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 아동발달의 전성설(前成說)과 백지설(白紙說)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그 이유를 논하세요 (아동발달)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유아발달] 아동발달의 전성설(前成說)과 백지설(白紙說)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그 이유를 논하세요 (아동발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발달이론의 논점

2. 아동발달의 전성설(前成說)

3. 아동발달의 백지설(白紙說)

4. 아동발달의 백지설(白紙說)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그 이유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어 왔다. 따라서 인간관은 교육관을 형성하게 되는 절대적인 조건이 되는 것이다. 교육이 어린이가 성인으로 되어가는 과정에 적용될 때에는 특히 인간에 대한 이해 위에 아동에 대한 관점이 정립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아동발달의 전성설(前成說)과 백지설(白紙說)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그 이유를 논해 보았다. 교육내용 및 방법에 있어서는 아동의 교육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들이 먼저 깨우쳐야 한다는 관점으로 장차 어머니가 될 여자들의 교육과 아동교육을 직접 담당하는 부모들의 교육이 선행되어야 하고, 태교와 생후 초기 교육부터 바르게 하여 아동이 모방할 표준을 제시해야 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아동의 발달적 특징과 심리학적 특징을 고려하는 방법으로 아동의 발달, 유희, 흥미, 자발성, 개성 등을 아동의 입장에서 학습 성향을 인정하는 교육방법을 강조하였다. 아동이 도덕적인 행동을 하는데 기초가 되는 사회공리를 익히도록 하되, 부정의 금지하는 말보다 순(順)한 언어로 교육해야 하고 어릴 때부터 좋은 습관과 감화(感化)에 의한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아동의 교육은 지(智), 덕(德), 체(體)가 조화를 이루도록 신체교육을 먼저 하여 건전한 정신의 기초가 되게 하고 이러한 균형을 위해서는 교과의 적절한 결합과 통일이 필요하며, 학문과 실제가 어울리도록 교육해야 한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곽노의 외(2007). 영유아발달. 양서원.
김유영(2008). 생물학적. 의학적 관점에서 본 생명. 서울대.
송명자(2000). 발달심리학. 학지사.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7.04.10
  • 저작시기201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2342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