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의 원리와 요소] 미술치료의 환경, 미술치료사의 자질과 역할, 미술치료 진행과정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술치료의 원리와 요소] 미술치료의 환경, 미술치료사의 자질과 역할, 미술치료 진행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미술치료의 원리 및 요소

I. 미술치료의 환경
1. 매체
1) 난화기(2~4세)
2) 전도식기(4~7세)
3) 도식기(7~9세)
4) 또래집단기(9~11세)
5) 의사실기(11~13세)
2. 미술치료실
1) 공간과 분위기
2) 출입문과 창문
3) 벽과 바닥
4) 비품과 가구

II. 미술치료사의 자질과 역할

III. 미술치료 진행과정
1. 도입
2. 활동
3. 토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 대인관계 등과 관련해 다방면의 고찰이 있어야하며, 아울러 정신의학, 인간학, 철학, 심리학, 교육학과 사회학 측면에서의 지식이 필수적이다.
* 미술치료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정회한 이해가 필요하고 미술치료의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 대한 풍부한 지식이 필요하다.
* 미술매체를 비롯한 다양한 미술활동에 대한 기초적 실기 훈련이 이루어져야한다. 즉, 치료적 측면에서 매체와 다양한 기법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하므로 미술치료사가 먼저 치료적 미술작업을 여러 분야에서 연습하여 자신의 기법과 구상을 자유롭게 그리고 자신감 있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III. 미술치료 진행과정
아동에 대한 미술치료 진행과정은 아동의 시험적 태도 표출, 신뢰감 형성, 노출과정, 의사소통, 직면, 이해와 수용, 대처와 분리 단계로 이루어진다(김동연, 2000).
또한 미술치료 시간은 치료목표나 대상 그리고 방법에 따라 각각 다르게 결정되지만, 대체로 주 1회씩 이루어지고 있으며, 각 세션은 40분에서 60분 정도로 실시된다. 미술치료의 진행과정은 일반적으로 도입, 활동, 토론의 순서로 진행된다(강승아, 2000).
1) 도입
미술치료사와 아동이 서로 친밀해지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치료가 시작되기 전에 치료목표와 내용을 설정하고 미술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규칙을 정할 수 있다. 이미 진행 중인 경우에는 그 시간의 활동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는 정도가 좋다.
2) 활동
아동이 적극적으로 작업을 하는 단계로서 아동이 자신의 활동에 몰입하여 깊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대화를 하지 않는다.
3) 토론
먼저 아동이 자신의 완성된 작품을 관찰하고 감상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미술치료사와 아동, 아동과 작품 사이에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이때 관계가 신뢰롭고 안정되어 있을수록 작품 안에서 더 많은 정보와 느낌을 가질 수 있다.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추천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7.09.01
  • 저작시기2017.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3227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