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평가의 방법
1)사용목적에 따른 평가
(1)총괄평가
(2)과정평가
2)주체에 따른 평가
2. 평가조사의 절차
1)사용목적에 따른 평가
(1)총괄평가
(2)과정평가
2)주체에 따른 평가
2. 평가조사의 절차
본문내용
바뀌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제한된 시간 내에 제한된 자료를 가지고 프로그램에 대해서 평가를 받는 것이기 때문에 효과와 효율성, 결과에 대해서만 평가를 받고 그 과정에 대해서는 평가를 받지 못한다는 단점이 발생할 수 있다.
2. 평가조사의 절차
평가조사 방법이 다양한 만큼 평가 조사를 진행하는 절차도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 될 수 있다. 때문에 확정적인 절차가 있다고는 할 수 없으나, 대체적으로 평가조사가 진행되는 순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고 할 수 있다.
1
평가 목적과 기준 결정
앞서 언급한 것처럼, 평가는 목적에 따라 사용되는 평가방법이 다양하게 있다. 때문에 프로그램을 평가하기 전에 어떠한 목적으로 그 프로그램을 평가할 것인지를 정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2
담당자의 이해와 협조
평가 목적과 평가 방법을 정했다면, 해당 프로그램 담당자에게 평가를 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이해시켜 평가 협조를 얻어야 한다. 불시에 프로그램 평가를 시행하게 된다면, 담당자에게 불쾌감을 줄 수도 있다.
3
목표 확인과 조사 설계
담당자와의 협조를 통하여 프로그램 평가 시행이 합의가 되었다면, 그 다음으로 해당프로그램에 목표가 무엇인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목표가 취지에 맞게 제대로 작성이 되었는지, 나아가 그 목표를 측정하기 위하여 어떻게 조사를 진행할 것인지를 설계해야 한다.
4
평가 자료 수집
앞서 말한 평가준비가 모두 끝난 후, 평가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사전에 조사 설계를 통하여 준비한 분석틀과 평가 도구를 통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다.
5
결과 분석
수집된 자료들의 결과를 분석하는 단계이다. 이전 단계에서 평가도구를 통하여 프로그램을 단순히 기술 통계하는데 그쳤다면, 이 단계에서는 나아가 그 기술통계들을 분석하고 이 프로그램이 어떠한 가치를 지녔는지 분석하는 설명적 통계를 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6
보고서 작성 및 활용
결과 분석까지 마치게 되면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게 된다. 결과 보고서는 향후 해당 프로그램을 개선하거나 보완하는데 지침서 역할이 될 수가 있다. 또한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보고서를 통하여 유사한 목적과 목표를 지닌 프로그램에 응용을 한다거나, 타 기관과의 프로그램 정보공유를 한다는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도 있다.
출처 및 참고문헌
1.사회복지 조사론 2014 (황창순, 김형수, 노병일, 도종수, 유지영) 225~239page
2. 평가조사의 절차
평가조사 방법이 다양한 만큼 평가 조사를 진행하는 절차도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 될 수 있다. 때문에 확정적인 절차가 있다고는 할 수 없으나, 대체적으로 평가조사가 진행되는 순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고 할 수 있다.
1
평가 목적과 기준 결정
앞서 언급한 것처럼, 평가는 목적에 따라 사용되는 평가방법이 다양하게 있다. 때문에 프로그램을 평가하기 전에 어떠한 목적으로 그 프로그램을 평가할 것인지를 정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2
담당자의 이해와 협조
평가 목적과 평가 방법을 정했다면, 해당 프로그램 담당자에게 평가를 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이해시켜 평가 협조를 얻어야 한다. 불시에 프로그램 평가를 시행하게 된다면, 담당자에게 불쾌감을 줄 수도 있다.
3
목표 확인과 조사 설계
담당자와의 협조를 통하여 프로그램 평가 시행이 합의가 되었다면, 그 다음으로 해당프로그램에 목표가 무엇인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목표가 취지에 맞게 제대로 작성이 되었는지, 나아가 그 목표를 측정하기 위하여 어떻게 조사를 진행할 것인지를 설계해야 한다.
4
평가 자료 수집
앞서 말한 평가준비가 모두 끝난 후, 평가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사전에 조사 설계를 통하여 준비한 분석틀과 평가 도구를 통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다.
5
결과 분석
수집된 자료들의 결과를 분석하는 단계이다. 이전 단계에서 평가도구를 통하여 프로그램을 단순히 기술 통계하는데 그쳤다면, 이 단계에서는 나아가 그 기술통계들을 분석하고 이 프로그램이 어떠한 가치를 지녔는지 분석하는 설명적 통계를 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6
보고서 작성 및 활용
결과 분석까지 마치게 되면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게 된다. 결과 보고서는 향후 해당 프로그램을 개선하거나 보완하는데 지침서 역할이 될 수가 있다. 또한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보고서를 통하여 유사한 목적과 목표를 지닌 프로그램에 응용을 한다거나, 타 기관과의 프로그램 정보공유를 한다는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도 있다.
출처 및 참고문헌
1.사회복지 조사론 2014 (황창순, 김형수, 노병일, 도종수, 유지영) 225~239page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 사회복지사는 인간행동을 잘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다양하게 접근하여 도움을 줄 ...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가 실천가로 담당해야 ...
- 실천현장의 사회복지사로서의 한계, 소진등이 필드 사회복지사들의 의해 많이 대두 되고 있는...
-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필요한 자질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중 ...
-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전문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헌신과 의무는 무엇이며, 이들이 필요...
-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가치와 윤리의 상충, 개인적 가치와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 가치의 ...
- 사회복지의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 가치 중 상대적(2차적)가치 적용에 올바른 판단을 하기 위...
- [★우수레포트★][지역사회복지실천의 기술] 지역사회사정의 개요,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욕구사...
- [사회복지현장실습] 중증장애인 직업재활시설 위캔센터 (WE CAN) (치료 공동체., 프로그램, ...
- 사회복지사는 윤리적인 사명감을 가지고 일을 책임져야 한다.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발생하...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사회복지실천 현장이나 주변에서 발생한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적어보...
- 예비 사회복지사인 학습자가 갖추어야 할 윤리원칙을 설명하고, 윤리원칙 중 로웬버그와 돌...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집단을 대상으로 한 개입 중 치료가 필요한 집단을 선정하고 사회복지...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