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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paranoid schizophrenia case, 정신분열병 케이스, 정신분열증 케이스, 조현병 케이스 정신분열병 case, 정신분열증 case, 스키조, 간호과정, 사례연구, 간호진단, 문헌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율적 개인대처
·목적
대상자는 불안이 감소하고 적절한 방법과 양상으로 상황을 대처할 수 있다.
·기대되는 결과
1. 대상자는 적절하게 감정을 표현한다.
2. 대상자는 불안, 객관성과 문제해결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1-① 대상자의 지지체계를 사정 한다.
1-② 대상자에게 일관성 있는 모습을 보여주어 신뢰관계를 형성한다.
1-③ 대상자가 감정, 공포, 불안을 말로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1-④ 대상자가 스트레스, 사건, 질병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도록 돕는다.
1-⑤ 대상자가 관찰하고 표현한 행위에 대하여 적절히 반응한다.
2-① 스트레스 상황에 대처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대상자와 함께 탐색한다.
2-② 대상자에게 문제해결기술, 의사결정기술, 의사소통기술 대처기술 등을 가르친다.
2-③ 사용한 대처반응과 가능한 대처반응을 규명하도록 돕는다.
2-④ 스트레스, 사건, 질병의 객관적인 특징에 대한 대처방안을 개발한다.
2-⑤ 부정이나 다른 방어기전을 극복하거나 그것을 현시점에서 유용한 대처반응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이도록 돕는다.
- 의료진의 일관성 있는 태도와 환자와의 신뢰관계는 치료에 있어 아주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요소이다.
- 환자가 느끼고 있는 감정들을 말로 표현함으로써 좀 더 이완 시킬 수 있다.
- 스트레스 상황을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은 환자의 질병을 감소시키고 개인의 효율적 대처와 관련하여 중요한 요소이다.
#3 불충분한 신체활동과 관련된 변비 위험성
·목적
대상자는 일주일 이내에 정상적인 배변습관을 회복하고 지속할 것이다.
·기대되는 결과
1. 대상자는 활동 증가에 따른 배변양상의 호전을 말할 수 있다.
2. 대상자는 고섬유식이를 포함하고 적절한 수분섭취를 행할 수 있다.
1-① 대상자의 배변양상을 사정한다.
1-② 대상자의 활동양상을 사정한다.
1-③ 대상자에게 규칙적인 운동의 이점을 설명한다.
1-④ 대상자에게 맞는 운동을 찾도록 격려한다.
1-⑤ 점진적으로 나이와 건강상태에 적절하게 운동량을 지속적으로 늘여간다.
1-⑥ 대상자가 매일 운동을 하는지 관찰한다.
1-⑦ 대상자가 활동증가에 따른 배변양상의 변화를 관찰한다.
2-① 대상자의 식이양상을 사정한다.
2-② 신선한 과일과 채소, 잡곡, 빵과 같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매일식사에 포함시키도록 권한다.
2-③ 대상자가 선호하는 형태의 음료수를 권한다. (포도주스, 크랜버리 주스, 따뜻한 차 등)
2-④ 대상자에게 하루에 8잔 이상의 수분을 섭취하도록 권한다.
2-⑤ 배변반사가 정상적으로 언제 일어나는지 그리고 어떻게 배변을 위한 시간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환자에게 설명한다.
2-⑥ 대상자가 배변양상이 나아졌는지 평가한다.
-규칙적인 신체적 운동은 연동운동을 증진시킨다.
-복부 및 골반근육은 배변을 쉽게 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긴장도를 유지해야 한다.
-고섬유식이는 연동운동을 증가시키고, 변의 부피와 수분 함유량을 증가시킴으로써 장의 내용물들이 위장관을 통해 배출되도록 도와준다.
-수분은 변을 부드럽게 해준다.
-변의는 정상적으로 아침식사 후 1시간 이내에 생긴다.
#4 의사소통장애와 관련된 사회적 상호작용 부족
·목적
대상자는 적절한 대인관계 기술을 보일 것이다.
·기대되는 결과
1. 대상자는 새로운 혹은 향상된 사회적 기술을 보일 것이다.
2. 대상자는 상황에 적절하게 다양한 반응을 보일 것이다.
1-① 대상자가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파악하도록 돕는다.
1-② 대상자가 인식하지 못하는 감정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을 확인한다. 환자 혼자서 행동하는 능력을 지지한다.
1-③ 목표설정 시 함께 참여시키며 목표를 위한 과업에 대한 책임을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그리고 과정 동안 적절한 기대를 가지도록 한다.
1-④ 대인관계 형성을 위한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1-⑤ 대상자가 새로운 행동과 기술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1-⑥ 다른 관계에서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도록 촉진한다.
2-① 행동과 주제에 대한 환자의 형태를 사정하고, 사회적 기술의 결함에 대하여 대상자와 상호이해를 추구하며 사회적 기술발달에 대한 교육계획을 세운다.
2-② 긍정적인 사회적 기술들을 보강하고 증진시키면서 대상자와 함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2-③ 자기결정과 자기책임의 능력을 가진 성인으로써 대상자를 본다.
2-④대상자는 변화의 가능성이 있다는 희망과 믿음을 표현하고 대상자가 의존적, 독립적, 상호의존적 행동들을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2-⑤ 대상자의 의사결정과정을 지지해 주고 대상자가 고려하지 못한 선택기준이나 대안을 파악한다.
-성숙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환자의 능력에 간호의 초점을 두어야 한다.
- 환자의 현 상황에 대한 느낌을 표현하도록 격려하는 것은 인지력을 증진시킨다.
- 간호사는 환자의 관심과 상호작용이 광범위한 영역에서 실천되도록 환자를 격려해주어야 한다.
-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들은 학습과 실천이 가능하며 적절하게 적용될 수 있다.
4) 간호수행 및 평가
일 시
진단번호
간호수행 (SOAPIE)
서 명
2016.
10.29~10.31
#2
I
1-①②③와 2-①②③ 수행함.
SN 한XX
E
대상자는 아직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안이 부족하다 말했고, 지지체계 또한 부족하다고 말했음.
2016.
10.29~10.31
#3
I
1-①②③④와 2-①②③④ 수행함.
SN 한XX
E
대상자가 움직이려고 병동을 왔다갔다하는 모습이 관찰되었고 물도 많이 마시려고 하는 모습을 관찰함.
2016.
10.29~10.31
#4
I
1-①②④와 2-③④ 수행함.
SN 한XX
E
대상자는 새로운 관계를 맺을 때 좀더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하였으나 아직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이 어렵다고 말함.
참고문헌
ㆍ이경순 외 공저(2000). 정신건강간호학 上. 현문사.
ㆍ이경순 외 공저(2000). 정신건강간호학 下. 현문사.
ㆍ도복늠 외(2004), 최신정신간호학각론 정담미디어
ㆍ이명화 외 공저. 기본간호학 각론. 정담미디어
ㆍ고성희 외 공저(2002). 포켓 간호진단 가이드. 현문사.
ㆍ이은옥 외 간호진단과 중재 서울대학교
ㆍ킴스온라인 http://www.kimsonli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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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7.02.13
  • 저작시기20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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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18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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