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출애굽기 3장의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모세의 소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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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신학] 출애굽기 3장의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모세의 소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출애굽기 3장 개요
2. 하나님의 현현(3:1-6)
3.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진 소명(3:7-15)
4.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3:16-22)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기시는 하나님의 징계 계획이 선민을 통해 현실화된 것을 뜻한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그 같은 계획에 있어서 혈전을 벌일 것도 계획하셨다(신 20:10-18). 이것은 사단이 일시적으로 땅의 권세를 잡고 우는 사자와 같이 삼킬 자를 찾고 있는 오늘을 사는 성도 모두를 향한 하나님의 뜻이기도 하다. 우리는 영원한 천국에서 안식할 날을 사모한다(히 4:11). 그러나 그전에 우리는 이 세상에 살면서 피 흘리기까지 죄와 싸우며(히 12:4) 죄악된 문화를 '뽑으며 파괴하며 파멸하며 넘어뜨리며’ 복음적 문화를 ‘건설하며 심는’ 사역(렘 1:10)을 감당해야 한다.
· 젖과 꿀이 흐르는 땅
예로부터 애굽 북부, 팔레스틴, 유프라테스, 티그리스강 유역은 ‘비옥한 초생달’(fertile crescent) 지역으로 불리울 만큼 기름진 곳이었다. 팔레스틴은 고대문명의 발상지 사이에 위치해 농경 목축 등 생활 문화가 꽃을 피워 젖과 꿀이 흐른다고 할 만 했다. 또한 이 가나안은 자연적으로 풍성한 결실의 땅일 뿐만 아니라 구원받은 성도들이 장차 들어가게 될 영원한 천국의 모형으로, 천국은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이미 예비하신 곳이요, 우리 믿음의 선조들이 가 있는 곳이며, 모든 믿는 자들의 궁극적 소망인 동시에 영원한 약속의 땅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볼 때 그곳을 차지하고 있던 가나안 거민들의 정신문화는 소돔과 고모라 못지않은 타락 속에 병들어 있었다. 여기서 우리는 좋은 환경이 반드시 인간 삶을 향상시키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어쩌면 풍요로운 환경은 죄악의 온실로 작용할 수도 있다. 그러나 건전한 정신문화는 그와 같은 죄악된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은 여건 가운데서 이스라엘을 향해 내려진 하나님의 가나안 정복 명령은 가나안의 병든 문화를 일소(掃)하고 영적이고도 신앙적인 새 문화를 창달해야 한다는 시대적 사명으로 부여된 것이다. 이것은 죄악된 세상을 살아가는 오늘날의 우리에게도 마찬가지로 부여된 시대적 사명이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이홍찬 저, 예수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지민 2012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자원부 저, 출애굽기, 한국장로교출판사 2015
목회와신학 편집부 저, 출애굽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03
J. A. 모티어 저, IVP 성경주석,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2010
마틴 로이드 존스 저, 설교와 설교자, 복있는사람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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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12.29
  • 저작시기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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