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제품 하나를 선정하여 그 제품의 기업이 추구해야 할 STP 전략을 적용시키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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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제품 하나를 선정하여 그 제품의 기업이 추구해야 할 STP 전략을 적용시키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Ⅱ. 본론 2
1. STP 전략 개요 2
1) STP 전략 배경 2
2) Segmentation 3
3) Targeting 3
4) Positioning 3

2. 로드샵 특성 및 에뛰드하우스 개요 4

3. 에뛰드하우스 적용 STP 전략 구축 5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단계 5
2) 표적화(Targeting) 단계 6
3) 포지셔닝(Positioning) 단계 7

4. STP 전략 적용 및 예상 효과 8

Ⅲ. 결론 9

Ⅳ. 참고문헌 10

본문내용

하여 장기 고객으로 삼을 수 있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에뛰드하우스가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제품을 보다 적극적으로 알려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매출에 크게 기여하지 못했지만 가치 있었던 상품이 활성화 될 수 있다는 예상을 할 수 있다. 에뛰드하우스에서 현재 남성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라 할 수 있는 올인원 상품을 적용하여 출시한 ‘젠틀 블랙 올인원 플루이드’는 스킨과 로션의 기능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점 외에도 은은한 향과 끈적이지 않는 텍스쳐, 빠른 흡수감 등으로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높은 지지를 받고 있다. 이 외에도 토너, 에멀전과 같은 기초 제품과 클렌징 폼, 왁스 등이 남성 라인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 외에도 에뛰드하우스의 ‘더블 래스팅 파운데이션’은 색상의 종류가 8개에 달해 기존의 21호, 23호로 한정되었던 톤의 다양성을 극대화하고 있는데 이는 곧 남성 피부톤에도 자연스러운 파운데이션이 존재함을 의미한다. 하지만 제품명에 ‘남성’이라는 규정이 없는 관계로 여성들만의 전유물로 여겨져 남성 소비자의 구매가 쉽지 않다. 이처럼 홍보 부족 및 남성 소비자의 접근이 어려운 화장품 제품으로 제품이 가지고 있는 우수성에 비해 대중화가 원만하게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앞서 제시한 STP 전략을 통해 이를 해결하고 제품의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것이다.
더불어 기존에 집약적이고 특정 연령 및 성별만을 대상으로 하여 소비자로부터 외면 받았던 에뛰드하우스의 이미지를 완전히 탈피하여 합리적이고 실용적이며 많은 사람들이 즐겨 사용할 수 있는 브랜드라는 것을 인식시킬 수 있다. 물론 지나치게 대중적이고 보편적인 마케팅은 STP 전략의 기본 방향과 상이하다. 하지만 복합적으로 생각해 봤을 때 위와 같은 정체성은 로드샵이 기본적으로 고수해야 할 방침이라는 점에서 오히려 로드샵 시장에 적합한 브랜드 태도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위의 전략을 바탕으로 남성화장품 시장, 로드샵 시장, 나아가 전체 뷰티 시장을 선도하여 처음 단순한 선율의 연습 음이 이후 변화 및 변형하여 아름다운 멜로디와 곡을 만드는 것에 차용한 에뛰드하우스의 이름이 가지고 있는 누구든 아름답고 멋지며 당당해질 수 있다는 브랜드 가치를 실현할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
Ⅲ. 결론
본문에서는 브랜드 ‘에뛰드하우스’에 STP 전략을 적용하여 아직 태동기에 머물러 있는 남성 미용 시장을 공략해보는 방안을 구성해 보았다. 그리고 이를 통해 앞으로 남성 미용 시장의 전망은 물론 STP 마케팅의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마케팅의 가치와 중요성을 고찰할 수 있었다.
오늘날 시대는 수많은 제품 및 서비스의 출연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고객이 자신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선택의 폭을 넓혀주기도 하였지만 오히려 범람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서 어떤 것이 자신에게 적절하고 바람직한 것인지 결정하기 어렵게 하는 현상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이런 환경에서 아무리 제품과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우수성이 뛰어나다 할지라도 그것이 수많은 제품과 서비스, 나아가 이에 대한 정보 사이에서 혼란스러워하고 있는 소비자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다면 제품의 활성화는 이루어지지 못해 결국 사장되고 만다. 그러므로 현대 사회에서 마케팅은 매우 중요하다.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에 부응하는 상품을 연결하여 실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것은 단순히 브랜드 및 기업의 매출 향상이라는 단편적 장점 외에도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하였다는 마케팅, 나아가 브랜드의 궁극적 목적을 성취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많은 기업과 브랜드가 고객의 욕구에 부합하는 마케팅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만반의 준비와 연구 과정을 통해 구축된 마케팅 전략이 모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사회가 복잡화 된 만큼 소비자의 욕구도 다양해졌고 나아가 구축되어 있는 기존 시장의 환경 역시 시시각각 변화하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STP 전략은 고객과 기존 시장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세밀한 마케팅 진행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오늘날 대부분 마케팅에서 필수적으로 적용 및 활용되는 전략이다.
하지만 본문에서 직접 STP 전략을 구성해 보며 STP 전략 역시 그 구축 과정에서 다양한 요인과 환경을 고려해야 하고 또 그것이 제품에 부합하는 기준이어야 하므로 전략을 세우는 데에 있어 높은 기술력과 지식 등이 필요시 됨을 살펴볼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그 가치를 나타내지 못하는 제품을 재발견할 수 있고 또 그것이 소비자의 바람직한 결정과 합리적인 소비에 근거가 됨을 파악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각 기업 및 브랜드에서는 보다 고차원적인 연구 및 기획 과정을 통해 STP 전략을 구축하여야 함이 촉구되며 이를 통해 시장경제의 활성화가 원만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바이다.
Ⅳ. 참고문헌
STP 모델, 두산백과
URL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349998&cid=40942&categoryId=31915
박소영, 서비스 산업의 STP 전략에 관한 연구 : 미용 산업을 중심으로, 경상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5.
박영호, STP戰略에 의한 統計마케팅 方案 硏究, 한남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8.
유지은, 로드샵 화장품 브랜드의 지각된 가치가 브랜드이미지, 고객만족,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자기감시성과 성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상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5.
고은혜, 국내 화장품 브랜드샵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 (주)에뛰드 사례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0.
EBN(2016.06.02.), 서경배의 ‘에뛰드 부활’ 전략 통했다!,
URL : http://www.ebn.co.kr/news/view/833801
오다혜, 남성화장품을 구매하는 여성의 소비실태 및 그루밍(남성미용행위) 인식, 중앙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5.
브랜드 소개, 에뛰드하우스,
URL : http://www.etude.co.kr/brand/brand01_01.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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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7.11.19
  • 저작시기20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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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39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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