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뉴스취재와기사쓰기 공통) 아래 취재 내용을 토대로 ‘드라마 보는 중년 남자가 늘고 있다’는 요지의 기획 기사를 쓰세요 : 기획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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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온라인뉴스취재와기사쓰기 공통) 아래 취재 내용을 토대로 ‘드라마 보는 중년 남자가 늘고 있다’는 요지의 기획 기사를 쓰세요 : 기획기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획기사란

2. 취재 내용

3. ‘드라마 보는 중년 남자가 늘고 있다’는 요지의 기획 기사
1) 중년남성 10년 전보다 드라마 선호도 - 2005~2010년 시청률 1~10위 드라마의 시청자 구성 비율 (%)
2) 한국 중년남성의 삶의 의미 - SK텔레콤 ‘호핀’ 광고
3) 중년기의 특성 - 45세. 대기업 팀장.
4) 새로운 매체의 등장 - 40세. 중소기업 과장.
5) 트렌디 드라마 - 40세. 인터넷 기업 대리.
(1) 유행수용
(2) 동조심리
(3) 모방심리
6) 중년기 심리적 변화 - 45세. 자영업자.
7) 중년기 정신건강 – 대중문화평론가.
8) 중년남성의 위기 - 충남대 국문과 교수. 드라마 평론가.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까지 정신건강을 위협하는 스트레스원으로 작용해왔으며, 이는 많은 중년남성들이 정신적 문제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쉽게 표현하지 못하고 방치하게 하여 정신건강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어왔다.
8) 중년남성의 위기 - 충남대 국문과 교수. 드라마 평론가.
중년기는 비교적 안정적이고 변화가 심하지 않은 시기라고 잘못 이해되는데, 이는 신체적·심리적 변화가 뚜렷한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와는 대조적으로 중년기에 나타나는 심리적인 변화들은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지 않으면 변화를 겪는 자신 외에는 잘 알 수가 없기 때문이다. 중년남성은 대체적으로 결혼 후 일생을 일과 자녀양육에 전념하며 삶의 의미를 가족의 건강, 화목, 자녀의 성공 등 자신보다는 가족중심적 가치관을 추구하며 살아왔다. 이러한 가족중심적 가치관은 중년기에 이르러 지금까지의 생활방식에 회의를 갖게 되고 그동안 추구해 왔던 삶의 가치에 의미를 잃어버리는 혼란을 경험하게 된다.
이와같은 삶의 가치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는 자기소외, 삶의 무력감, 인생의 허무함 등의 심리적 문제로 연결되어 중년남성의 삶에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받게 된다. 또한 중년기에 신체·심리·사회적인 발달적 변화도 서서히 진행되어 신체적으로 체력의 한계를 느끼고 생물학적 감퇴, 심리적 부적응이 신체증상으로 이어져 건강상실에 대한 위기위식을 지니게 된다. 무엇보다도 남성의 사회화는 중년의 위기를 더욱 강화시킨다. 다시 말해서 우리 문화에서는 남성의 경우 자신의 내적인 고민이나 갈등을 다른 사람에게 솔직히 털어놓거나 도움을 받지 않도록 사회화되었다. 어렸을 때부터 남자는 강해야 하고, 문제가 없어야 하며 설령 있다고 하더라도 혼자서 해결해야 하고 다른 사람에게 드러내서는 안 된다는 교육을 받아왔다. 이에 따라 많은 남성들이 중년기에 겪게 되는 심리적인 위기가 자신의 잘못 때문에 일어나는 것은 아닌가, 자신만이 겪는 것은 아닌가 하는 두려움을 느끼면서도 다른 사람에게 의논을 하거나 도움을 청하지 않는다.
중년기 직장남성들은 자신에게 요구되고 있는 다양한 역할에 대한 모든 만족을 얻는 경우는 없었으며, 역할만족이나 적응은 개개인마다, 또 그 역할별로 달리 일어나며 ,한 부분의 역할만족이나 적응이 다른 부분의 역할불만족을 상쇄시키거나 완화하는 작용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중년기 기혼 직장남성들의 적응과정은 개개인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역할 속에서 그 적응이 높은 역할로 인해 다른 역할의 적응을 중재하거나, 상호작용을 돕는 기능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중년기 기혼 직장남성의 적응을 돕는 사회적 지지방안은 여러 차원에서 여러 가지 수단과 방법으로 제공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4. 시사점
최근 스트리트 패션의 패셔니스타들 중 남성들을 많이 볼 수 있다. 그 동안 남성들은 옷과 패션에 수동적 이거나 보수적이었다면 이제는 젊은 남성들이 외모에 관한 관심을 갖기 시작 하면서 자기 개성을 표현 할 수 있는 스타일리쉬한 스타일의 옷과 관리된 몸매를 드러내고자 하는 욕구를 표현하기 시작한 것이라 생각 된다. 이러한 변화의 모습은 시각적 이미지를 강조하는 대중매체의 발달로 대중문화가 급속히 발전하면서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와 남성들의 인식의 변화와 함께 새로운 소비층으로 부상한 남성소비자를 잡기 위한 패션업계의 경쟁 또한 치열해 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처럼 영향력 있는 대중문화중 하나인 트렌디 드라마의 경우를 보면 드라마 방송이 끝난 직후 수많은 웹싸이트와 패션 전문 블로그에서 그날 방송에 따른 남녀 주인공이 입고 나온 각종 의상과 액세서리에 대한 정보가 쏟아져 나온다. 처음에는 협찬사를 포함한 각 드라마의 공식 홈페이지에만 의존 되었던 드라마 패션에 대한 정보가 지금은 좀 더 대중적으로 일반화 되어 접근하기 쉽게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정보들 가운데 단연 눈에 띄는 것은 트렌디 드라마 남자 주인공들의 패션에 대한 정보이다. 불과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여자 주인공들의 패션 정보만이 가득했던 공간에 소비력과 구매력을 갖춘 패션에 관심이 많아진 남성 소비자들의 마음을 잡기 위한 마케팅의 방안으로 점점 많아진 것이다. 이러한 추세는 증가 하는 남성 소비자들의 마음을 잡고 트렌드에 반영하기 위한 한 단면으로 보여 진다. 즉 여성들에 비해 패션에 대한 정보 접근과 소비형태에 소극적인 남성들에게 접근성과 정보력 이용에 쉬운 드라마를 이용해 남자 주인공들의 패션과 스타일을 좀 더 쉽게 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해 주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아래 취재 내용을 토대로 ‘드라마 보는 중년 남자가 늘고 있다’는 요지의 기획 기사를 써 보았다. 대중매체는 사람들이 정보를 취하는 간접 경험의 장이며 수용자의 태도와 인식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미디어가 분석하고 소개하는 의제는 그 현상이 매우 중요하고 가시적이고, 심각한 현상이라고 인지하게 하는 효과를 가진다. 그리고 대중매체는 특정집단 혹은 개인과 관련된 특정문제를 부각시켜 참여의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므로 고령화와 노인이라는 새로운 의제와 관련해 대중매체의 기능과 보도경향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참고문헌
김경숙(2007). 서드에이지, 마흔 이후 30년. 사이.
차배근(1992).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나남출판.
김병수(2012). 흔들리지 않고 피어나는 마흔은 없다. 프롬북스.
배진아(2004). 드라마 시청률 영향 요인 분석. 한국방송학보통권.
곽소함(2011). 브랜드의 글로벌성, 이미지 및 애착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지영(2010). TV트렌디 드라마에 나타난 남성 패션의 성이미지분석.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란(2005). TV 드라마 시청률, 시청 충실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배진아(2005). 드라마 시청률 영향 요인 분석:드라마 속성 및 수용자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곽금주 외(2011). 중년 직장남성의 가족관계, 가족외 관계 및 직무만족이 행복심리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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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9.16
  • 저작시기20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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