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축제에서의 체험프로그램> 제17회 이천 도자기 축제 체험 프로그램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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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관광축제에서의 체험프로그램> 제17회 이천 도자기 축제 체험 프로그램 개선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방법

제 2 장 이론적 고찰
 1. 문화관광 축제에서의 체험프로그램 선행 연구
 2. 경기도 이천 도자기 축제에 관한 선행 연구

제 3 장 체험프로그램 현황
 1. 경기도 이천 도자기 축제의 프로그램 운영 현황

제 4 장 체험프로그램 분석
 1. 체험 프로그램 분석
  - FGI(Focus Group Interview), 인터뷰/ 현지답사 분석을 통해

제 5 장 결론
 1. 연구 결과의 요약
 2. 연구의 시사점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떨어져서 집중도가 낮아지는 문제점을 보였다. 따라서 관련이 깊은 프로그램을 통합하거나, 동선을 줄일 수 있는 공간 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축제에서 핵심적인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공간적으로 협소하여 많은 문제점이 나타났는데, 방문객의 수요에 탄력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공간의 확보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많은 체험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운영되지 않아서 운영일정에 대한 일반적인 현황을 모르는 일반 관람객들이 참여하는데 제한이 있었기 때문에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체험프로그램을 알려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게 하여야 하겠고, 장기적으로는 단발성 프로그램이 아닌 축제 기간 동안 꾸준히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게 하여야 하겠다.
다른 문제점으로는 체계적인 안내가 미흡하였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체험 장소의 안내 표지판이나 안내요원이 부족하였고 각 체험장을 알리는 표지판도 하나에 여러 곳을 안내하여 내국인조차 쉽게 알아보기 힘들었다. 특히 외국인을 위한 안내시설이 미비하였는데 국제 도자기 비엔날레와 함께 개최되는 만큼 이 부분도 충분히 신경을 써야했음에도 불구하고 통역 안내원이나 영문 표지판 등 외국인 안내 준비가 소홀하다고 판단되었다. 관리요원들도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한 자원봉사자 위주로 되어 있어서 유용한 정보 획득에 어려움이 있었다.
안내체계의 미흡은 관람객의 관람 동선에 문제가 되었다. 즉 체계적인 동선 체계가 이루어지지 않고 관람객들이 갔던 길을 다시 되돌아오는 경우가 발생하는 문제가 생겼다. 그리고 국제적인 행사에 걸맞지 않게 외국인을 위한 안내도 충분하지 못했다. 외국인들이 어디로 가야할지 몰라서 헤메고 있는 모습이 많이 보였고, 이들을 체계적으로 안내하는 자원봉사자는 찾아 볼 수 없었다. 이를 해결하는 방안으로는 입구에 있는 안내소에서 방문객(외국인 포함)을 위한 동선을 설명해주고, 행사장 곳곳에 안내용 터치스크린을 설치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여야 하겠다.
제 5 장 결론
1. 연구 결과의 요약
본 연구에서는 이천도자기 축제에서 행해지는 체험프로그램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체험프로그램은 축제의 관람객들에게 축제방문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고, 실제로 이천도자기 축제에서도 방문객들은 전시프로그램에 비해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고 조사되었다.
이천도자기 축제에서 운영되는 체험프로그램에서 도출된 문제점으로는 체험에 대한 전문적인 안내와 운영 미흡, 집중시간대에 프로그램의 원활한 운영에 어려움, 운영요원의 부족과 프로그램 진행 장소의 협소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동선의 최소화, 수요에 따른 탄력적 운영, 안내체계의 정비가 대안으로 필요하다고 보았다.
2. 연구의 시사점
이천도자기 축제에서 체험프로그램은 전체적으로 작년과 비교하였을 때 내용상 변동사항이 거의 없었다. 새로 추가된 프로그램도 없었고 시설의 증설도 전혀 없었다.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 결과 프로그램의 추가나 증설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비용과 공간상의 문제 때문에 현실적으로 제약이 따른다고 하였다. 올해에도 ‘흙 밟기’ 등의 새로 구상된 안은 있었지만 앞서 말한 제약들로 인해 실시되지 못했다. 그리고 관이 중심이 되어 축제를 운영하다 보니 축제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단순히 축제를 경제적인 이윤을 창출하기 위한 장소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축제가 되기 위해서는 지역경제에 이바지하면서 동시에 그 지역을 문화를 충분히 소개할 수 있는 문화 소통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축제를 참가하면서 전체적인 운영이 짜임새가 없고 내실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는데 인터뷰를 통한 응답결과 관 주도로 운영되기 때문에 축제 관리가 허술하다는 말을 들었다. 17회에 걸쳐 진행된 축제인 만큼 행사업체들의 노하우는 쌓이고 있지만 직접 프로그램을 기획, 관리하는 관청과 조합에서는 임기 보직 문제로 담당자가 계속 바뀌기 때문에 책임의식과 노력이 결여되어 있고 프로그램 진행의 연속성문제도 제기된다. 이것은 비단 체험프로그램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면에서 관주도의 축제 대부분이 이런 구조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고 하였다.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 연구의 한계
이천 도자기 축제의 체험프로그램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2차례의 방문조사에 의존해야 했기 때문에 장기간에 걸친 방문객의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을 조사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그리고 축제 내에서 프로그램이 비주기적으로 운영되어 몇몇 프로그램은 문헌/ 인터뷰를 통해 방문객의 반응을 조사하여야 했다. 그리고 그 반응을 조사하는데 있어서도 설문조사가 아닌 인터뷰를 통해서 이루어져 수치상으로 나타내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2) 향후 연구과제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범위를 체험프로그램에만 한정지었다. 그러나 체험프로그램은 축제 속에서 다른 전시프로그램이나 공연프로그램 등과 구분되어 운영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보다 포괄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어진다.
참고문헌
1. 국내문헌-단행본
김사헌(2002). 『관광학연구방법강론』. 일신사
조대기(1998). 『테마가 있는 여행』. 미래글
2. 국내문헌-논문
강인원고호석(2003). 문화관광축제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축제행사의 운영관리를 중심으로. 『문화관광연구』, 제5권 제1호
강원발전연구원(2001). 강원도 문화관광 축제 실태 분석 및 관광 상품화 방안 연구.
이정옥(2000). 지역문화축제를 통한 관광활성화 방안: 경상북도를 중심으로
이대우(1999). 관광축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 『관광이벤트 연구』, 제2집
정강환(2002), 지역축제의 차별화를 위한 체험형 이벤트 프로그램의 개발
배재대학교관광이벤트연구소(2002), 제16회 이천도자기축제『평가분석 및 방문객 분석』
3. 인터넷 사이트
http://www.ceramic.or.kr/sub_02.php?code=event, On-line, 이용가능, 2003. 10. 19
경기도 도자기 엑스포, http://wocef.com, On-line, 이용가능, 2003. 10.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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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3.02
  • 저작시기20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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