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C형 직장 남성의 직무스트레스 예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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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건교육 C형 직장 남성의 직무스트레스 예방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관련 개념 정의
2, 중년 남성 직장인의 직무 스트레스 1) 직무 스트레스의 정의
2) 중년남성의 정의 3) 중년남성 직장인의 직무 스트레스 3, 인구사회학적 특성
4, PRECEDE-PROCEED 모델 적용을 통한 사정 및 직장 남성의 직무스트레스 예방 보건 교육
1단계 : 사회적 사정(진단)
2단계 : 역학적 사정
3단계 : 행위, 환경적사정
4단계 : 교육적 사정
5단계 : 행정ㆍ정책적 사정
6단계 : 실행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기초한 보건교육계획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 운동, 생활상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운동 습득
-충분한 휴식(숙면)
정신적 건강성 확보를 위한 보건교육
- 충분한 수면과 적절한 휴식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에 중점을 휴식/긴장 해소 프로그램 진행
-부부관계 및 가족 관계 증진 노력
- 환자 대처 방법에 대한 재고, 자기주장 및 나전달법
3단계: 행위 환경적 사정
행위적 진단
건강행위의 실천 정도
-건강한 생활양식이 어느 정도 실천되었는가?
음주, 흡연, 규칙적이고 균형잡힌 식사
-근무 중 스트레스를 회피하고 감정을 조절하기 위한 노력 여부
-적절한 운동 방법 습득 여부
-취미, 여가 선용 여부
환경적 진단
건강한 환경의 조성 정도
-근무여건/환경 개선을 위한 행동 실천 여부
-사회성증진을 위한 취미, 여가에 대한 적절한 조언 및 계획 실행 여부 사정
-근무 환경으로서의 동료 및 환자와의 대인관계 파악
보건교육
프로그램
건강한 행위를 위한 보건교육의 내용
-음주, 흡연의 조절능력 확보, 회식이나 모임에서 음주량 조절 방법
-자신의 건강 및 신체 상태에 맞는 섭식 방법
-장소에 구애되지 않고 실행할 수 있는 운동 프로그램 지도
건강한 환경을 위한 보건 교육의 내용
-부부 및 자녀와의 의사소통 증진을 통한 가족관계 개선
-직장동료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나전달법 체득
-숙면과 효과적인 휴식을 위한 환경 설정, 채광, 조명, 환기, 가구 및 인테리어
4단계 : 교육적 사정
소인성 요인
직무 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직무 스트레스 하위 요소들에 대한 사정 진행, 1) 직무요구 2) 직무 자율 3) 관계갈등 4) 직무 불안정 5) 조직체계 6) 보상 부적절 7) 직장문화 등에 대한 개념 정의 및 평가
강화 요인
자신의 업무에 대한 지식과 이를 활용하기 위한 소통 기술의 여부
촉진 요인
자신이 가진 건강에 대한 지식의 정도
-스트레스 유발 원인에 대한 지식 정도를 파악하고 학습하기 기회 활용
-자신의 스트레스 수준을 가늠하는 판단력
-스트레스 상황에서 대처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능력
-스트레스 상황을 미리 피하려는 예방적 노력
보건교육
프로그램
-스트레스에 대한 정확한 지식 습득 및 대처방법 훈련
(이완법, 호흡법, 감정 다스리기, 자기주장훈련)
-건강한 생활방식유지를 위한 지식의 습득(식생활/수면위생/운동)
-직무 유능성 획득을 위한 전문가 조언
-건강한 인생관 설정을 위한 성찰의 기회 제공
5단계 : 행정ㆍ정책적 사정
예산
-되도록 주어진 예산 범위 내에서 효과적으로 진행하도록 계획
인력
-정신적 문제에 대한 전문적 조언이나 협조 가능 여부 확인
정책
-직장 남성의 직무스트레스 예방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회사 내 지원시스템이나 지역 내 행정, 법적 지원체계 파악
6단계 : 실행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기초한 보건교육계획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 보건교육 학습지도계획서에 맞춰 교육을 진행하고 평가하는 단계.
교육의 주제
직장남성의 직무스트레스 경감을 통한 삶의 질 향상
교육의 목표
-삶의 질 측면에서 직무스트레스가 갖는 의미 파악하기
-이러한 직무스트레스를 경감하기 위한 기술 습득
-가족과 동료들의 지지와 협조 이끌어내기
-신체적 건강성 확보를 통한 스트레스 대처 능력 향상시키기
교육의 대상
00시 00구 00동 40세~55세 직장남성
학습의 내용 및 방법
교 육 내 용
시간
준비 자료
도입
-스트레스의 이해
-스트레스의 정체와 종류
-직무 스트레스는 어느 때 가장 심한가요?
-간단한 스트레스 체크
10분
PPT,빔 PROJECTOR를 활용한 멀티미디어 교육
본론
- 건강한 스트레스: 좋은 스트레스와 나쁜 스트레에 대한 구분 방법
- 몰입과 스트레스 그리고 집중력
-자기 표현 훈련이란 무엇인가? 개념과 방법
-사회 관계 기술 훈련, 전문강사 진행, 의사 소통 훈련
-상담, 치료적 상담, 토론, 미술, 음악치료, 호스피스 체험, 스트레스 관리법, 명상/이완요법
20분
교안 및 강사 설명, 실연
- 체형/체력 관리, 트레이너 진행
- 식이습관, 생활태도 개선
-평소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한 운동습관 길들이기
-동료들과의 관계에서 상대방의 마음을 상하지 않게 하면서 내 의견 진술하기
-동료의 기분과 생각 파악하고 공감하기
-가족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의사소통법
15분
교안 및 강사 설명, 실연
마무리
-배운 내용 확인 및 궁금증 묻고 답하기
-현재의 자기 감정 표현
10분
강사, 대상자 토론
평가
-교육 내용에 대한 질문과 답변과 간단한 소감 발표
결론
중년기는 인생 주기의 관점에서 볼 때 많은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하지만 가정과 사회에서 중심적인 임무를 수행하는 동시에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으면서 자아 정체감 위기, 사회 심리적 불안 등을 경험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또한 가족 내에서의 역할변화를 겪는 시기로 부모의 부양과 함께 자녀를 양육하고 가족의 생활에 대한 책임을 이행하며 직장에서의 성공을 중시하는 경향으로 외부 환경으로부터 갈등과 불균형을 경험하는 시기이다. 특히 중년기는 경제적 안정과 다양한 삶의 경험을 통해 지혜를 터득하고 사회적, 가정적으로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는 시기이며 인생의 황금기로서 인생의 주기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임에도 우리나라 중년기 남성들의 삶은 과도한 경쟁과 과도한 업무수행으로 직무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정신적으로 힘든 상황에 놓여있다. 본 프로그램의 의미는 그러한 환경에 놓인 직장 남성들의 직무스트레스를 예방하고 그 대처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 것이었다.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이더라도 그 자체만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오직 당사자와 가족, 동료들의 일치된 노력만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으며 끝맺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2013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2014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 계축문화사
박정숙 저 2014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출판부
정옥분(2000). 성인발달 이해. 학지사.
김성심(2011). 가족건강성 유형과 건강가정 프로그램 요구도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대학원 가정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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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3.21
  • 저작시기20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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