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B형 2017년>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보건교육4B 과제물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보건교육B형 2017년>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보건교육4B 과제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 보건교육 들어가기

2. 본 론
1) 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① 1단계- 사회적 사정
② 2단계- 역학적 사정
③ 3단계- 행위 및 환경적 사정
④ 4단계- 교육 및 생태적 사정
⑤ 5단계- 행정 및 정책적 사정
⑥ 6단계- 수행
⑦ 7단계- 과정평가
⑧ 8단계- 영향평가
⑨ 9단계- 결과평가

3) 교육대상자의 선정

4) 교육대상자 XX초등학교 6학년의 인구 사회적 특성

5)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통한 XX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위한 집단따돌림 보건교육 계획

6) XX초등학교 6학년 학생 집단따돌림 보건교육을 위한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3.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적절하게 잘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평가이다.
⑧ 8단계- 영향평가
이번 보건교육으로 인하여 교육 대상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실제 대상자의 행동과 환경에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는지에 대해서 평가하게 된다.
⑨ 9단계- 결과평가
최종적인 결과에 대한 평가로, 보건교육을 통하여 교육을 시행한 문제들이 어느 정도 해소가 되었으며, 대상자들의 삶의 질은 어느 수준에 이르렀는지에 대한 총괄적인 평가가 이루어진다.
3) 교육대상자의 선정
이번 교육 대상자로 XX초등학교 6학년 집단을 선정하였으며, 이 집단을 선정한 이유는 청소년기로 접어들기 시작하는 이 시기에 적절한 보건교육을 통하여 집단따돌림을 예방하고자 하는 것이다. 집단따돌림의 정도가 학년이 올라가면서 점차 심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그 피해정도도 심각해지는 만큼 중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을 시행하고자 한다.
4) 교육대상자 XX초등학교 6학년의 인구 사회적 특성
이번에 선정된 대상 집단은 경기도 XX시에 위치하고 있는 XX초등학교 6학년 집단이다. 6학년 학급은 총 10개 반으로 각 반의 학생 수는 약 30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 교 명
XX 초등학교
위 치
경기도 XX시
교육목표
품성과 실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
전체 학급수
각 학년 별 1개 반
각반의 평균 학생 수
약 30명
교직원 현황
총 60명
연구 대상 학급
6학년 총 10개 반
대상 학습의 학생 수
289
5)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통한 XX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위한 집단따돌림 보건교육 계획
1단계 (사회적 사정) - 설문지 조사를 통하여 대상자의 학교 삶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조사하고, 학생 주위의 다양한 학교 환경 및 가정 환경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 짐
2단계 (역학적 사정) - 친구들로부터 집단따돌림의 행위를 한 적이 있는가, 또는 그러한 행위를 당한 적이 있는가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 짐
3단계 (행위 및 환경적 사정) - 평상시 생활 습관이나 생활양식에 대해서 조사하고, 학교생활에서의 태도 및 비행 정도에 대해서 조사가 이루어 짐
4단계 (교육 및 생태적 사정) - 집단 따돌림 대상자의 폭력에 대한 정보와 대처 능력 정도에 대하여 조사를 하고, 학교 내에서 운용되고 있는 집단따돌림에 대한 다양한 교육 및 관리 체제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 짐
5단계 (행정 및 정책적 사정) - 교육에 대한 요구도, 교육 시간, 교육 횟수, 교육 내용에 대한 다양한 계획을 결정함
6단계 (수행) - 결정된 내용에 따라서 교육을 실시함
7단계 (과정평가) - 계획된 교육 내용이 실시되는 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 졌는가에 대해서 평가를 실시함
8단계 (영향평가) - 집단따돌림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학생들의 행위에 변화가 있었는가에 대해서 평가를 실시함
9단계 (결과평가) - 보건교육을 실시한 집단 내에서 집단따돌림이 발생하였는가에 대해서 조사를 하고 평가를 하고 총괄적인 평가를 실시함
7) XX초등학교 6학년 학생 집단따돌림 보건교육을 위한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보건교육주제
집단 따돌림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 건강한 교우 관계 형성을 통한 건설적인 학급 분위기 조성
대상
XX초등학교 6학년 집단
학습목표
집단 따돌림 심각성에 대해서 인식하기
집단 따돌림 발생 시 대처 방법에 대하여 논의
긍정적 자아개념으로 올바른 교우관계 형성
자기 효능감 증진
단 계
주 요 쟁 점
학 습 내 용
도 입
건설적인 학급 분위기 조성을 위한 건강한 교우관계 형성
학급 내의 분위기는 모든 학생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만큼 건설적인 학급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과 이러한 학급분위기 조성을 위한 건강한 교우관계 형성에 대해서 인식하기
전 개
집단 따돌림의 개념
집단 따돌림이란 무엇이며, 집단 따돌림으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에 대해서 인식하기
수평적 교우관계의 인식
같은 학급의 학생을 힘에 의한 계급적인 관계가 아닌 똑같은 학생이라는 수평적인 개념을 인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집단 따돌림 발생 시 대처방안에 대한 논의
학급 내에서 집단 따돌림이 발생하게 될 경우 피해자가 행할 수 있는 대처 방안에 대해서 함께 논의하면서 적절한 신고 과정을 알아 봄
올바른 교우 관계 형성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올바른 의사소통의 방법으로 협력과 협상의 방법을 익히며, 피해자의 경우에는 적절한 자기주장 훈련을 통하여 올바른 교우 관계를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교사와 부모님과의 협력 체계 강화
집단 따돌림의 경우 강화요인으로 교사와 부모와의 관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는 만큼, 교사와 부모와의 협력 체계를 확립 하도록 지도한다.
건강한 교우 관계 확립을 통한 건강한 학교생활의 중요성 인식
마지막으로 건강한 교우 관계를 확립하고, 이를 통한 건강한 학교 생활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학교생활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인식하도록 한다.
정 리
교육 내용의 실천을 위한 의지력 향상시키기
지금까지 논의한 수업의 내용을 정리하면서 논의된 내용을 실천해보도록 의지를 북돋아 준다.
3. 결 론
지금까지 XX초등학교 6학년 집단을 위한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보건교육을 계획하여 보았다. 집단따돌림은 이미 심각한 학교폭력으로 규정되었으며, 심각한 사회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다. 집단따돌림으로 받은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상처는 성인이 되어서 까지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하여 집단따돌림을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2013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혜경, 김명 외 1명 저 2007 『학교보건교육의 이해와 적용』 동문사
박정숙 저 2014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출판부
김우진 한국체육대학교 2013 석사학위논문
고효순 <초등학교 학생들의 또래집단 형성과 학교생활만족도 및 학교 폭력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석사학위논문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7.04.10
  • 저작시기201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2342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