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A형]한국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위해 필요한 변화,한국교육현재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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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문제론A형]한국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위해 필요한 변화,한국교육현재문제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인가?
1) 사교육 과열현상
2) 교육양극화 현상
3) 입시위주의 암기식 교육
4) 공교육의 정체성 상실
5) 교육의 획일화
6) 인성교육의 부재
7) 낙후된 학교교육 환경
8) 창의성 개발의 소홀
9) 학교교육의 본질적 목표 상실
2. 한국 교육 문제가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가?
3.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1) 공교육 정상화와 사교육 문제 해결
2) 입시제도의 개선
3) 학연주의, 학벌주의 타파
4) 인성교육의 강화
5)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계발
6) 학력에 대한 선입견의 제거와 능력을 중시하는 풍토 조성
7) 공교육에 대한 투자 확대
8)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교육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기 위한 문턱이다. 이러한 대학이 교육의 최종목표가 된다면 우리나라 교육이 올바른 길을 갈 수가 없다. 사회에 뿌리 깊게 내린 학벌주의와 학연주의가 해소되지 않는다면 교육의 참뜻을 실현할 수 없다.
4) 인성교육의 강화
인간은 교육적 존재이므로 학교교육의 방향은 학생성장의 방향을 결정짓는다. 그런데 입시위주의 교육에만 매달리면서 방치하고 있는 생활지도, 성적 중심의 한 줄 세우기식 평가체제, 교사와 학생의 형식적이고 비인격적인 관계, 이론중심의 도덕과 윤리교육, 정보윤리를 소홀히 하고 기술습득에만 치중한 우리교육 현장은 인성함양과는 거리가 멀어지고 있다. 그 결과 인성과 개성을 상실하고 물질만능주의와 이기주의에 적은 획일적인 인간을 양산함으로써 사회의 비인간화를 부채질해 왔다. 따라서 이제 학교는 이러한 병적인 현상을 극복하고 진정한 전인을 길러내기 위해서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선회해야 한다.
인성교육은 시민의식과 국민의식수준을 향상시켜 선진화와 국력신장을 도모할 수 있는 기본적인 조건이다. 교육정책은 무엇보다도 민주주의 국가가 표방하는 보편적 가치에 근거한 건강한 인성교육의 바탕 위에서 입안되고 실천되어야 한다.
5)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계발
우리나라의 학부모는 대부분 “주변에서 공부 잘 하는 아이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 내 자녀에게 공부를 더 시켜야겠다.”는 생각을 하며, “자녀가 학원에 가 있거나 과외를 하고 있는 시간만큼은 마음이 편하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자녀교육에 있어서 학부모의 보다 확고한 주체성과 판단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또한 적지 않은 학생들이 부모의 권유나 주도에 의해 학원에 다니거나 과외를 하고 있고 일부 학생은 성적이 나쁘면 매를 맞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때 학습효과가 극대화된다는 연구결과를 고려해 볼 때 부모의 일방적인 교육열은 자녀에게 심리적 문제만을 일으킬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본 연구 결과 학생들이 받는 사교육 시간의 양과는 무관하게, 가정에서의 부모 자녀 관계 유형이 학생 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컨대 적대적, 비난적, 전제적, 비합리적인 부모를 든 학생들은 애정, 격려, 민주, 합리적 부모를 둔 학생에 비해 학업관련 스트레스 점수와 어머니와의 공부관련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조사 결과로부터 학부모는 더 이상 자녀를 자신의 소유물로 보지 말고 한 인간으로 대접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부모로 하여금 부모의 일방적인 교육열이 아니라 자녀의 자기 주도적 노력을 유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도록 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6) 학력에 대한 선입견의 제거와 능력을 중시하는 풍토 조성
우리나라는 개인의 능력을 중시하기보다 학력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하다. 학력이 개인을 평가하는 절대적 기준이 될 수 있는가? 물론 그렇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하는 사실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사람들은 학벌이라는 색안경을 끼고 개인의 능력을 평가한다. 이것은 인식의 문제로써 하루아침에 해결될 문제는 아니다. 학력에 차별을 두지 않은 공평한 인재등용을 통해서 학력과 실력이 반드시 일치하는 것이 아니라는 인식을 사람들에게 심어주어야 한다.
7) 공교육에 대한 투자 확대
국가가 발전하고 국가적 위상이 높아질수록 교육의 중요성은 더더욱 커지게 된다. 결국 교육은 국체 유지와 국가의 생존적 기본 요소인 것이다. 따라서 자유롭고 창의력 있는 인재로 성장시켜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게 만들기 위해서는 학생들 개인별 학습이력 관리와 학습계좌제도 도입을 통한 실질적으로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도록 학급당 교사 숫자를 2배수로 배치하는 등의 획기적 공적투자와 발상전환이 필요하다.
8)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교육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환경은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무시한 채, 획일적 주입식 교육으로 일관하고 있다. 다양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소질을 찾고,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특성화 학교를 활성화하여 각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학생들이 좀 더 전문적이고, 특화 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
Ⅲ. 결론
지난 수 십 년 동안 우리나라 교육 정책의 기조는 정권이 교체될 때마다 변화를 거듭하였다. 하지만 교육의 질이 과거보다 발전하였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오늘날 우리나라의 공교육은 사교육에 밀려 신뢰가 바닥에 떨어져 있다. 공교육이 이처럼 몰락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 동안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주지주의 교육관에 의한 입시 위주의 교육을 해왔다. 학업 성적이 좋지 못한 학생들을 낙인 시키고, 성적으로 개개인을 비교하면서 잘못된 경쟁의식만을 키워온 것이다. 그 결과 성적지상주의가 만연하고 사교육이 성행하게 되었다. 사교육의 성행으로 인해 학교교육은 붕괴되었으며 학교폭력, 촌지 문제, 사교육 문제 등의 폐해가 나타나게 된 것이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교육이 위기를 맞게 된 이유는 우리나라의 교육제도를 좌지우지했던 정치인과 교육 행정가들이 일관되고 현실에 맞는 교육정책을 내놓지 못했기 때문이다. 교육 행정가들의 교육에 대한 철학과 일관성 부재는 교육 정책 실패와 교육 현장의 혼란만을 반복할 뿐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고, 공교육의 테두리 내에서도 학생들의 꿈과 미래가 충분히 실현될 수 있다는 믿음을 주었을 때, 비로소 실타래처럼 얽힌 우리나라 교육 문제들이 하나, 둘 해결되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Ⅳ. 참고문헌
김용수, 김택호 저, 우리 교육 이대로 둘 것인가, 부크크(Bookk), 2018.
차경수, 최충옥 외 3명 저, 교육사회학의 이해, 양서원, 2010.
이훈병, 황성원 저,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사회, 창지사, 2014.
안재오, 한국교육비판 (소외된 교육과 병든 사회의 극복), 한국학술정보, 2009.
차종민, 사교육비 지출 경감방안에 관한 연구, 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박도순, 한국의 교육 문제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원미사, 2007.
이일용, 한국학교 교육 문제연구, 문음사, 2007.
정보주, 우리 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지식과감성,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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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3.12
  • 저작시기20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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