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입지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부동산 입지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입지선정의 개념
2. 입지선정의 특성
1) 소득계층의 따른 입지
2) 임대료 수준과 입지
3. 입지선정의 중요성
4. 주요 입지 이론
1) 농업입지이론
2) 공업입지론
3) 서비스입지이론
4) 상업입지이론
5) 입지효과의 시간법칙
5. 공장의 입지선정
1) 입지 요인 분석
2) 공장설립 가능 여부 분석
6. 노인복지시설의 입지선정
7. 산업단지의 입지선정
8. 입지선정 시 고려사항

Ⅲ. 결 론
입지선정의 8 원칙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개발
-외국인투자 유치를 위한 지역단지
공업배치 및 공장설립에 관한법률에 의한 외국인기업전용단지 : 국가산업단지로 지정
외국인투자촉진법에 의한 외국인투자지역 : 산업단지로 개발 시 지방산업단지로 지정
자유무역지역의 지정 등에 관한법률에 의한 자유무역지역 : 산업단지 내 지정 가능
8. 입지선정 시 고려사항
행정적, 공법적 입지조건 인, 허가 및 신고조건, 도시계획 및 개발여부, 건축허가 및 용도, 점포 권리 문제 등 상주인구조사 먼저 상권 내 거주세대, 인구수를 파악하고 고객으로 흡수가 가능한 연령을 파악하고 그 숫자를 체크한다. 유동인구조사 유동인구의 파악은 계절별, 월별, 요일별, 시간대별로 나누어 분석하고 성별, 연령, 소득, 학력 수 준, 소비성향 등을 분석한다. 경쟁업체, 보완업체 현황 및 실태 분석 접근성, 흡인 성, 가시성 분석 점포입지는 고객들이 얼마나 쉽게 찾고 편하게 올 수 있는가 하는 사항도 중요(대중교통이나 시설물의 접근이 용이, 주차조건이나 도로의 원할한 소통 등) 주민, 고객의 이동 동선 구조파악 점포의 입지를 선택할 때 고객대상들이 어디로 움직이고 있는가를 파악하여 통행량이 많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사업에 유리하다. 도로구조 및 주차시설여부 분석 점포 앞의 도로의 폭, 차선 , 주차시설은 어느 정도 확보할 수 있는 지를 파악하여야 한다. 관공서,대형시설건물,지하철역,버스터미널 등의 시설물 분석 주변상권의 변화가능성 파악, 상권주기 단계파악 사회변화추세, 도시계획여부, 관공서나 금융기관, 대형시설 등의 등장 및 이전에 따른 상권의 변 화 가능성을 예측하여야 한다. 상권에 따른 전반적인 업체의 평균매출액, 당기순이익 파악 점포와 집과의 거리 점포는 될 수 있는 대로 집과 가까운 곳에 위치하여야지만 영업이나 가사 일에 여유를 가질 수 있다.
Ⅲ. 결 론
입지선정의 8 원칙
1) 현재 상권 잠재력의 타당성 : 한 지역을 설정해서 자신의 점포가 취급하려는 상품의 상권 내 소비지출 총액과 다른 점포가 점하는 비율을 검토한다.
2) 상권 접근 가능성 : 상권내의 잠재력을 자기 점포에 어느 정도 흡인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은 점포 주변을 통과하는 가능성에 의존하게 되는데, 그에 따라 소매업의 업태를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고객 창출 형 : 광고, 상품의 독자성 평가, 판매촉진 수단에 의해서 독자적인 고객을 흡인하는 형태로써 백화점, 대형 슈퍼마켓, 특수한 전문점 등
-근린 점 고객 의존 형 : 가까운 점포에 의해 흡인된 고객이 주변의 점포로 구매하러 가는 점포
-통행량 의존 형 : 쇼핑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통근자나 교통기관 이용자 등이 구매하는 경우, 대부분 소매 점포의 매출액은 이러한 3가지 성격의 고객이 혼재되어 있으므로 전체를 고려해야 한다.
3) 성장 가능성 : 인구 증가와 소득수준의 상승이 기대될 수 있는 상권이냐를 살펴봐야 한다.
4) 중간저지 성 : 주거지, 또는 근무지와 기존부터 있던 경쟁 점포, 상점가의 중간에 입지하여 고객을 중간에서 저지할 수 있는 입지한다.
5) 누적적 흡인력 : 같은 종류의 상품을 취급하는 일정 수의 점포는 흩어져 있는 것보다 모여 있는 것이 좋다. 따라서 중간 저지성의 입지를 선택할 것인가, 누적 성을 선택할 것인가를 판단해야 한다.
6) 양립성 : 보완관계에 있는 상품을 취급하는 두 개의 점포가 근접해 있는 경우 양 점포를 이용하는 고객수도 늘고 판매액도 늘어난다.
7) 경쟁 회피 : 경쟁 점의 입지, 성격, 규모, 형태를 감안하여 입지를 선택하고 매출액을 예측한다. 또한 장래 경쟁점이 들어설 여지도 검토해봐야 한다. 경쟁을 피하기 위해서는 다른 조건이 같다면 첫째, 될 수 있는 한 경쟁점이 작은 규모로 들어설 만한 입지를 선택한다. 둘째, 입지를 경쟁점이 이용하는 것을 사전에 막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경쟁 입지가 중간저지적인 입지가 되지 않는 입지를 선택해야 한다.
8) 입지의 경제성 : 입지의 비용을 생산성과 관련해서 분석한다.
참고문헌
◇ 국토연구원, 공간이론의 사상가들, 한울, 1999
◇ 김대영, 서울시 상권분석에 관한 연구 - 서울시 쇼핑통행을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김영애, 외식산업의 입지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지역계획 론, 이론과 고찰, 보성 각 : 서울, 1998
◇ 상업용 부동산 입지 : 이론과 실제
◇ 이영방외 4인 공저, 부동산학개론, 박문 각
◇ 홍해근, 도시 내 주거입지선정 방법에 관한 연구, 1990

추천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6.11.28
  • 저작시기201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1381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