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의사결정 과정과 구체적인 실행 사례
2. 기획 과정과 구체적인 실행 사례
3. 조직 과정과 구체적인 실행 사례
4. 자극 과정과 구체적인 실행 사례
5. 조정 과정과 구체적인 실행 사례
6. 평가 과정과 구체적인 실행 사례
Ⅲ. 결론
참고자료
Ⅱ. 본론
1. 의사결정 과정과 구체적인 실행 사례
2. 기획 과정과 구체적인 실행 사례
3. 조직 과정과 구체적인 실행 사례
4. 자극 과정과 구체적인 실행 사례
5. 조정 과정과 구체적인 실행 사례
6. 평가 과정과 구체적인 실행 사례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있기 때문이다. 조직은 조정단계를 거침으로서 다시 한번 조직 전체의 목표를 재확인 할 수 있다. 또한 조정을 통해 불필요한 시간과 자원의 낭비를 예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조정은 교육행정 과정에 있어 매우 중용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 조정의 구체적인 실행 사례
예를 들어, 특정 학교에서 문화행사를 진행한다고 가정해보자. 만약 각 학급별로 문화행사에 필요한 물품들을 개별적으로 구매할 경우 시간과 예산의 낭비가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각 학급별로 필요한 것을 종합하여 동일한 품목의 구매를 막을 수 있다면 예산의 절약이 가능하다. 또한 특정 학급에서 전체 물품 구매의 역할을 부여할 경우 모든 학급이 물품을 구매하기 위해 들이는 시간을 아낄 수 있을 것이다.
6. 평가 과정과 구체적인 실행 사례
1) 평가의 개념
평가란 현재 학교행정이 운영되고 있는 상황을 점검함으로서 의사결정의 목표가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평가는 특정 계획이 실천되고 있는 도중에도 실시될 수 있으며, 계획이 종료된 이후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방식으로도 이루어질 수 있다. 언제나 평가는 조직의 실태를 점검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개선점을 도출하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교행정에서 역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2) 평가의 개념
학교행정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가장 좋은 사례는 시험이다. 학생들은 정기적으로 시험에 임함으로서 자신들의 현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교사들은 시험을 통해 학생들이 필요한 사항을 도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향후 교수방법의 개선을 추구해나갈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교육행정 과정의 요소로서 학자들에 의해 공통적으로 언급되고 있는 의사결정, 기획, 조직, 자극, 조정, 평가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다. 이번 과제물을 통해 각각의 개념뿐만 아니라 실제 학교 현장에서 실천되고 있는 사례들에 대해서도 알아봄으로서 교육행정 과정의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킬 수 있었다.
참고자료
교육행정및경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주삼환, 천세영 외 9명 저, 학지사, 2015.03.20.
학습사회의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신현석, 안선회 외 2명 저, 학지사, 2015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남정걸 저, 교육과학사, 2015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이론과 실제, 이병환, 장기풍 저, 태영출판사, 2015
2) 조정의 구체적인 실행 사례
예를 들어, 특정 학교에서 문화행사를 진행한다고 가정해보자. 만약 각 학급별로 문화행사에 필요한 물품들을 개별적으로 구매할 경우 시간과 예산의 낭비가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각 학급별로 필요한 것을 종합하여 동일한 품목의 구매를 막을 수 있다면 예산의 절약이 가능하다. 또한 특정 학급에서 전체 물품 구매의 역할을 부여할 경우 모든 학급이 물품을 구매하기 위해 들이는 시간을 아낄 수 있을 것이다.
6. 평가 과정과 구체적인 실행 사례
1) 평가의 개념
평가란 현재 학교행정이 운영되고 있는 상황을 점검함으로서 의사결정의 목표가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평가는 특정 계획이 실천되고 있는 도중에도 실시될 수 있으며, 계획이 종료된 이후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방식으로도 이루어질 수 있다. 언제나 평가는 조직의 실태를 점검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개선점을 도출하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교행정에서 역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2) 평가의 개념
학교행정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가장 좋은 사례는 시험이다. 학생들은 정기적으로 시험에 임함으로서 자신들의 현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교사들은 시험을 통해 학생들이 필요한 사항을 도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향후 교수방법의 개선을 추구해나갈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교육행정 과정의 요소로서 학자들에 의해 공통적으로 언급되고 있는 의사결정, 기획, 조직, 자극, 조정, 평가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다. 이번 과제물을 통해 각각의 개념뿐만 아니라 실제 학교 현장에서 실천되고 있는 사례들에 대해서도 알아봄으로서 교육행정 과정의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킬 수 있었다.
참고자료
교육행정및경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주삼환, 천세영 외 9명 저, 학지사, 2015.03.20.
학습사회의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신현석, 안선회 외 2명 저, 학지사, 2015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남정걸 저, 교육과학사, 2015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이론과 실제, 이병환, 장기풍 저, 태영출판사, 2015
추천자료
- [교육행정/교육학A+]주5일 수업제 실시배경과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에 관한 고찰
- [교육행정의 평가] 교육행정 평가의 개념과 원리 및 유형
- [교육행정의 기초 이론] 체제이론의 개념 및 특성,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학교의 사회체제 모형
- [교육행정] 교육행정의 개념과 관점 및 성격
- 교육행정의 개념과과 역사 및 성격, 교육행정 기본원리
- 교육행정의 과업, 과정 및 교육행정가
- 교원인사행정의 개념과 교육인사행정의 원리 및 교원의 선발과 임용
- [지방행정][공과][경영수익사업][교육행정][주민투표제도][연구방향]지방행정의 성격, 지방행...
- [교육행정과 교육경영-레쥬메 조직의 분류] 4장. 교육행정 조직론 : 3절. 조직의 분류 & ...
- [보육시설행정이론] 행동과학이론 (교육행정의 정의, 행동과학적 이론의 등장, 행동과학적 접...
- [교육행정] 영화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을 통해 살펴본 교육 행정과 교육 경영
- 교육행정의 영역,교육행정의 기능,학교경영계획서,교육행정의 단위,중앙교육행정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