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간호학] 자기주장 의사소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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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역사회간호학] 자기주장 의사소통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

Ⅱ. 본론 ------------------------------------------------


1. 의사소통의 개념
2. 조직에서의 의사소통
3. 주장행동
4. 주장행동의 이해
5. 주장 행동의 요소
6. 자기주장 전략
7. 주장적 사고로의 전환
8. 자기 주장 행동의 실례


Ⅲ. 결론 -------------------------------------------------

Ⅳ. 용어정리 --------------------------------------------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의사·간호사 간의 주장 행동 장면
간호사가 환자를 보기 위하여 의사와 함께 동행했는데, 환자가 침대 밑에 떨어져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환자는 침대 밑으로 떨어지긴 했지만 상처를 심하게 입은 것 같지는 않았다.
의사 : “김간호사, 환자가 침대에서 떨어졌는지도 모르고 있었어요? 이 환자는 벌써 두 번째나 떨어졌습니다. 이틀 전에도 떨어졌어요.”
모델 1(소극적 행동) : “그렇군요, 선생님. 이번 일에 대해서는 제가 미안합니다. 선생님도 우리 간호부에 간호사가 얼마나 부족한지 알고 계시지요?(간호사는 계속해서 사과하고 또 합리화한다.)”
모델 2(주장적 행동) : “선생님, 환자가 다쳤을까봐 걱정하셨지요? 제가 관심을 가졌었는데도 떨어졌군요. 또 다시 떨어지지 않도록 선생님과 그 문제에 대해 의논하겠습니다.”
모델 3(공격적 행동) : "그렇지만, 그 환자가 떨어진 것이 제 잘못인가요? 선생님이 그 환자에게 억제대를 착용시키도록 처방을 내셨어야지요!“
절단환자들은 정서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 이 간호사는 절단 환자를 돌봐 주는 일을 좋아하며 또한 유능하게 일을 잘 한다고 다른 사람들이 인정해 주는데 고마워한다. 그러나 어느 날 수간호사가 자신에게 8명의 환자를 돌봐 주도록 배당했다. 이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보기 2. 수간호사·간호사간의 주장 행동장면
수간호사 : “이 간호사는 절단환자들을 잘 돌보더군요. 오늘 아침에는 413호와 421호에 있는 환자 8명을 돌보아 주도록 업무를 분담했어요.”
모델 1(소극적 행동) : “그렇게나 많이요!(마루바닥을 쳐다보고 한숨을 쉬고는 아침에 해야 할 일들을 시작한다).”
모델 2(주장적 행동) : (진지한 표정을 지으면서 단호하고 경쾌한 목소리로)“수간호사님, 저를 인정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그런데 제가 8명을 한꺼번에 맡게 되면 일이 제게 너무 벅차서 환자들에게 많은 불편을 주게 되고 한꺼번에 맡는다는 것이 너무 부담이 됩니다.”
모델 3(공격적 행동) : (약간 낄낄거리면서 부자연스럽게 큰 목소리로)“농담하지 마세요. 저의 월급을 다른 간호사의 배로 주실 겁니까?(쌀쌀한 몸짓으로 웃으면서 눈을 다른 간호사에게 돌린다).”
보기 3. 주장과 비 주장의 행동의 구별
다음은 우리가 병원생활에서 자주 겪게 되는 인간관계의 장면과 그 장면에 대한 반응입니다. 왼편에 있는 각 장면에 대해 오른편에 있는 반응을 했을 때 그 반응이 주장행동이면 “주”, 소극적 행동이면 “소”, 공격적 행동이면 “공”을 빈칸에 써 넣으시오.
장면
반응
1. 수술 전에 간호사가 환자에게 교육을 실시하였는데 어떤 환자가 간호사에게는 묻지 않고 바로 의사에게 그 내용을 물었다.
2. 투약 처방전에 적힌 글씨를 알아보기 어려워 간호사가 원내 방송을 통해 처방을 낸 의사를 찾았다. 30분 동안이나 소식이 없더니 간호사실로 들어오면서 “무슨 일이에요? 왜 나를 찾고 그래요.” 하면서 의사가 소리를 꽥 질렀다.
3. 새로 입원한 환자의 보호자가 환의가 작다고 가지고 와서는 “아가씨, 이것 좀 바꿔주세요.”한다.
4. 의사가 바쁘다면서 간호사에게 채혈을 해 달라고 한다.
5. 수간호사가 근무 중의 실수에 대해 간호사에게 추궁하듯이 나무란다.
·“앞으로는 모든 것을 의사선생님께 물어보도록 하세요.”
·“갑자기 찾아서 놀랬지요? 이 처방전의 글씨를 잘못 보아 발생할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글씨를 확인하려고 제가 김 선생님을 찾았어요.”
·“아가씨라니, 제가 가게 점원인 줄 아세요?”
·“저도 지금 바쁜데요.”(급하게 해야 할 일은 없음)
·“수간호사는 실수 안하세요?”
답 : 공/주/공/소/공
Ⅲ.결론 의사소통은 자신을 표현하는 방식에 따라 구분하는데 송신자의 생각, 감정, 권리를 얼마나 솔직하고 직접적으로 표현하느냐에 따라 구분한 비주장성 의사소통, 공격적 의사소통, 자기표현적 의사소통에 대하여 간단히 살펴보고, 자기표현적 의사소통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다. 자기표현적 의사소통은 대화와 문제해결을 촉진하므로 간호 관리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간호사가 자기 생각을 표현하고, 느낌을 명확하게 하고, 정직하고 정확한 표현 기술을 개발할 때 필요하다. 간호사가 자기표현적 의사소통을 하려 할 때 여자에 대한 사회의 전통적 인식이 가장 큰 장애요인이나 객관적 단어를 사용하고 'I'메시지를 사용하고, 정직하게 감정을 표현하고, 눈마주치기, 적절한 제스처 등을 사용하여 의사소통하면 된다. part 3 시나리오에서 o간호사는 수간호사의 질문에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지 못하고 있는데 자기표현적 의사소통을 이용하여 만약 부서를 이동할 의향이 없어 거절을 하고자 할 때는, 나중에 따로 다른 사람을 통하지 않고 수간호사에게 직접 말하는 것이 좋은데 거절 의사를 사실대로 정직하게 말하지 않을 경우 수간호사에게 불쾌감을 줄 수도 있고 자신의 주장이 전혀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 있으므로 예절은 지키면서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대로 솔직하게 말해야 하고 자신이 하는 말을 듣고 수간호사가 가질 수 있는 느낌을 자신이 먼저 말해 주고 거절하는 이유를 간단히 말해줌으로써 서로 간에 일어날 수 있는 오해를 줄이며 자신의 의사를 적절히 표현 할 수 있을 것이다.
Ⅳ. 용어정리
* 쇠사슬형 : 의사전달이 공식적인 명령계통에 따라 위아래로만 흐르는 계층이 많은 조직에 서 흔히 발견되는 패턴
* Y형 : 부하가 상사에게 보고를 하면 상사는 경영자에게 보고를 하는 패턴으로 매우 관료 적이고 위계적인 조직에서 전형적으로 발견됨
* 수레바퀴형 : 조직구성원들이 한 사람의 감독자에게만 보고하거나 지시를 받는 작업집단 에서의 패턴
* 원형 : 태스크포스나 위원회를 구성하는 사람들간의 상호작용 패턴으로서 구성원간의 상 호작용은 분산되어 있으며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
* 완전연결형 : 모든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팀제에서 많이 나타나는 형태, 공식적 리더가 있으며 구성원들간에 분산되어 있는 상호작용을 통합하는 것이 중요
1. 현문사 최신 간호관리학 2008년 김인숙 외 476~491
2. 수문사 간호관리학 2006 한성숙 외 608~612
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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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6.10.15
  • 저작시기2016.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1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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