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저씨네 낙지찜 & 오모가리 경영분석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아저씨네 낙지찜 & 오모가리 경영분석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Chapter I - Intro

✱ 선정자 소개 & 선정 이유

Chapter II - Analysis

✱ 사업장 소개
 - 아저씨네 낙지찜
 - 오모가리
✱ 사업장 비교 분석
 - 아저씨네 낙지찜
 - 오모가리
✱ 경영자 비교 분석
 - 아저씨네 낙지찜
 - 오모가리
✱ 인터뷰 내용 정리
 - 아저씨네 낙지찜
 - 오모가리

Chapter III - Conclusion

본문내용

사장님의 부드 러운 성격에서 비롯된거라고 생각하시나요?
* 김종철 : 음.. 네. 사장님께서는 보시다시피 매우 부드러운 분이십니다. 야단같 은 건 잘 안 치시는 분이십니다. 그래서 긴장감이 조금 떨어질 때도 있지요.
* 우리조 : 그렇군요. 사장님이 직원을 뽑으실 때 주로 무엇을 보시나요?
* 김종철 : 저도 그것에 대해선 잘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사람을 직접 대하는 음 식장사고 하니깐 첫인상을 많이 보신 것 같습니다.
* 우리조 : 네.. 마지막으로 사장님께 바라는 점이 있다면요??
* 김종철 : 모든 직원들이 그렇겠지만 월급을 더 올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더 신나서 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적게 받지는 않으 니 크게 불편한 점이나 바라는 점은 없습니다.
▷ 오모가리 송향미 사장님과의 인터뷰
* 우리조 : 안녕하세요. 바쁘신데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간단한 가게 소 개 좀 부탁드릴께요.
* 송향미 사장 : 김치찌개를 끊이는 뚝배기의 이름이 오모가리이고 이것이 저희 가게 상호입니다. 경기도 장호원에 있는 지하 10m 깊이에 묻어둔 김치찌개를 주재료로 하고 있습니다. 영업은 항상 일정하진 않지만 오전 7시 30분부터 오 후 11시 까지이고 매출은 비밀로 해두고 싶습니다.
* 우리조 : 예.. 매출도 알고 싶지만 비밀이라 하시니..^^; 오전 7시 30분이면 매우 일찍 시작하시는데 이유라도 있으신가요?
* 송향미 사장 : 내가 재료를 다 사야하고 영업 준비도 해야해서 일찍 나와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피곤하고 해도 성격상 게으른걸 못참아 영업도 빨리 준비하는 편입니다.
* 우리조 : 네.. 그러시군요.. 가게를 운영하는데 어려운 점은 무엇이 있나요??
* 송향미 사장 : 무엇보다 어려운 것은 유동인구가 없다는 겁니다. 음식 맛엔 자 신이 있고 가격도 낮추었지만 유동인구가 뜸해서 장사가기가 너무 힘듭니다.
* 우리조 : 네.. 그러시군요. 주위상권으로 봐서 배달같은걸 해 보셔도 좋을 것 같은데요.
* 송향미 사장 : 예전에 그 생각도 했었지만 김치찌개 뚝배기 열이 식으면 맛이 없어지기 때문에 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 배달에 따른 비용도 들게 되구요. 이 런 저런 이유로 배달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 우리조 : 예.. 음식업종에 종사하는 특별한 이유라도 계신가요??
* 송향미 사장 : 예전부터 손맛이 좋다는 소릴 많이 들었어요. 또 조리사 자격증 까지 있어서 식당을 차리게 된 것이지요.
* 우리조 : 네.. 그렇군요. 저희도 매우 맛있게 먹었습니다. 음.. 사장님께서 식 당을 경영하실때에 항상 생각하시는 무언가가 있으신가요?
* 송향미 사장 : 전 음식을 건성으로 하지 않습니다. 손님음식에 내 가족에게 주 듯이 사랑을 넣고 싶기 때문입니다. 반찬도 하나라도 더 주려 하고요.. 이렇게 라도 해야 입소문이라도 나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우리조 : 네.. 사장님 좋은 말씀 잘 들었습니다. 인터뷰 해주셔서 감사드립니 다.
느낌 : 사실 홀 안에 사람들이 많이 없음에도 인터뷰 동안에도 매우 바빠 보이셨고.. 그 때문에 인터뷰 하는 사람이 쫓기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매우 부지런히 사시는 모습 같지만 여유로움이 없으신 것 같아 안 쓰러웠습니다.
▷ 오모가리 종업원과의 인터뷰
* 우리조 : 안녕하세요. 소개 좀 부탁드립니다
* 연변 아주머니 : 네.. 음.. 소개할 것 없는데.. 제가 일한지 얼마 안돼서요..
* 우리조 : 네..^^;; 그럼 사장님에 대한 인상이나 느낌을 얘기해주세요
* 연변 아주머니 : 사장님께선 일을 정말 빠르게 잘 하시며 깨끗하게 하십니다. 음식에 쓰이는 재료 하나하나에 신경을 쓰시지요. 이렇듯 정성스럽게 하십니 다.
* 우리조 : 네.. 단점은 없으신가요?
* 연변 아주머니 : 음.. 단점은 크겐 없지만 내가 일을 잘 못할 때에 다그치시곤 한다. 하지만 내가 일을 잘 못하는 거니깐 나쁘지만은 않습니다. 화를 잘 내시 는게 단점이라면 단점입니다.
* 우리조 : 사장님께 바라시는 것은 없나요??
* 연변 아주머니 : 음.. 일한만큼 보상을 받았으면 하는게 바라는 점입니다.
느낌 : 아쉽게도 오랜 시간 인터뷰를 할 수 없었습니다. 사실상 일할 수 있는 분이기에 오래 붙잡아두고 심도있는 대화를 나우진 못했습니다. 아직 일을 시작한지 얼마 안 되 경황도 없어 보이셨고 정확한 대답보단 웃음으로 넘기시는 경우가 많아 힘들었습니다.
Chapter III - Conclusion
1. 부드러운 유(柔)형 리더쉽이 필요하다.
카리스마적 리더에서와는 달리 이런 부드러운 리더에게는 직원들이 더 많은 아이디어와 시간을 지원해주기 때문에 커뮤니케이 부분에서도 큰 잇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부드러움에서 나오는 여유로움은 직원들을 스트레스 상황에서 약간 풀어주어 일의 능률을 오르게 합니다. 내 집 같은 분위기에서 직원들은 더욱 힘을 낼 수 있습니다.
2. 혁신적인 리더쉽이 필요하다.
리더에게는 새로운 수익창출기회를 통찰 할 수 있는 능력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유민수 사장님은 독특한 전략을 내걸고 혁신을 단행하여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남이 하지 않았던 일을 발견하여 과감히 시도하는 것이 리더에게 필요한 자질입니다.
3. 내부고객만족이 외부고객만족으로...
리더가 조직원들을 대할때는 조직원 그 자체를 고객으로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내부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 외부고객 만족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리더는 자신의 직원을 아끼고 배려할 줄 알아야 합니다. 유민수 사장님께 이런 직원에 대하는 따뜻한 마음이 직원을 만족시키고 궁극적으로 수익을 창출해 낼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직원을 인건비의 한 비용 부분으로 생각하지 않고 부드럽고 유연한 사고를 가지고 대할때에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습니다.
4. 목표와 비전을 가슴에 품어라.
리더로서 목표를 가지고 있고 그 목표를 조직원들에게 이해시키는 것은 조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직원들은 리더의 이런 자신감, 목표를 보고 자신의 역할을 다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직원들이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성과를 내는데에 효과적입니다.
  • 가격2,800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14.03.09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650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