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및상담)청소년기 인지 발달 중 지능의 전통적 입장과 현대적 입장의 차이점 그리고 이 중 어느 입장을 지지하는지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청소년심리및상담)청소년기 인지 발달 중 지능의 전통적 입장과 현대적 입장의 차이점 그리고 이 중 어느 입장을 지지하는지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전통적 입장의 이론
2.2 현대적 입장의 이론
2.3 가드너 이론에 대한 동의

3. 결론

본문내용

제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조사가 이루어져야 완벽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무엇보다 하워드 가드너의 이론은 오늘날의 아동 교육에 적합한 다양한 프로젝트에 활용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예를 들어 스펙트럼 프로젝트는 유치원생부터 초등학생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활용 가능한데,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다양한 다중지능활동을 통해 조기에 아동의 지적 장, 단점을 발견하고 아동에게 필요한 적합한 교육을 지원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다. PIFS는 스턴버그의 이론과 가드너의 이론을 활용하여 일반적인 학교생활과 교과과정에 실패한 중,고교생들이 직장이나 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게 도와준다. 학생의 지적 프로파일과 학습 스타일을 확인하고 적용하는 활동과 학습이 용이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3. 결론
지금까지 인지발달에 대한 전통적 입장과 현대적 입장을 알아보고, 그 중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해 더 세부적으로 알아보았다. 가드너의 이론은 전통적 이론이 가진 일반지능이라는 개념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고 보다 현대적인 교육에 적합하다. 다중지능이론은 성공지능, 정서지능, 도덕지능, 관계지능처럼 지능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만들었고, 그 전에는 획일적이었던 학교교육에 개개인의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교육개혁운동에도 이론적 토대가 되었다는 의의를 가진다. 가드너의 이론은 청소년 교육에 있어 개개인의 개성과 가능성을 인정하고 거기에 대한 최선의 서포트를 해주고자 노력하는 것이 교육이 가져야 할 바람직한 자세라는 사실을 잘 보여준다.
참고문헌
인간은 어떻게 배우는가, 하워드 가드너, 사회평론, 2015

추천자료

  • 가격1,6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8.04.10
  • 저작시기201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5235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