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_학교폭력 청소년의 가행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행동수정모델의 개념과 기법(4가지 이상)을 적용하여 구체적으로 개입 과정을 계획하고, 예상되는 효과 및 한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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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실천기술론_학교폭력 청소년의 가행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행동수정모델의 개념과 기법(4가지 이상)을 적용하여 구체적으로 개입 과정을 계획하고, 예상되는 효과 및 한계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학교폭력과 행동수정모델

Ⅱ. 행정수정모델의 이해
1.행동주의학습이론
2. 행동수정모델

Ⅲ. 행동수정모델의 기법
1. 강화기법 & 벌
2. 소거
3. 토큰경제기법
4. 대리적 조건 모방 혹은 관찰학습

Ⅳ. 행동수정모델의 계획과 그 한계
1. 계획수립
2. 효과 및 한계

Ⅴ 소결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따돌림과 폭력행위에는 오히려 무관심 혹은 신고를 통해 보상을 얻지 못하게 하는 방식 등에 대해 알려주고 신고 창구와 상담 창구 등을 자세히 알려줘야 한다.
대리적 조건 모방 및 관찰학습 : 다큐멘터리 시청 시간 등을 갖는다. 그 내용으로는 학교폭력으로 인해 수감되거나 고소된 학생들에 대한 내용으로 가해학생이 대리적 학습을 통해 학교폭력에 대한 두려움 혹은 반성을 갖게 하는 것이 있을 수 있고 또 다른 내용으로는 주변학생과 피해학생을 대상으로 한 동영상으로서 무시와 학교폭력에 대한 순응이 얼마나 비극적인 결말을 낳을 수 있는지에 대한 자료를 시청한다.
4 단계 : 평가 및 피드백
지속적인 행동수정기법의 사용 중, 그리고 사용 후에도 그로 인한 행동의 변화 양태 등을 기록하고 평가하여 부족한 점 등에 대한 자기 피드백이 계속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2. 효과 및 한계
행동수정모델의 효과는 매우 즉각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그 보상이나 처벌, 그리고 다큐멘터리 시청 등은 시간이 걸리는 행위라기보다는 즉시적인 ‘자극-반응’의 관계이므로 학교폭력 감소에 대해 눈으로 확인하고 유의미한 결과를 내기에는 유효한 방법일 것이다. 특히 벌과 강화의 경우 가해학생이 원하는 것을 더 주어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거나 원하지 않는 것을 가함으로써 강제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해학생이 스스로 행동을 바꿀 기회를 준다는 면에서 단순한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의 격리, 혹은 둘 중 하나의 전학이나 퇴학 등의 극단적인 결과를 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행동수정모델의 한계 또한 분명히 보인다. 행동수정모델에서 수정의 대상은 ‘행동’이기 때문에 조건을 변화시키거나 동기를 변화시키는 방식을 사용한다. 즉 행동의 맥락을 변화시키는 것이 행동수정모델의 원리인데 이는 학교폭력의 원인을 가해학생 개인에게만 투사한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만약 학교 내에 존재하는 학교폭력이 소위 일진과 같은 폭력서클 등에 의해 조직화, 구조화 된 상태이거나 비행하위문화의 형성 등으로 학교폭력이 일종의 하위문화로서 자리 잡아버린 경우 행동수정모델은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행동수정모델은 개인의 행동이라는 미시적이고 가시적인 대상을 중심으로 연구되고 발전되어온 이론이자 기법이기 때문에 그 외에 문화나 구조에 관한 문제에 대해서는 뚜렷한 해결책이 없기 때문이다.
Ⅴ. 소결
행동주의학습이론과 이에 근거한 행동수정모델은 관찰가능 한 행동을 대상으로 이론을 쌓아올린 결과 많은 임상실험 결과를 통해 뒷받침 되는 과학적인 이론으로서 그 지위를 확고하게 다지고 있다. 하지만 같은 맥락에서 관찰 가능한 행동을 대상으로 삼았기 때문에 관찰하기 어렵거나 혹은 관찰하기 불가능한 문화나 구조, 제도 요인들에 대한 고찰이 부족하여 이에 대한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며 그 외 도덕이나 사람의 가치관, 심리상태 등에 대한 설명력 또한 부족한 실정이다.
행동수정모델은 비록 그 즉각적 효과와 효율성, 그리고 사용의 편의성 때문에 현장에서 각광받고 있으며 무시할 수 없는 기법이지만 이에 대한 맹신은 오히려 학교폭력의 문제를 키우거나 혹은 더 음성화 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행동수정모델의 사용 뿐 아니라 그 외 인지발달이론, 구조이론, 체제이론, 정신분석학 등 간학문적인 접근과 해결책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Ⅵ. 참고문헌
『한중일 3국의 학교폭력에 대한 비교』 이현승
『학교폭력 피해자의 학교폭력 피해경험, 인지적 평가, 사회적 지지와 정신건강의 구조관계』 김옥희
『행동수정요법이 비행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금연에 미치는 효과』 이은진
『비행청소년의 공격성 대체를 위한 다중모델적 개입의 효과』 박현선
『행동수정기법의 이론적 탐색과 적용』. 이성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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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1.31
  • 저작시기20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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