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2.1 조직의 슬림화 - IBM의 사례
2.2 전략적인 아웃소싱 - 폭스바겐의 사례
3. 결론
2. 본론
2.1 조직의 슬림화 - IBM의 사례
2.2 전략적인 아웃소싱 - 폭스바겐의 사례
3. 결론
본문내용
위기 극복을 위해 구조조정을 선택했다. 효과적인 구조조정을 위해서는 노사의 구조조정 필요성에 대한 공감을 필요로 한다. IBM은 무엇보다 기업을 슬림화 하는 것이 단순히 인원을 감축하는 것만이 아니라 기업의 고여 있는 잘못된 문화를 바꾸고 인식을 전환하며 업무 프로세스를 단순화 시키는 등의 노력을 통해 경쟁력 회복에 성공했다. 폭스바겐은 기업이 어려움에 닥쳤을 때 구조조정대신 근무시간 단축 등의 방식으로 직원들과 함께 위기를 극복할 것을 선택했다. 그리고 대안으로 아웃소싱을 선택했다. 아웃소싱은 전략적인 아웃소싱 업체를 선정하고 이전의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처럼 조직이 맞이하는 위기는 조직 개혁과 발전을 위한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한다. 다만 조직이 스스로 변화를 맞이하고 극복하려는 자세를 가질 때에만 가능한 일이다. 내부의 고인 문화를 바꾸기 위한 노력이나 함께 해온 성원에 대한 존중과 이해를 통해 조직 내부의 문제에 대한 공감을 얻을 때에야 이것은 비로소 조직 전체가 함께하는 노력을 통해 극복할 수 있는 문제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 씨크릿 (김준범 지음, (주)미래엔)
V자 회복 (사에구사 다다시 지음, 황금부엉이)
이처럼 조직이 맞이하는 위기는 조직 개혁과 발전을 위한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한다. 다만 조직이 스스로 변화를 맞이하고 극복하려는 자세를 가질 때에만 가능한 일이다. 내부의 고인 문화를 바꾸기 위한 노력이나 함께 해온 성원에 대한 존중과 이해를 통해 조직 내부의 문제에 대한 공감을 얻을 때에야 이것은 비로소 조직 전체가 함께하는 노력을 통해 극복할 수 있는 문제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 씨크릿 (김준범 지음, (주)미래엔)
V자 회복 (사에구사 다다시 지음, 황금부엉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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