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놀이발달 연구의 최신경향
I. 놀이와 다중지능발달
1. 놀이와 뇌발달
2. 언어놀이와 다중지능
3. 사회놀이와 다중지능
4. 운동놀이와 다중지능
II. 또래놀이와 놀이상호작용
III. 요리놀이
IV. 사회적 놀이
V. 쌓기 놀이
VI. 흙 놀이
* 참고문헌
I. 놀이와 다중지능발달
1. 놀이와 뇌발달
2. 언어놀이와 다중지능
3. 사회놀이와 다중지능
4. 운동놀이와 다중지능
II. 또래놀이와 놀이상호작용
III. 요리놀이
IV. 사회적 놀이
V. 쌓기 놀이
VI. 흙 놀이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발달 등 전인적인 발달에도 큰 도움을 받는다.
유아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놀이로 보내며, 이를 통하여 그들이 성장하는 데 필요한 기술, 아이디어, 가치들을 습득하게 되고, 또래들과의 놀이를 통하여 새로운 과업을 과감히 시도하며 신체를 발달시킨다. 또한 말과 언어를 사용하여 게임 및 극놀이를 만들어 사회적 기술과 도덕적 규칙들을 학습한다(Oliver & Klugman, 2003). 이러한 놀이는 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세계와 접촉할 수 있는 매개체이며 유아가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유아가 자유로운 환경 속에서 자발적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인지, 창의성, 사회성, 신체발달과 같은 다양한 분야를 하나로 통합하는 기능을 가지기 때문에 현대 유아교육에서 놀이에 대한 관심이 부각되고 있다.
VI. 흙 놀이
흙은 유아들에게 원초적인 체험과 행복감을 제공해 주는데, 유아는 음을 통해 감각을 민감하게 발달시키고, 관찰력과 이해력, 정신력 등을 높게 배양시킬 수 있으며, 흙과 같은 자연적인 재료를 마음껏 접한 후 몸으로 놀이를 하는 과정을 통해 wmf거움과 행복감을 느끼고 자연을 사랑하며 존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강경자, 2000 ; Lowry, 2007).
특히 유아들이 흙놀이를 할 때, 즐거운 마음으로 놀이를 경험하게 됨으로써 저절로 행복해진 것은 물론이고, 최근 흡이 사람에게 행복감을 느끼게 해준다는 영국 Lowry(2007)의 연구에서 Mycobacterium Vaccae라는 토양박태리아로 흙 속 박테리아와 정신건강의 상판관계를 帶히고 있다. 이 박테리아는 사람의 호흡기를 통해 몸속으로 들어와 스트레스 받은 뇌에 전달되어, 세로토닌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스트레스를 보다 잘 견디게 해주어 인판의 행복감을 증진되게 해준다.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유아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놀이로 보내며, 이를 통하여 그들이 성장하는 데 필요한 기술, 아이디어, 가치들을 습득하게 되고, 또래들과의 놀이를 통하여 새로운 과업을 과감히 시도하며 신체를 발달시킨다. 또한 말과 언어를 사용하여 게임 및 극놀이를 만들어 사회적 기술과 도덕적 규칙들을 학습한다(Oliver & Klugman, 2003). 이러한 놀이는 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세계와 접촉할 수 있는 매개체이며 유아가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유아가 자유로운 환경 속에서 자발적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인지, 창의성, 사회성, 신체발달과 같은 다양한 분야를 하나로 통합하는 기능을 가지기 때문에 현대 유아교육에서 놀이에 대한 관심이 부각되고 있다.
VI. 흙 놀이
흙은 유아들에게 원초적인 체험과 행복감을 제공해 주는데, 유아는 음을 통해 감각을 민감하게 발달시키고, 관찰력과 이해력, 정신력 등을 높게 배양시킬 수 있으며, 흙과 같은 자연적인 재료를 마음껏 접한 후 몸으로 놀이를 하는 과정을 통해 wmf거움과 행복감을 느끼고 자연을 사랑하며 존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강경자, 2000 ; Lowry, 2007).
특히 유아들이 흙놀이를 할 때, 즐거운 마음으로 놀이를 경험하게 됨으로써 저절로 행복해진 것은 물론이고, 최근 흡이 사람에게 행복감을 느끼게 해준다는 영국 Lowry(2007)의 연구에서 Mycobacterium Vaccae라는 토양박태리아로 흙 속 박테리아와 정신건강의 상판관계를 帶히고 있다. 이 박테리아는 사람의 호흡기를 통해 몸속으로 들어와 스트레스 받은 뇌에 전달되어, 세로토닌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스트레스를 보다 잘 견디게 해주어 인판의 행복감을 증진되게 해준다.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추천자료
- [자아개념]자아개념의 정의, 자아개념의 특징, 자아개념과 대화, 자아개념과 자아실현, 자아...
- 사회복지정책의 재원 개념과 특징 및 재원유형별 특성
- 글로벌 경영의 개념과 정의, 배경, 특징
- 국제복합일관운송의 개념) 국제복합운송의 정의와 요건, 운송수단에 의한 국제물품운송, 정기...
- [아동미술교육] 아동미술교육의 이론 (미술의 개념, 아동미술활동의 정의 및 의의, 아동미술...
- <조직(組織)> 조직구조(組織構造)와 조직문화組織文化) 및 조직 몰입(組織沒入)의 이해 - 조...
- [행정문화(administrative culture)의 개념] 행정문화의 정의와 특성, 문화유형론, 문화의 통...
- [공공재 (Public goods)] 공공재의 개념과 유형, 준공공재의 정의와 특성, 공공재의 공급과 계획
- [지방자치단체의 개념과 종류] 지방자치단체의 의의(정의, 특성), 지방자치단체 구성요소
- [영아기 인지발달] 인지발달이론(감각운동기, 대상개념의 발달), 영아기의 인지과정, 영아기 ...
- 언어장애의 정의와 특성, 언어장애의 원인과 증상 및 진단적 특징, 언어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 [장애인의 이해] 장애인의 정의와 특성 장애의 개념과 유형
-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의 정의와 목적 및 기능 사례관리의 원칙과 특성 사례관리 구성요소
- [호스피스의 개념] 호스피스의 정의와 목적 및 필요성 호스피스 철학 및 기본원칙 호스피스의...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