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교육론 공통)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와 교육요구를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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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족교육론 공통)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와 교육요구를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터뷰 조사내용
1)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2)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1) 중독의 개념과 특성
(2)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가. 동반의존
나. 알코올 중독자 배우자의 동반 의존
다. 알코올 중독자 자녀의 동반의존
3) 가족교육 요구분석 등 인터뷰 조사내용

2. 교육프로그램 구성
1)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및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 – 동기강화상담
(1) 가족 상담
(2) 의료 지원 및 전문적 도움
(3) 후속 관리
2) 기존 가족교육 프로그램 중 위 대상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 - 해결중심 알코올 중독 가족을 위한 가족교육프로그램
3) 가족교육 프로그램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감나누기를 통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 참여소감을 나눈다.
집단의 참여욕구와 관련된 개인적 목표달성 정도에 대해 점검한다.
평가서 기록
4) 시사점
예전에는 알코올 중독자의 치료에서 가족에 대한 문제들은 거의 무시되어 왔었지만 지난 수년 동안 알코올 중독의 발생과 경과뿐 아니라 치료에 있어서도 가족 역할이 중요하다는 사실에 대해 많은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우리나라 알코올 전문의로서 권위 있는 김경빈 박사는 “알코올중독은 철저하게 누군가의 헌신을 기초로 이루어지며, 상대가 헌신할수록 중독은 깊어진다.”고 말했다. 이처럼 알코올중독은 동반의존적인 성격이 강해서 혼자만의 힘으로는 극복하기가 매우 힘든 병인 것이다. 그러나 가족들은 자존심을 유지하기 위해 알코올중독 문제를 외부에 알리지 않고 숨기며, 모든 문제들을 어떻게든 가족 내에서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다가 중독자의 폭력, 학대가 심해지고 결국에는 별거나 이혼으로 가족이 해체되기도 하며, 이로 인해 또 다른 어려움을 겪게 되면 그때서야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알코올중독자 가족이 외부에 도움을 요청하기까지 약 9년이 걸린다는 보고를 통해서도 그들이 얼마나 오랜 시간을 고통 속에 보내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남편이 알코올 중독자인 경우, 그의 아내와 자녀들은 지옥을 체험하고 싶은 자 알코올 중독자가 되라는 책 제목이 말해주듯이 지옥이나 다름없이 처절하며 상상을 초월할 정도의 고통을 당하게 된다. 그래서 알코올 중독자 가족들은 자기가 처해 있는 상황이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상황이라는 생각에 절망하고 급기야는 자살을 시도하기도 하며, 모든 사람과의 관계를 단절하고 살아온 사람도 있다. 이런 시간이 길어질수록 알코올 중독자의 배우자들은 자신의 정체감이나 꿈이 산산이 부숴 지고 헤어 나올 수 없는 동반의존의 덫에 걸려 절망하게 된다. 기독교 국제 금주학교에서는 이러한 가족의 고통을 잘 이해하고 가교육을 매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이것이 환자를 치료하는 데 있어서 매우 긍정적인 힘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경험해 왔다.
그렇다면 가족교육의 중요성과 그 효과에 대해 여러 글을 종합해서 8가지로 설명하고자 한다.
첫째, 가족들은 교육을 통해 비로소 알코올 중독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지식을 갖게 됨으로써 중독자를 증오의 대상이 아니라 환자로 보는 시각을 갖게 된다. 그리고 알코올 중독은 불치병이 아니라 회복 가능한 질병인 것도 알게 된다.
둘째, 가족교육을 통해 환자에 대한 분노의 감정이 이해와 용서의 감정으로 변하고, 그동안 억압해 왔던 고통스런 기억들과 직면하여 다른 사람들과 서로 나눔으로써 부정적인 감정들이 해소되고 안도감을 얻게 된다. 이를 통해 가해자를 용서하고 수치심과 두려움과 분노에서 해방되는 기쁨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고병인 교수는 “가족이 중독자를 용서하지 못하면 또 다른 고통의 감옥에 갇히게 된다”고 말하면서 용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셋째, 공동체의 수용과 사랑, 이해와 공감을 통해 기쁨과 위로를 얻게 되고, 이것이 환자에게 강력한 치료의 힘으로 작용한다.
넷째, 회복된 환자가 가정으로 돌아갔을 때, 가족의 올바른 태도가 재발률과 재입원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교육을 통해 올바른 태도를 습득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하다. 가족이 교육을 통해 강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치료된 환자가 가정으로 돌아간다 해도 거의 100% 실패로 돌아가는 실례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다섯째, 가족이 올바른 교육을 받을 경우 환자의 경과 및 예후가 훨씬 좋아지며, 사회의 편견을 극복하는 힘을 갖게 된다.
여섯째, 가족들은 교육을 통해 회복의 핵심이 되는 왜곡된 사고를 재구성함으로써 환자에 대한 과도한 죄책감과 책임감을 내려놓고 마음을 새롭게 할 수 있다. 그리고 자존감과 독립을 회복하여 새로운 생활양식을 개발하는데 대한 자각을 얻게 된다.
일곱째, 교육에 참여한 가족들은 더 어렵고 힘든 상황에 있는 사람들이 치료된 간증을 통해 소망과 자신감을 얻고 변화를 시도하게 된다. 그리고 다른 가족들과 함께 모여 더 나은 치료책을 모색하고 상호역동적인 지원을 주고받음으로써 환자의 치료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다른 환자들과 그의 가족들을 돕는 봉사자로서의 사명도 감당할 정도로 성장하게 된다.
여덟째, 더욱 중요한 것은 가족교육을 통해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던 자녀들이 치료되고 그들이 알코올 중독에 걸릴 위험성으로부터 예방된다는 사실은 가족 교육의 중요성을 한층 더 부각시켜주고 있다고 하겠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와 교육요구를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4~6시간 운영분량으로 구성해 보았다. 예전만 해도 불치병이라고 말할 정도로 알코올 중독은 다른 질환보다 회복을 위한 많은 시간이 필요한 힘든 질병이라고 할 수 있다. 알코올 중독에서의 회복은 단주와 함께 과거의 잘못된 사고나 행동의 변화와 끊임없는 자기 성찰이 필요한 참으로 어려운 과정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중독 치료에 환자 자신, 가족, 치료진이 함께 적극적으로 협력해야하며, 특히 중요한 것은 가족들이 알코올 중독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이해를 가지고 환자를 돕기 위해 가족 교육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 알코올 중독 환자를 치료할 뿐 아니라 오히려 그의 가족들을 교육하고 치료하는 일에 좀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참고문헌
천덕희 외(2002). 알코올중독. 나눔의 집.
고병인(2005). 중독자 가정의 가족치료. 학지사.
송성자(2003). 가족과 가족치료. 법문사.
조성희 외(2007). 중독과 동기면담. 시그마프레스.
김충렬(2010). 알코올중독과 상담치료. 한국상담치료연구소.
다사랑 중독 연구소(2007). 알코올의존 환자와 가족을 위한 회복교실. 하나의학사.
김숙정(2007). 동기강화 교육이 여대생의 운동 지속실천과 체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임애리(2010). 동기강화프로그램이 알코올중독자의 변화동기, 병식 및 금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키워드

가족,   교육,   가족교육,   요구,   인터뷰,   프로그램,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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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3.24
  • 저작시기20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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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22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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