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발달 연구(놀이와 다중지능발달, 또래놀이와 놀이상호작용, 요리놀이, 사회적 놀이, 쌓기놀이, 흙놀이)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놀이발달 연구(놀이와 다중지능발달, 또래놀이와 놀이상호작용, 요리놀이, 사회적 놀이, 쌓기놀이, 흙놀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놀이발달 연구의 최신경향

I. 놀이와 다중지능발달
1. 놀이와 뇌발달
2. 언어놀이와 다중지능
3. 사회놀이와 다중지능
4. 운동놀이와 다중지능

II. 또래놀이와 놀이상호작용

III. 요리놀이

IV. 사회적 놀이

V. 쌓기 놀이

VI. 흙 놀이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발달 등 전인적인 발달에도 큰 도움을 받는다.
유아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놀이로 보내며, 이를 통하여 그들이 성장하는 데 필요한 기술, 아이디어, 가치들을 습득하게 되고, 또래들과의 놀이를 통하여 새로운 과업을 과감히 시도하며 신체를 발달시킨다. 또한 말과 언어를 사용하여 게임 및 극놀이를 만들어 사회적 기술과 도덕적 규칙들을 학습한다(Oliver & Klugman, 2003). 이러한 놀이는 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세계와 접촉할 수 있는 매개체이며 유아가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유아가 자유로운 환경 속에서 자발적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인지, 창의성, 사회성, 신체발달과 같은 다양한 분야를 하나로 통합하는 기능을 가지기 때문에 현대 유아교육에서 놀이에 대한 관심이 부각되고 있다.
VI. 흙 놀이
흙은 유아들에게 원초적인 체험과 행복감을 제공해 주는데, 유아는 음을 통해 감각을 민감하게 발달시키고, 관찰력과 이해력, 정신력 등을 높게 배양시킬 수 있으며, 흙과 같은 자연적인 재료를 마음껏 접한 후 몸으로 놀이를 하는 과정을 통해 wmf거움과 행복감을 느끼고 자연을 사랑하며 존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강경자, 2000 ; Lowry, 2007).
특히 유아들이 흙놀이를 할 때, 즐거운 마음으로 놀이를 경험하게 됨으로써 저절로 행복해진 것은 물론이고, 최근 흡이 사람에게 행복감을 느끼게 해준다는 영국 Lowry(2007)의 연구에서 Mycobacterium Vaccae라는 토양박태리아로 흙 속 박테리아와 정신건강의 상판관계를 帶히고 있다. 이 박테리아는 사람의 호흡기를 통해 몸속으로 들어와 스트레스 받은 뇌에 전달되어, 세로토닌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스트레스를 보다 잘 견디게 해주어 인판의 행복감을 증진되게 해준다.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추천자료

  • 가격1,6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7.08.19
  • 저작시기2017.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3144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