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고객관계관리(CMR)의 의미
Ⅲ. 사례선정 및 분석
Ⅳ. 소결
Ⅴ. 참고문헌
Ⅱ. 고객관계관리(CMR)의 의미
Ⅲ. 사례선정 및 분석
Ⅳ. 소결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품을 개발하여 현지화를 성공하는 등, 고객관리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제대로 내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Ⅳ. 소결
이처럼 CRM은 급격한 IT 기술 발전을 바탕으로 하여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과 통합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이를 도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단순한 설명과는 다르게 현실적으로 방대한 규모의 고객 기반을 가지는 것, 그리고 그 뒤를 이어 성공적 관계를 구축해나간다는 점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고객과의 관계설정은 단순히 자본 투입과 생산공정, 제품 생산이라는 제작공정이 아니라 인간 대 인간의 관계라는 점에서 더욱 복잡해지며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는 문제일 것이다. 또한 고객들의 검색을 통한 혹은 개인 정보 등을 수집하는 것은 개인정보보호와 사생활보호의 문제와도 연관되어 있다.
과거 구글이 비난을 받은 것 역시 고객의 검색 정보를 무단 사용하여 맞춤 홍보를 위한 자료로 삼았다는 점에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역시나 CRM 역시 신중히 접근하고 그 전 과정을 고객의 동의를 전제로 투명하게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Ⅴ. 참고문헌
박정은, 『마케팅과 고객관리』, 2011
삼성경제연구원, 『한국기업의 CRM 성공전략』, 2008.
Ⅳ. 소결
이처럼 CRM은 급격한 IT 기술 발전을 바탕으로 하여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과 통합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이를 도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단순한 설명과는 다르게 현실적으로 방대한 규모의 고객 기반을 가지는 것, 그리고 그 뒤를 이어 성공적 관계를 구축해나간다는 점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고객과의 관계설정은 단순히 자본 투입과 생산공정, 제품 생산이라는 제작공정이 아니라 인간 대 인간의 관계라는 점에서 더욱 복잡해지며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는 문제일 것이다. 또한 고객들의 검색을 통한 혹은 개인 정보 등을 수집하는 것은 개인정보보호와 사생활보호의 문제와도 연관되어 있다.
과거 구글이 비난을 받은 것 역시 고객의 검색 정보를 무단 사용하여 맞춤 홍보를 위한 자료로 삼았다는 점에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역시나 CRM 역시 신중히 접근하고 그 전 과정을 고객의 동의를 전제로 투명하게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Ⅴ. 참고문헌
박정은, 『마케팅과 고객관리』, 2011
삼성경제연구원, 『한국기업의 CRM 성공전략』,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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