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니스프리 국내,해외마케팅사례) 이니스프리 기업현황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해외 마케팅사례분석및 이니스프리 향후방향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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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니스프리 국내,해외마케팅사례) 이니스프리 기업현황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해외 마케팅사례분석및 이니스프리 향후방향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이니스프리 브랜드소개

3. 이니스프리 상황분석
(1) 외부상황분석
(2) 내부상황분석

4. 이니스프리 SWOT분석

5. 이니스프리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 Positioning

6. 이니스프리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7. 이니스프리 해외진출 마케팅전략 분석
(1) 시장환경 분석
(2) SWOT분석
(3) STP전략
(4) 마케팅 4P전략

8. 결론과 향후방향제언

본문내용

기능의 기능성화장품을 필요로 하고 있다.
(2) SWOT분석
①강점
이니스프리의 경우 자연주의 화장품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건조한 기후속에서 사는 중동아시아의 소비자들에게 맑고 촉촉한 이미지를 어필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또한 비교적 저가화장품 브랜드이기 때문에 타 브랜드와 달리 가격경쟁력 또한 지니고 있다.
②기회
중동아시아 지역의 여성들의 경우 10대 때부터 화장을 하고, 특히 건조한 사막기후로 인한 기능성 화장품의 사용이 두드러진다. 또한 억압되어있던 사회 분위기가 점차 풀리면서 여성의 사회진출이 두드러지고 이로 인한 여성들이 소비량이 급증되고 있는 분위기이다.
③약점
중동아시아 시장 환경 분석에서 보았듯이 중동 여성 소비자들의 색조화장에 대한 욕구도 큰 반면에 이니스프리의 제품라인은 색조라인 화장품이 빈약한 편이다. 또한 낮은 인지도와 해외진출 경험이 적다는 것 또한 약점이 될 수 있다.
④위협
구매력이 큰 중동 여성들에 대한 해외 명품 브랜드들의 공세가 이니스프리에게 큰 위협으로 다가갈 가능성이 있다. 또한 몇몇 국가를 제외하고는 중동여성들의 바깥 출입이 자유롭지 못하는 점도 위협이 될 수 있다.
(3) STP전략
①Segmentation
중동아시아 시장의 경제는 고유가에 따른 높은 구매력을 특징으로 하지만, 대부분의 소비자가 고소득을 거두는 경제구조가 아니라 양극화 현상을 지닌 경제구조를 지니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고소득을 거둔 소비자들의 경우 명품 화장품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렇지 못한 중산층 이하의 소비자들은 자신들을 충족 시켜줄만한 중저가 브랜드가 많지 않은 형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니스프리는 저가 브랜드로써 중산층이하의 소비자들을 적극적으로 공략해야 한다.
②Targeting
이니스프리의 경우 저가브랜드라는 이점을 활용하여 중산층 이하의 소득과 구매력을 보여주는 여성 시장층을 적극 공략하여야 하며, 특히 구매력이 낮고 화장을 하기 시작하는 10,20대 여성 소비자들을 적극적으로 공략하여야한다.
③Positioning
이니스프리는 기존의 프랑스산 명품화장품 보다는 저렴하고, 인도나 중국의 저가 화장품보다는 더 높은 브랜드 가치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포지셔닝을 전개하여야 한다. 특히 자연주의 화장품이라는 이니스프리 고유의 브랜드 포지셔닝을 이용하여 중동 여성 소비자들로 하여금, 이니스프리가 싼 가격에 자연주의라는 가치를 제공하는 브랜드 화장품임을 깨닫게 하는 포지셔닝이 필요하다.
(4) 마케팅 4P전략
①Price
한국에서와 마찬가지로 중동 아시아 시장에서도 중저가 전략을 이용하여야 한다. 이를 통해 구매력이 약한 중산층이하의 여성 소비자들, 10대 20대 소비자들이 부담없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제품 가격대를 설정하여야 한다.
②Product
이니스프리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자연주의 화장품 라인을 이용하여 제품라인을 구성하여야하며, 특히 색조라인 보다는 건조한 기후에 강한 기능성 화장품라인을 구성하여 제품라인을 구성해야 한다.
③Place
중동아시아의 경우 이슬람 문화권의 특색으로 인해 여성전용 쇼핑몰들이 들어서 있는데, 이를 참고하여 여성전용 쇼핑몰안에 입점하여 여성들만을 직원으로 채용하여 여성전용매장을 통한 유통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다른 시장에 비해 여성들의 이동이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여학교안이나 입구 혹은 여성이 많이 다니는 곳에 화장품 자판기를 설치하는 것 또한 유통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④Promotion
중동아시아 시장의 경우 오일머니를 바탕으로한 경제력 위에 IT기술이 도입되어 IT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IT홍보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생각 된다. 특히 여성들이 많이 사용하는 싸이트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홍보 전략을 통해 대대적인 홍보가 이루어져야 한다. 국내에서도 진행되었던 블로그에 이니스프리 배너달기 운동이나, 인터넷을 통한 이니스프리 체험단 모집이 구체적인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중동 국가의 경우 오후5시 이후로 여성들의 외부 출입이 금지되는데, 이로 인해 여성들이 TV시청을 많이 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특징에 기인하여 대대적인 TV광고를 통한 마케팅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생각되며 중동에 부는 한류열풍을 이용한 한류스타의 TV광고 출연도 이용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화장품 업계의 가장 확실한 프로모션 전략인 샘플 사은행사를 여학교앞이나 여성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 적극적으로 전개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주요 타겟 공략층인 10,20대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화장 시연행사를 벌임으로써 이로 하여금 적극적인 구매를 유도해야 할 것이다.
8. 결론과 향후방향제언
이니스프리의 전반적인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먼저, 서비스 품질 평가를 통하여 같은 브랜드 내에서도 지점마다 각기 다른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물론 서비스는 제공하는 자와 서비스를 제공받는 자의 그 날의 기분이나 상황과 같은 여러 가지 변수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특성에도 불구하고 이니스프리가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된 경쟁력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첫째, 지점마다 각기 다른 서비스 품질의 차를 줄이기 위하여 일정 기간마다 본사에서 통 적인 직원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본사에서 중앙 집중적인 서비스 교육을 실행한다면 고객이 느끼는 서비스 품질의 차이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이니스프리의 정기 세일기간에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아르바이트생을 늘리는 방안을 채택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고객의 수요가 큰 세일 기간동안에는 기존의 직원 수 만으로는 수요를 맞추는 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간에 고객은 물건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살 수는 있으나 저하된 품질의 서비스를 받아야만 한다. 직원의 수를 늘리는 것이 점주에게 부담이 될 수는 있겠으나 이처럼 고객이 저하된 품질의 서비스에 계속적으로 노출된다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서비스 회복으로 드는 비용은 보다 클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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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5.26
  • 저작시기20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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