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Lotte Mart) vs 맥도날드(McDonald`s) 기업비교분석과 글로벌전략 및 마케팅전략 비교분석, 향후시사점분석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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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롯데리아(Lotte Mart) vs 맥도날드(McDonald`s) 기업비교분석과 글로벌전략 및 마케팅전략 비교분석, 향후시사점분석 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맥도날드, 롯데리아 기업개요

2. 기업선정배경

3. 환경분석
미시적 환경분석
1) 자사분석 – 롯데리아
2) 자사분석 - 맥도날드
거시적 환경분석

4. 두기업 마케팅믹스 전략 비교분석
(1) 제품(product)
- 맥도날드
- 롯데리아

(2) 가격(price)
- 맥도날드
- 롯데리아
(3) 유통(place)
- 맥도날드
- 롯데리아

5. 결론 및 시사점
(1) 결론
-롯데리아가 한국에서 맥도날드를 제치고 점유율 1위인 이유
1) 현지화한 입맛에 맞춘 상품
2) 많은 지점수
3) 한국적 브랜드라는 인식
4) 편안한 분위기
(2) 시사점
-맥도날드
-롯데리아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 노력하고 있다. 2005년부터는 패스트푸드 전문점을 연상하는 딱딱한 의자와 정형화된 분위기를 탈피, 오래 머물고 싶은 ‘카페형 매장’으로 혁신적인 변신을 시도했다. 업계 최초로 카페형 매장을 도입하고 국내에서 로스팅한 원두를 사용해 커피전문점 못지않은 고급 커피로 커피시장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커피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와플과 각종 디저트까지 다양하게 구비하고 일정 시간 동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브레이크 타임’을 운영함으로써 오후 시간대 방문 고객수를 늘려나가고 있다. 맥도날드 또한 이에 발 맞춰 2011년부터 맥카페를 개장했으나, 아직 매장수도 적고 시작단계로 볼 수 있다.
(2) 시사점
-맥도날드
맥도날드는 타케팅에서 성공하여 타케팅에 맞는 각 전략들이 고객들을 충족시켰으나 신속함, 추구형은 패스트푸드의 기본요소로 타켓으로 볼 수 없다. 또한 웰빙시대에 적합한 타켓 전략도 생각해보아야한다. 맥도날드만의 표준화된 제품과 다양한 디저트 메뉴와 맥카페의 등장으로 패스트푸드시장에서 경쟁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고 최근 맥도날드의 강점인 맥딜리버리와 드라이버스루의 혁신적인 유통이므로 많은 매장에 도입을 해야 한다. 그리고 24시간 영업이 잠재적 고객층을 끌어들였고 특정제품에 대한 프로모션이 자주 행해져 방문도를 높여주고 참여 마케팅에서 고객들에게 흥미까지 제공해준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맥도날드는 정크 푸드의 이미지에서 탈피하여야 하는데 이는 장기적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롯데리아
롯데리아는 한국적인 맛을 내는 토종 브랜드로써 입지를 굳히기 위해 햄버거를 한국화 하여 국내 소비자에게 다가갔다. 소비자들의 저렴한 가격추구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낮은 가격 전략을 사용하였으며 이를 위해 롯데리아의 독자적 물류센터 유통망을 적극 활용하여 원가 절감을 추구했다. 가장 대표적인 가격 추구형 고객을 타켓한 점과 맞추어 좋은 가격적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이는 heavy user로 수익성을 높이는 탁월한 선택이다. 하지만 가격 경쟁력을 도모하기 위해 제품의 질은 떨어지고 있는 점은 잠재적 문제이다. 저가제공이라도 기본 품질 관리가 올바르지 못하면 미래성을 보장할 수 없다. 또한 국내시장에서 국내브랜드라는 이미지는 소비자인식 일위 브랜드로써 굳건히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롯데리아만의 유니크한 컨셉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앞으로의 중요한 문제이다. 독자적 유통망 활용은 경쟁기업에 비해 전략적 우위를 점하게 해주었으며 할인 프로모션 혜택은 타겟과 맞는 적절한 전략이다.
<참고문헌>
‘맥도날드’ 불황 모르는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업체(저.라이터스 편집부,2006.01.25.)
외식 프랜차이즈(저 .김건휘, 강다헌, 하헌수, 정욱영, 2014.07.28.)
패스트푸드 산업의 마케팅 전략과 현지화 추구에 관한 연구 (저. 강다원, 2000.12)
http://largess.tistory.com/155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tatarburger&logNo=70107959861&parentCategoryNo=&categoryNo=23&viewDate=&isShowPopularPosts=true&from=search
http://cafe.daum.net/duftlaWkd/9nH7/22?q=%B7%D4%B5%A5%B8%AE%BE%C6%204p&re=1
https://mirror.enha.kr/wiki/%EB%A7%A5%EB%8F%84%EB%82%A0%EB%93%9C/%ED%95%9C%EA%B5%AD%20%EC%9D%B4%EC%99%B8
http://pgr21.com/pb/pb.php?id=bug&no=78672
https://www.kobaco.co.kr/information/adinfo/UploadFile/0306_136.pdf
http://prezi.com/-98d2vph-opd/v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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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ooks.google.co.kr/books?id=qZhwAgAAQBAJ&pg=PA118&lpg=PA118&dq=%EB%A1%AF%EB%8D%B0%EB%A6%AC%EC%95%84+%EB%A7%A5%EB%8F%84%EB%82%A0%EB%93%9C+%ED%95%9C%EA%B5%AD&source=bl&ots=S-ayzeK7DC&sig=6L3ofE4_ExMtsdQXFSGnpgWoKqo&hl=ko&sa=X&ei=yjFLVMTOB4O0mAWV8IDYAw&ved=0CB0Q6AEwADgU#v=onepage&q=%EB%A1%AF%EB%8D%B0%EB%A6%AC%EC%95%84%20%EB%A7%A5%EB%8F%84%EB%82%A0%EB%93%9C%20%ED%95%9C%EA%B5%AD&f=false
http://www.oricom.com/data/BrandJournalPDF/brand40/40_01.pdf
http://businesscasestudies.co.uk/mcdonalds-restaurants/the-marketing-process/the-4ps.html#axzz3EmL1MVTV
http://yustom.wikispaces.com/file/view/McDonald.pdf
http://www.fbml.co.kr/2014/08/09/burger-king-ad-model-lee-jungjea/
http://www.lotteria.com/upload/brochure/brochure_e.pdf
< 목차 >
1. 맥도날드, 롯데리아 기업개요
2. 기업선정배경
3. 환경분석
미시적 환경분석
1) 자사분석 롯데리아
2) 자사분석 - 맥도날드
거시적 환경분석
4. 두기업 마케팅믹스 전략 비교분석
(1) 제품(product)
- 맥도날드
- 롯데리아
(2) 가격(price)
- 맥도날드
- 롯데리아
(3) 유통(place)
- 맥도날드
- 롯데리아
5. 결론 및 시사점
(1) 결론
-롯데리아가 한국에서 맥도날드를 제치고 점유율 1위인 이유
1) 현지화한 입맛에 맞춘 상품
2) 많은 지점수
3) 한국적 브랜드라는 인식
4) 편안한 분위기
(2) 시사점
-맥도날드
-롯데리아
<참고문헌>
  • 가격4,500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15.01.16
  • 저작시기2015.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17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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