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 분만실 케이스스터디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대학병원 분만실 케이스스터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대상자 사정
간호사정 요약
신체검진 및 lab검사
약물검사
분만과정
간호과정

본문내용

약물을 투약한다.
#지지적, 긍정적인 의사소통(언어적, 비언어적)을 하도록 보호자에게 교육한다.
교육적 계획
# 대상자에게 이완법을 교육한다.
(마사지 : 배우자나 간호사는 산부의 등, 어깨, 다리 등을 문지르면서 도움이 되는 마사지 부위를 찾는다.
경찰법 : 수축동안 호흡과 함께 율동적으로 복부에 가벼운 타격을 하는 경찰법을 진통으로부터 여성의 관심을 전환시킨다.
명상, 관심전환 : 물소리, 새소리, 고요한 음악 등을 들으면서 몸을 이완시킨다)
#라마즈 호흡법을 교육한다.
#올바른 힘주기에 대해 교육한다.
간호수행 (2016. 11. 9)
# 2시간 마다 대상자의 통증과 활력징후를 사정하였다.
(VAS로 통증의 정도를 사정하고 vital을 수행하였다.)
#처방받은 진통제를 투여하였다.
(통증이 심할 때 진통제를 투여하여서 환자의 통증을 줄여주었다.)
#지지적이고 긍정적인 언어로 산모를 대할 수 있도록 보호자에게 교육하였다.
(지속된 통증으로 산모는 많이 예민해 있는 상태이므로 보호자 분께서 지지적이고 긍정적인 대화를 할 수 있도록 교육하였다.)
# 대상자와 보호자에게 이완법(마사지, 경찰법, 명상, 관심전환)에 대해 교육하였다.
(이론적인 것도 설명하고 직접 수행하면서 보호자와 대상자가 실시 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었다.)
#대상자에게 라마즈 호흡법을 교육하였다.
(흉식호흡이 기본이며 진통이 시작되면 호흡법을 적용하고 진통이 끝나면 심 호흡으로 마무리 후 휴식을 취하고 매 호흡은 끝을 둥글게 호흡을 해주는 방법을 직접 보여드렸고 수행 할 수 있도록 교육하였다.)
#올바른 힘주기에 대해 교육하였다.
(분만시 자세를 기억하고 배꼽을 바라보며 아래쪽으로 힘을 주는 방법을 교육하였다. 이때 얼굴이 빨개지면 잘못된 힘주기임을 설명해주고 분만시 올바르게 힘을 줄 수 있도록 연습하도록 하였다.)
평가 (2016. 11. 9.)
# 대상자는 통증이 있을 때 이완요법과 라마즈 호흡법을 하였으며 시작한지 10분 이내로 통증척도 VAS척도 8에서 4로 감소하였다.(달성)
#대상자는 교육받은 이완요법 2가지 이상을 설명하고 직접 시범을 보여줄 수 있었다.(달성)
#대상자는 진통제를 맞은 후 5분 이내로 통증척도 VAS 8점에서 3점으로 떨어졌다.(부분달성)
호흡방법에 대한 지식부족과 비효율적 호흡양상
<장기목표>
대상자는 퇴원시 까지 교육받은 호흡법을 시행할 수 있다.
<단기목표>
대상자는 호흡법의 종류 2가지를 설명하고 시범 보일 수 있다.
-VAS와 vital을 측정하면서 대상자의 변화를 사정한다.
-NST는 산모의 자궁수축 시 태아의 태동이나 심음의 변화 등을 사정한다.
-O2는 산모가 호흡을 더 원활하게 하도록 도와준다.
-분만 시 적절한 호흡법은 산모와 태아 모두에게 피로감을 줄이고 산소화를 증진 시킬 수 있다.
진단적 계획
# 2시간 마다 대상자의 피로감과 활력징후를 사정한다.(vas 척도)
치료적 계획
# NST를 시행하여 산모의 피로가 태아의 심음이나 태동에 변화는 주는지 확인한다.
#O2를 투여한다.
교육적 계획
# 분만 과정 시 적용해야 하는 호흡법을 교육한다.
(분만 1기 호흡 :
청정호흡 - 매 자궁 수축의 시작과 끝에 깊게 들이 마시고, 내쉬는 호흡을 한다.
느린호흡 - 첫 호흡은 느린 호흡으로 느리고, 깊은 호흡을 한다.
빠른 호흡 - 산부는 느린 호흡이 더 이상 효과가 없을 때 빠른 호흡을 시작한다. 얕은 호흡이지만 빠른 속도의 호흡 때문에 산소 흡수 정도는 비슷하다.
패턴호흡 - 산부를 호흡 패턴에 집중시키는 것이다. 일정 패턴을 정하여 그에 맞춰 호흡을 실시한다.
힘주기를 막는 호흡 - 촛불을 끄는 것과 같은 불기는 성문이 닫히는 것을 막고 호흡을 잡아주고 강하게 힘주려는 충동을 막아준다.
분만 2기의 호흡법 :
성문을 닫은 채 힘주는 동안 호흡을 6~8초 이상 참는 Valsalva maneuver를 실시한다. 1회 자궁이 추숙하는 동안 4번 이상의 힘주기는 좋지 않다.)
#수축 시 심호흡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대상자에게 이완법을 교육한다.
(마사지 : 배우자나 간호사는 산부의 등, 어깨, 다리 등을 문지르면서 도움이 되는 마사지 부위를 찾는다.
경찰법 : 수축동안 호흡과 함께 율동적으로 복부에 가벼운 타격을 하는 경찰법을 진통으로부터 여성의 관심을 전환시킨다.
명상, 관심전환 : 물소리, 새소리, 고요한 음악 등을 들으면서 몸을 이완시킨다)
간호수행 (2016. 11. 9)
# 2시간 마다 대상자의 피로감과 활력징후를 사정하였다.
(VAS로 피로의 정도를 사정하고 vital을 수행하였다.)
# NST를 수행하여 산모의 피로에 따른 태아의 변화를 관찰 하였다.
(NST는 산모가 진통이 없을 때 측정하여서 크게 문제는 없었다.)
#O2를 투여하였다.
(호흡이 부족할 때 산소를 투여하여 호흡할 때 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대상자와 보호자에게 호흡법을 교육하였다.
(대상자에게 청정호흡, 느린호흡, 빠른호흡, 패턴호흡 등을 교육하였다. 또한 간호사가 있을 때 직접 수행해보도록 하여 제대로 하는지 확인 하였다.)
#대상자에게 수축 시 심호흡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였다.
(숨을 들쉴때는 코로 들이쉬고 내실때는 입으로 내쉬는 흉식호흡을 보여주고 시행하도록 하였다.)
# 대상자와 보호자에게 이완법(마사지, 경찰법, 명상, 관심전환)에 대해 교육하였다.
(직접 시범을 보여주면서 보호자와 대상자가 실시 할 수 있도록 해주었고 호흡하기에 조금 더 편할 수 있도록 하였다.)
평가 (2016. 11. 9.)
# 대상자는 교육받은 호흡법을 스스로 시행하였고 시행하다가 힘들때는 보호자나 간호사의 도움을 받았다.(달성)
#대상자는 갓 입원한 산모에게 호흡법을 설명해주면서 정보를 공유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달성)
<참고문헌>
하영수 외(2009). 모성신생아여성건강간호학Ⅰ. 신광출판사
송경애 외 공저(2013). 최신기본간호학 하. 수문사
김금자 외 4명 저(2012). NANDA 간호진단과 중재가이드. 현문사
송경애 외(1998). 임상검사와 간호. 수문사
druginfo (www.druginfo.co.kr)
약학정보원 (www.health.kr/)
  • 가격3,5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7.01.03
  • 저작시기201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1588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