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전통시장) 개념과 현황분석/ 재래시장 기존 마케팅사례/ 재래시장 활성화위한 마케팅전략 제안/ 전통시장 미래전망과 느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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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재래시장 (전통시장) 개념과 현황분석/ 재래시장 기존 마케팅사례/ 재래시장 활성화위한 마케팅전략 제안/ 전통시장 미래전망과 느낀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재래시장 (전통시장) 의 정의와 현황

2. 재래시장 (전통시장)의 산업구조분석 (5 Forces Model분석)

3. 재래시장의 기존 마케팅 사례분석
(1) 상품권 마케팅전략
(2) 브랜드 마케팅전략

4. 재래시장 활성화위한 마케팅전략 방안제안
(1) 상품권전략 개선방안 제안
(2) 스마트폰 어플개발전략 제안
(3) 품질관리 전략제안

5. 재래시장의 향후전망

6.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일부 점포의 경우 전통시장만의 맛이라 하여 ‘욕쟁이 할머니’와 같은 친근감 있는 언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하는 경우도 있지만 현대사회의 대부분의 고객은 자신이 지불한 가격에 대한 서비스를 충분히 공급받길 원한다.
b. 기대효과 : 전통시장에 대한 충성고객들을 유치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c. 실현방안 : 별도의 게시판 형식의 기능을 배치하여 즉각적으로 고객들의 불만처리과정과 그에따른 피드백을 할 수 있다.
(3) 품질관리 전략제안
단골 고객을 계속해서 유지하기 위해서는 상품에 대한 품질보증제를 도입하여 소비자로부터 신용을 얻어야 한다. 상품의 원산지, 등급표시, 상표 등이 정확하고 분명하여야 한다. 시장 내의 몇몇 점포에서 원산지나 등급을 허위표시 하거나 가짜상표를 붙여서 팔게 된다면 소량의 불량품이 시장 전체의 수준을 의미하게 되고, 이는 고객의 이탈현상으로 이어져 신형 대형할인점으로 고객이 잠식 될 것이다. 선어나 육류는 신선도가 높은 상품으로, 신선도가 떨어지는 상품은 그 사실을 고객에게 분명히 알려 주도록 해야 한다.
시장 내 상품의 품질관리를 촉진하고 지도하기 위하여 상인들로 구성된 품질관리위원회에서 수시로 현장을 점검을 하고 위반사항은 반드시 시정하도록 조치해야 한다.
5. 재래시장의 향후전망
(1) 뚜렷한 회복세를 나타내지 않는 민간소비는 재래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국내 주요기관들이 민간 소비지출은 전년과 유사한 수준이 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한국은행은 소득여건 및 소비심리 개선에도 불구하고 자영업의 업황부진과 가계채무부담 등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지속할 것으로 분석하였다. 소매업은 민간 소비지출과 연관성이 높은 항목으로, 뚜렷한 회복세를 나타내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민간소비로 인해 2007년 하반기 이후 유통시장을 둘러싼 국내 거시적 여건은 긍정적이지만은 않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최근 미국 주택시장의 서브프라임모기지론 사태가 발생하면서 주요기관들은 경제성장률 하향 조정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 소비위축과 함께 국내중소유통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2) 재래시장은 전문성을 살린 시장에 한해서 장기적으로 개선될 전망
과거 국내 소매유통의 대표적인 채널이었던 재래시장은 시대별로 슈퍼마켓 (1970년대), 대형마트·편의점 (1990년대), 인터넷쇼핑몰·TV홈쇼핑 (2000년대) 등의 유통채널이 등장하면서 소매시장 내 비중은 점차 축소되어 왔다. 또한 소비의 다양화·고급화, 주말쇼핑보편화, 신도시로 상권 이동 등 재래시장에 불리한 환경이 확산되면서 매출액 감소가 발생했고 정부에서는 영세 상인들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내놓았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뚜렷하게 개선된 조짐이 나타나지 않고 있고 매출액이 증가한 시장보다 감소한 시장이 더 많은 실정이다.
재래시장의 문제점은 크게 구조적인 문제점과 상인의 고령화로 인한 전문적인 경영능력부족을 들 수 있다. 국민의 정부 때 수립된 재래시장 육성방안은 참여정부에 들어서면서 본격적으로 실시되었는데, 주로 시설 개보수를 위한 자금지원과 상인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에 집중되었다. 이와 같은 지원정책 이후 실제 재래시장 상인들은 시설개선과, 이로 인한 쇼핑객들의 만족도 향상을 체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정부는 매력적인 지역중심의 상권을 개발하고 능력 있는 상업경영인을 육성하기 위해서 정책을 보완·추진할 계획이고, 관련 상인들도 경영혁신을 통한 고객유치에 발 벗고 나설 것으로 보인다.
향후 재래시장은 정부의 지원과 불황을 탈피하고자 하는 상인들의 혁신으로 인해 점진적인 개선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시장 특성별 접근이 이루어져서 경쟁력이 있는 시장은 특성을 살리는 시설개선을 통해 상권을 활성화하고 경쟁력이 취약한 시장은 도시계획 및 지역개발과 연계하여 상권조정 및 용도전환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결국, 요즘과 같이 유통채널이 다양화되는 가운데 재래시장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전문성을 갖춘 시장만이 장기적으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전문성이라 함은 다른 유통채널, 재래시장에서는 동일한 가격에 질좋은 상품을 살 수 없는 것을 말한다. 그 대표적인 예로 서울의 가락동 농수산물시장, 노량진수산시장을 들 수 있으며, 전문성을 갖추지 못한 재래시장은 쇠퇴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6. 결론 및 느낀점
현재 우리나라 재래시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립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의 재래시장은 실질적인 자립 능력을 갖추지 못한 곳이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거의 대부분의 지원은 정부에 의존할 수밖에 없으며 이윤을 기대하기 어려운 분야이므로 민간 기업의 지원을 기대하기 어렵다. 실제로 대부분의 사업에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90%에 가까운 비용을 부담하고 있으므로 세수에 대한 지나친 사용이라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우며 그 효과 또한 재래시장의 급격한 약화를 일정수준 방지해주는 정도의 역할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재래시장이 단순한 시장이라면 대형업체와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생각하는 제시하는 재래시장이란 단순히 물건을 유통하는 시장이 아니라 그 지역의 전통적인 삶의 현장을 담고 있는 곳이다. 따라서 재래시장의 발전을 위해서는 재래시장의 전통적 의미를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재래시장의 중요성을 각인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획일화된 시설의 발전보다는 각 시장에 맞춘 시설현대화와 고도의 경영혁신 사업을 통한 경쟁력을 확보하여야 하고 이 과정에서 지나치게 소규모이거나 전문성이 다소 미흡한 경우 타 유통경쟁업체에 대하여 경쟁력이 너무 낮으므로 소규모 시장에 대해서는 통폐합 정책이 필요하다. 그리고 재래시장 상인들에 대해서는 정책적 지원 및 지자체를 중심으로 한 지역 상품을 전문화할 수 있는 개발 사업 역시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재래시장의 성공모델의 하나로 제시하고 우리가 가장 최고의 성공모델이라고 생각하는 부산 진시장처럼 정부차원에서의 개선 및 지원을 넘어 민간자본이 주체가 되어 재래시장의 경쟁력의 제고하고 향후 재래시장의 지속적인 발전과 이에 따른 지역경제의 균형발전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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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12.06
  • 저작시기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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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14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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