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과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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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비평과 작품 분석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서언 : 비평 전의 방법

Ⅲ. 제 1장 전통적 비평 방법
1. 전통적 비평 방법의 특성과 범위
1) 원문 연구 : 비평의 선행 조건
2) 전통적 비평 방법의 종류
 역사 및 전기적
 도덕 및 철학적
2. 전통적 비평 방법의 실제
1) 마벌의 <수줍은 연인에게>에 관한 전통적 방법
 원문
 장르
 역사 및 전기적 고찰
 도덕 및 철학적 고찰
2) <젊은 굿맨 브라우>에 관한 전통적 방법
 원문
 장르와 플롯
 역사 및 전기적 고찰
 도덕 및 철학적 고찰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필요한 두가지의 대표적인 교리는, 1) 신만이 인간을 구원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유일한 희망은 신의 은총에 있다. 2)신이 인간을 창조하기 전에 어떤 사람은 영원히 구원받을 사람으로, 다른 사람은 영원히 멸망할 사람으로 선택해놓았다는 믿음을 포함하는 예정론이다.
호손의 증조부 존 호손은 유명한 마녀 재판의 판사였다. 그 재판에서 많은 사람들이 고문당하고 죽어 갔다고 한다. 그런 호손은 『주홍 글씨』의 서문<세관>에서 퀘이커교도들과 마녀들을 박해한 이 조상들에 대해서 그리고 그들의 범죄로 인해서 그가 오염되었다는 그의 느낌에 대해서 썼다. 악마는 순경인 젊은 굿맨 브라운의 할아버지가 “세일럼의 노상에서 호되게…퀘이커 여인”을 매질하는 것을 도와주었다고 증언했는데, 이 이야기는 의심의 여지 없이 호손의 증조부가 “[퀘이커]교파의 여인에게 아주 심했다”는 <세관>에 나타난 그의 언급과 연관이 있다. 이것은 그의 소설에서 “용서 받을 수 없는 죄”의 정의를 내릴 수 있는 대목이다. 그 특유의 정의는 보통 설영에 대한 신성모독으로, 회개하지 않고 계속해서 죄를 의식하는 것으로, 혹은 성령이 신의 존재를 실제로 증명해주는 데도 불구하고 신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 것으로 정의된다. 그러나 <젊은 굿맨 브라운>의 경우에는 브라운의 마음의 고집스러움이 그를 모든 사람으로부터 단절시켰고 그 결과 “그의 임종 시간이 암울하다.”라고 맺게 된 것이다.
도덕 및 철학적 고찰
굿맨 브라운은,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악을 경험하기를 원한다.(잠시 잠깐의 “금단의 열매 맛보기”처럼 말이다)하지만 악은 어떤 추상적인 것도 아니고 한동안 가지고 놀다가 버릴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바로 굿맨 브라운의 세계의 기둥이다.(그의 조상, 그의 지상의 통치자, 그의 정신적 감시자, 마지막으로는 그의 페이스의 세계를 포함해서). 간단히 말하면, 이 세상에 악의 실재와 보편성이 너무 강력하기 때문에 굿맨 브라운은 선의 존재 자체를 의심하게 된다. 악의 얼굴을 응시함으로써, 그는 그의 “임종 시간이 암울했던” 냉소주의자와 염세주의자로 변한다.
브라운이 실수 한것은 실제적인 면에서 그는 외면과 실재를 구분할 수 없다. 그는 사물과 인간을 외면적 가치에 따라 받아들이고, 점잖고 경건한 사람이 보이면 그는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그리고 그 사람이 악당으로 판명 되면 그의 모든 기준은 허물어진다. 그는 어느 의미에서 일종의 우상 숭배의 죄를 범하고 있는데, 목사, 교회중직자, 정치인, 부인의 형태를 취한 인간적 상황이 그의 신이 되어 왔기 때문이다.
Ⅳ. 결론
지금까지 <수줍은 연인에게>와 <젊은 굿맨 브라운>을 통해서 전통적 비평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런 비평들은 <수줍은 연인에게>가 얼마나 장난기 있고 세련됐는지, 혹은 냉소적이 이었는지 <젊은 굿맨 브라운>에서 평범한 사람이 칼빈주의를 기반으로 염세주의자와 냉소주의자로 변해 가는지 혹은 <젊은 굿맨 브라운>의 작가 호손의 “용서할 수 없는 죄”가 작품 전반에 어떻게 깔려 나아가는지를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전통적 비평 방법은 근본을 배경에다 두었다는 것에 한계점을 가질 수 있지만, 문학 작품을 예술로서 고찰하여 감상력과 감상의 폭을 넓혔다는 새로운 비평방식이 등장하는 배경을 주었다. 하지만 작품자체에 존재하지 않는 모든 지식들은 무시해버린다는 또 한 가지의 한계점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문학 작품 비평에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색안경을 끼지 않고 자신의 주관, 감정, 성향에 따라 감상하는 것이 올바른 자세라고 할 수 있겠다.
- 참고 문헌 -
저서 : 힐프레드 L. 게린 외, 최대석 역, 『문학비평입문』, 한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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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5.26
  • 저작시기2014.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6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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