 스트레스가 부과된다. 셋째, 고용시장에서의 성별 차별은 고용 차별과 임금차별로 나누어진다. 고용차별은 직종차별, 승진차별, 해고차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임금차별은 동일학력, 경력인 동시에 동일직종에 종사하고 있으면서 임금정책 혹은 임금관행 면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낮은 수준의 노동대가를 받는 경우를 말한다. 넷째, 직장 내 성희롱은 잘못된 성에 기반 한 통념을 드러내는 가장 전형적인 것으로 여성에게는 인간이 가장 추구하고자 하는 자아성취의 욕구를 좌절시키는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엄마와 자녀, 사회 전체가 모두가 조금 더 자유롭고 건강한 존재로 살아갈 수 있기 위해서는 어떤 변화가 있어야 할 것인가는 첫째, 자녀교육 개선방안으로, 현대의 아버지는 기존의 부양자 역할에 머무는 것에 더해, 자녀교육의 구체적 참여자로서의 역할의 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맞벌이부부 가사노동 개선방안으로, 가족 모두가 가사노동에 동참해야 하고, 가사노동 분담이 실제로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에 적용될 수 있도록 모든 성인교육과정과 평생교육과정에 있어서 바람직한 가사노동에 대한 가치의식과 직업의식의 정립이 필요하다. 셋째, 성별 직종분리 및 임금격차 개선방안은 상위직종으로의 여성근로자 진출이 활발히 진행되어야 하고, 성별 임금구조의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개선과 제도적 개선에 대한 방안이 요구되고, 고급 여성노동력을 양성하기 위해 직장 내에서의 직장훈련과 교육훈련이 확대되어야 하고, 직무배치승진 등에서의 여성의 처우가 개선되어야 한다. 넷째, 직장 내 성차별 관행을 남녀평등적인 방향으로 개선시켜야 하고, 성희롱 예방 프로그램 개발 요구, 성희롱 예방교육을 형식적인 교육이 아닌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으로 전환시켜 인식의 변화를 유도해야 한다.
【 참고자료 】
김금란(2004)「직장내 성희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숙(2009)「강남 학부모의 자녀 학업지원활동 특성과 자녀교육에 대한 신념」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동식,김영택,정진주,최인선(2013)「맞벌이 여성의 일·가정 양립갈등과 건강영향 연구」한국여성정책연구원
남순환(2002)「주부의 가사노동 가치인식과 직업의식 비교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경수(2003)「노동시장에서의 성별 직종분절화현상과 임금격차에 관한 연구」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유계숙,강수향,오아림,이주현(2011)「맞벌이 부부의 가사분담이 남편과 부인의 결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5(1)
정다혜(2003)「어머니 됨(Mothering)을 중심으로 한 어머니-자녀 관계의 기독교교육적 제언」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상록(2002)「한국 노동시장에서의 남녀 임금격차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광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은진(2008)「중학생의 성평등 의식에 따른 가사노동의식 및 참여도에 관한 연구」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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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9.29
  • 저작시기20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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