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모델 비교와 모델별 시사점 및 이상적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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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수학습모델 비교와 모델별 시사점 및 이상적 모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2

Ⅱ. 본론

1. 발견학습모델
1) 브루너의 발견 학습(Discovery Learning) 2
2) 발견학습의 시사점 3
2. 탐구학습 모델
1) 듀이의 탐구학습 모델 3
2) 탐구학습 모델의 시사점 4
3. 인지발달학습 모델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4
2) 인지발달 모델의 시사점 4
4. 사회문화적학습 모델
1)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이론 5
2) 사회문화적 모델의 시사점 5
5. 다중지능학습 모델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5
2) 다중지능 모델의 시사점 7
6. 본인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학습 모델 7

Ⅲ. 결론 8

Ⅳ. 참고문헌 9

본문내용

가에 대한 다소 비판적인 시선도 있다. 이러한 점에 과학적 준거를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 아쉬운 것도 사실이다. 보다 중요한 것은 가치 형평의 논쟁보다는 교육적 입장에서는 기존의 중요시 했던 다른 지능도 함께 가치를 인정한다는 사실에 의미를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Ⅲ. 결론
학습이란 자발적 경험에 의한 새로운 변화를 의미한다. 유아는 주변 환경의 사건과 사물에 대하여 집중하며, 반복적이고 탐구적인 활동을 통하여 학습한다. 그러므로 이상적 유아 교육을 위해서 유아 교사는 자연스럽게 지식을 습득하고 기술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수 학습 방법을 숙달하고 있어야 한다. 그와 동시에 유아가 흥미를 갖고 즐겁게 놀이하면서 여러 학문분야의 기초개념과 기술을 습득하고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기 위해서 교사는 통합적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하며, 모든 활동이 학습과 연관될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이렇게 중요한 교수 학습 방법에 모델이 되는 이론들을 설명하고, 영유아 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논해보았다.
먼저 발견학습은 브루너가 지식 습득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기본 교재의 학습 내용의 사고와 탐구를 수단으로 발견적 과정을 통해 습득해 가는 학습 형태이다. 즉, 발견적 지도법이란 학습자가 문제를 해결하든지 지적 행동을 획득하도록 학습자가 내부에 유효한 절차나 발견을 만들 수 있게 설계된 무한 상태의 정비 과정이다. 탐구학습은 학습자 스스로가 문제를 제기하고, 가설을 형성하고, 실험을 설계하며,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설을 검정한 후 결론을 내리는 과정이라 정의하고 있다. 지식은 반성적 사고를 통한 탐구의 결과이며, 탐구 과정에서 사고에 의해 계속 탐구 되는 지식이 참 지식이라 말하고 있다. 인지발달모델에서는 진정한 학습은 능동적인 발견의 과정인 동시에 아동 발달 단계에 적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비고츠키 사회 문화적 학습 모델은 특정 문화의 가치, 신념, 관습, 기술이 어떻게 다음 세대로 전수 되는지에 관심을 갖고, 사회적 상호작용, 특히 아동과 성인 간의 대화가 아동이 특정 문화에 맞게 사고하고 행동하는 방법을 습득하는데 중요하다고 하였다. 다중지능학습은 가드너가 개인 의지적 능력은 발달 가능한 영역들로부터 평가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한다. 개인의 장점과 잠재력을 극대화시키는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여 기존 교육에서 다소 소외되었던 예술적 능력, 신체적 능력, 사회적 능력 등이 동등하게 그 가치를 인정받게 된 사실은 큰 교육적 시사를 준다.
이렇게 다양한 관점으로 연구된 이론들을 바탕으로 세워진 교수학습모델의 특징과 시사점을 논하면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성을 비롯한 건강한 교육은 무엇인가에 대해 살펴볼 수 있었다. 이 과정이 교수학습에 대한 깊은 통찰을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인간은 전 생애를 통해서 발달하고 학습하므로 그에 알맞은 교수학습은 매우 중요하며, 특히 중요한 시기인 영유아의 학습을 위해서 교사로서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생각해 본다. 본인은 탐구학습과 다중지능이론에 공감을 표하며, 이상적인 모델로 선정했다. 사고의 주체인 유아가 지식 형성의 주체가 되므로 유아의 지식은 능동적 활동에 의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다는 점에 주목한다. 또한 다중지능이론을 바탕으로 인간이 각자 독특한 방식으로 지식을 수용하고 특정하게 선택하여 사용한 교수법이나 수업전략이 어떤 유아에게는 유익하고 어떤 유아에게는 바람직하지 않은 것인가를 반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접근에 다소 공감할 수 없는 부분도 있고 근거를 명확하게 제시하지 못해 아쉬운 점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반드시 중요한 이론을 바탕으로 세운 교수학습방법을 준수하고 기초를 잘 잡아 영유아의 좋은 학습을 돕는 역할인 교사로서 바르고 객관적인 시선으로 교육하기를 바란다.
Ⅳ. 참고자료
한국교육심리학회(2000), 학지사
나성식(2004), John Dewey 교육론의 유아 교육적 함의,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 교육학 전공 박사학위 논문
곽철규(1999), 듀이 철학과 교육, 지식사회
송숙경(2004), 다중지능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한계, 창원대학교 대학원
교육사교육철학 전공 석사학위논문
성태제(2004), 교육 연구 방법의 이해, 서울학지사
진보교육연구소(2012), 비고츠키 교육학의 이해
윤정한 공저(2010), 영유아 교수 방법론, 형설출판사
이명자 이기숙 공저(2014), 유아 교수 학습 방법, 창지사
  • 가격2,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7.05.02
  • 저작시기2016.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24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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