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통합적 방법의 주요관점 중 환경속의 인간의 개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실제 삶 현장에서 사례를 한가지만 예를 드시오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복지실천론]통합적 방법의 주요관점 중 환경속의 인간의 개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실제 삶 현장에서 사례를 한가지만 예를 드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생태체계관점 이론
2) 사례
3. 결론

본문내용

어떤 체계와의 상호작용과 관련이 있는 지가 명확해졌다.
연구문제2에서는 문제사정이후의 과정들을 개입계획, 개입과정, 종결 및 평가의 3단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개입계획단계에서는 담임교사가 제시한 문제와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적 문제사정결과에서 발견된 내담자의 부적응적 상호작용 부분을 모두 고려하여 개입계획이 세워졌다. 개입과정에서 학교사회복지사는 각 체계, 즉 개인, 가족, 학교, 지역사회에 개입하였으며, 상호작용의 적합성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내담자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관련체계의 질을 개선하는 활동을 하였다.
개입결과 내담자 K는 담임교사에 의해 제시되었던 금품갈취행동이 없어졌고, 국민기초생활보장제의 수혜로 경제적 도움을 받게 되었고, 개별 및 집단프로그램을 통해 원만한 친구관계를 가지도록 동기를 부여받았으며 교회출석을 통해 사회적 지지망도 보완할 수 있게 되어 전반적으로 학교부적응으로부터 벗어나게 되었다.
3. 결론
우리가 살아가는데 반드시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살아가야 한다. 인간은 에릭슨에 의하면 인간은 다양한 변화가능성을 가지며 계속 변화 성장한다. 그러나 생태체계관점에서 인간행동의 발달에 대한 인간의 내적 요소에 관해서 거의 논의하지 않는다. 인간과 관련된 복잡한 환경체계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였으나, 환경이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어떻게 영향을 받는가에 관한 구체적 세부적 방법에 언급이 부족하다.
참고문헌
이종복 외(2015), 사회복지실천론, 정민사
임경선(2000), 학교부적응 중학생을 위한 생태체계적관점의 학교사회사업실천 사례 연구, 강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추천자료

  • 가격1,9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7.07.10
  • 저작시기2017.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2942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