빕스 VIPS 기업현황분석과 SWOT분석/ 빕스 마케팅전략 사례분석/ 빕스 향후전략방향 제안과 느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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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빕스 VIPS 기업현황분석과 SWOT분석/ 빕스 마케팅전략 사례분석/ 빕스 향후전략방향 제안과 느낀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빕스 VIPS 기업소개
(1) 기업개요
(2) 빕스의 특징

2. 빕스 VIPS 기업환경분석 (5 Forces Model분석)

3. 빕스 VIPS SWOT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4. SWOT분석통한 전략수립
(1) SO 전략제안
(2) ST 전략제안
(3) WT 전략제안
(4) WO 전략제안

5. 빕스 VIPS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빕스 전략의 성공요인 및 향후방향 제언

7.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줌으로써 좀 더 빠르고 편안하게 테이블에 앉을 수 있도록 배려하는 서비스이다. 대상) 등이 있다.
3) 부쉬맨 브레드(무료빵 최초 제공) 서비스
부쉬맨브레드는 무한 리필과 식사 후 원하는 고객에 한해 무료로 포장해서 제공하고 있다. 매일 아침 업체에서 특수 조리하여 운송한다. 서비스 직전에 225°F의 오븐에서 익혀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럽고 따뜻하게 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포장도 가능하다.
6. 빕스 전략의 성공요인 및 향후방향 제언
후발주자였던 빕스의 성공요인은 바로 경쟁업체들과의 차별화이다. 지난 97년 업계 처음으로 ‘샐러드바’ 형태를 도입해 신규 시장과 틈새시장을 확보해 나갔다. 이는 참살이 영향과 함께 한국인의 ‘빨리빨리’ 문화도 한몫했다.
빕스는 오픈 당시 이미 업계 선발주자였던 씨즐러, 판다로사 등이 금액 선불제 시스템을 선택하고 있었지만 국민정서와는 맞지 않다고 판단해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후불제를 도입해 업계에 정착시키기도 했다.
빕스의 또 하나의 경쟁력은 바로 냉장육. 업계 처음으로 100% 냉장육을 도입해 현재는 대세인 패밀리 레스토랑 냉장육 확산에도 영향을 미쳤다. 또 최근 오픈하는 점포에는 참살이형 인테리어 컨셉트를 도입해 매장 내 나무를 설치하고 샐러드 바도 즉석요리 코너를 늘리고 있다.
(1) 빨리·푸짐·웰빙 공략 성공
빕스가 급성장한 배경으로 샐러드바와 틈새 출점 방식이 손꼽힌다.
빕스 성장에 일등 공신이라면 단연 샐러드바다. 여기에는 ‘빨리빨리’와 ‘푸짐하게’로 대변되는 한국적 식생활이 적극 반영됐다. 샐러드 메뉴를 선택하면 곧바로 샐러드바에서 원하는 만큼 먹을 수 있다. 더욱이 메인 요리인 스테이크를 시키면 샐러드는 무료다. 때문에 고객들 사이에서 “빕스가 싼 건 아니지만 배불리 먹을 수 있다”라는 인식이 자리 잡혔다.
전통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상다리가 휘어지도록 상을 차리는 것을 선호했는데 손님 취향에 맞게 다양한 샐러드를 자리에 앉자마자 바로 먹을 수 있도록 한 것이 고객 만족을 높인 것으로 분석된다.
(2) 틈새 출점에 주력. 빕스의 경우 경쟁이 치열한 도심보다 한적한 외곽에도 점포가 많다. 때론 다소 엉뚱하다고 싶은 버스 터미널, 웨딩홀, 재래시장 부근에도 자리를 잡았다. 대신 배후상권을 철저히 분석했다. 지역 상권 사람들조차 목이 안 좋다고 반대한 곳도 주변 2~3km까지 유동인구, 차량통행량, 주변상가, 세대 수 등 배후상권을 면밀히 분석. 또한 초기에는 나대지에 건물을 짓고 올리는 단독건물 스타일에서 2004년부터는 기존 방식에서 탈피, 빌딩 안에 들어가 점포를 개점하는 빌트인 방식도 허용했다. 2004년 부천 중동점에 처음 적용해 그 해 점포수를 22개까지 늘렸고, 이후 2005년에는 41개 매장을 신규 오픈해 단시간 가장 빠른 성장세를 기록했다.
(3) 메뉴의 다양화
샐러드 종류를 스테이크 매출과 동등할 때까지 늘리자 여성 손님이 줄을 잇게 되었다. 샐러드가 현재의 100여 가지로 늘어나게 되면서 가족단위의 손님에서 주부와 학생 등 여성 고객층으로 확대 됐다. 주말에는 여전히 가족단위에 손님이 많지만 평일에는 주부와 여성들이 80% 이상을 차지할 만큼 절대고객층을 형성했다.
여기에는 2000년 이후 불어 닥친 웰빙과 다이어트 열풍도 한 몫 했다. 빕스 1호점인 등촌점 채소진 점장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는 샐러드가 가격대비 푸짐하고 차와 아이스크림 등 디저트가 무료이다 보니 여성들의 모임장소로 많이 이용된다.”며 “평일 점심시간에는 주부들이 삼삼오오 놀러와 3~5시간씩 담소를 나누고 간다.”고 밝혔다. 다양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샐러드가 평일에는 주부와 여성을, 주말과 저녁에는 스테이크가 가족단위에 손님을 끌어들이면서 50:50이라는 최적의 매출 비율을 만들었다.
(4) 그밖에 식재료에 품질을 높이고 유통 및 운영 시스템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 보이지 않는 경쟁력을 높였다. 지난 12월 1일부터는 얼리지 않은 호주산 냉장육을 100%로 사용해 스테이크의 맛을 한층 높였다. 또한 야채, 소스, 빵, 스프 등 손질을 끝낸 대부분의 식재료는 매일 충북 진천공장에서 바로 점포로 직 배송 된다.
매일 전국 매장에 공급되는 식재료는 그날 소비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수입 소고기의 경우 선적 후 6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하지만 한 달 안에 모두 소비될 수 있도록 일주일 단위로 수입하고 있다.
(5) VIPS의 향후 로드맵
VIPS는 비약적인 성장을 통해 TGI FRIDAY와 베니건스 등 막강한 경쟁자들을 제치고 패밀리 레스토랑 시장 2위에 등극했다. 이제 목표는 아웃백을 꺾고 정상에 서는 것이다. 국내 1위 업체로서 축적한 역량을 바탕으로 향후 해외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7. 결론 및 느낀점
빕스는 1997년 국내에 첫1호점을 개장한 이래로 2010년에 처음으로 부동의 1위자리를 고수해오던 아웃백을 매출부분에서 앞지르며 처음으로 매출부분 1위자리를 수성하게 되었다.
빕스가 동종업체의 경쟁업체들보다 주력제품인 스테이크와 샐러드바가 1,2만원의차이가 나는 고가 전략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꾸준한 성장세로 업계 1위를 하게되었다
내가생각하는 그이유로는 주 메인 메뉴인 스테이크를 주문하게되면, 샐러드바를 공짜로 무제한 리필을 받을수 있다는 차별화 전략이 성공을 거두었다는 점이 가장 큰 성공요인이다. 또한 고객들은 가격부분보다도 서비스 와 맛에 더 높은 평가 기준을 둔다는것을 알수있었다. 기존의 구 고객들이 가격부분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면 변화하는 웰빙과 건강에대한 트렌드에 대한 변화가 요즘의 소비자의 결정 기준을 바꾸어 놓았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
이에 빕스는 현재의 성공에 안주하기 보다는 점점더 외식 업체의 과잉 경쟁에 대비해 1위를 수성하기 위한 현재의 전략을 유지하면서 다른 특별한 전략이 필요할것이다.
어떤 한 업계에서 2위업체가 1위업체를 추월한다는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는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빕스의 이러한 전략들을 토대로,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낄수 있었으며, 특히 웰빙트랜드에 대한 추세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뚝심있게 추진한 경영추진력은 다른 업체에서도 본받아야할 필수 요소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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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11.15
  • 저작시기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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