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윤리] 윤리적 기업에 대한 논의 -탐스와 나이키의 사례를 중심으로- [탐스 소개 탐스 착한 경영 탐스 비판 탐스 윤리 구매 나이키 노동착취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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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윤리] 윤리적 기업에 대한 논의 -탐스와 나이키의 사례를 중심으로- [탐스 소개 탐스 착한 경영 탐스 비판 탐스 윤리 구매 나이키 노동착취문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탐스(TOMS)
Ⅱ-Ⅰ. 탐스(TOMS) 소개
Ⅱ-Ⅱ. 신발의 중요성
Ⅱ-Ⅲ. 탐스의 착한 경영
Ⅱ-Ⅳ. 캠페인 활동
Ⅱ-Ⅴ. 탐스에 대한 비판
Ⅱ-Ⅵ. 탐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 : 윤리구매

Ⅲ. 나이키(NIKE)
Ⅲ-Ⅰ. 나이키(NIKE) 소개
Ⅲ-Ⅱ. 노동착취문제의 대두
Ⅲ-Ⅲ. 나이키의 대응
Ⅲ-Ⅳ. 나이키의 개선노력

Ⅳ.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반면에 기업이 윤리적인 경영을 하였을 때 소비자들은 기꺼이 그들의 물건을 구매하고 스스로 자처해서 홍보를 하기도 한다는 것을 탐스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둘째. 기업의 이해관계자의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과거보다 더욱 더 엄격한 윤리기준의 적용이 필요하다. 나이키의 경우 회사와 하청업체의 관계에서만 성립되던 이해관계자의 범위가 그 하청업체의 수주를 받은 공장, 노동자들까지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기업의 책임 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나이키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파악하지 못하고 노무관리의 책임을 전가하다가 비난을 받은 바가 있다. 이는 자신들의 이해관계자의 범위가 확대됨을 파악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발생한 사건이다. 탐스 또한 다른 기업보다 높은 윤리적 관점에서 사업을 시작하였으나 그에 대한 비난이 없는 것은 아니다. 탐스가 비난을 받는 주된 이유는 이해관계자의 범위를 좀 더 넓게 생각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이제 기부를 받는 주민들을 넘어서 해당 지역의 사회적 환경 또한 이해관계자의 범위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윤리적 차원에서 행해지는 기부라고 하더라도 해당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다시 한 번 생각하여 그로 인해 피해를 보는 사람은 없는지, 또한 더 나은 방법은 없는지 끊임없이 반성을 하는 태도가 현대 기업에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착한기업, 나쁜기업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 본 보고서를 통해서 현대 사회의 기업은 절대적으로 착한기업도, 절대적으로 나쁜 기업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현대 기업의 기업윤리는 필수적인 것이 되었고 기업에 대한 인식과 기대가 바뀌었기 때문에 기업 활동에서 뗄 수 없는 요소가 되었다. 하지만 기업의 시장이 넓어지고 이해관계자가 확대됨에 따라 기업은 끊임없이 새로운 윤리적 문제와 직면하게 된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착한 취지로 설립된 탐스 또한 윤리적 비판을 받기도 하고 나쁜 기업으로 인식된 나이키 또한 나름대로의 사회적 책임을 다 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기업윤리는 현대 기업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기업은 윤리적 책임을 다 하는 것만으로도 사회는 좀 더 긍정적으로 변화할 것이다. 따라서 기업은 끊임없이 자신의 활동을 반성하고 고민하여야 한다. 소비자 또한 기업의 윤리적 활동에 적극적인 피드백을 해줌으로써 기업의 윤리적 행동을 장려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기업윤리를 정착시키고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사회 구성원 모두가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야 한다.
< 출처 및 참고문헌 >
탐스(TOMS)
- Blake Mycoskie. 『탐스스토리』. 세종서적. 2012
- 머니위크, 『탐스, 7년만에 1000만 켤레 신발 기부』, 2013년 7월 10일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417&aid=0000009238
- 세계 브랜드백과 탐스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84628&cid=43168&categoryId=43168
- 탐스 공식 홈페이지 http://www.tomsshoes.co.kr/
- 고순헌, 김정남, 신지원 ‘윤리구매의 국내외 동향과 사례’, 2005
http://attfile.konetic.or.kr/konetic/xml/manage/E1A1A0550344.pdf
- 이경숙, 탐스슈즈가 1000만켤레를 기부하고도 비판 받는 이유
(이경숙, 『산타와 그 적들』, 굿모닝미디어, 2013)
http://www.eroun.net/42589
- [데스크칼럼] 백우진, ‘착한신발’ 탐스슈즈는 그리 착하지 않다, 2013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3082011161323086
- [Weekly BIZ] 류현정, 이신영, 우리의 1순위는 돈이 아닙니다, 2013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3/11/15/2013111501790.html?weekly_s
나이키(NIKE)
- 임석준, ‘소비자 정치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나이키의 글로벌 상품사슬을 중심으로’, 2004
-『나이키 이야기』, 2011년, 트레이시 카바쇼 지음 / 서종기 옮김 / 출판사 : 라이온스북스
-『파워브랜드 50』, 2000년, 데스 디어러브&스튜어트 크레이저 공저 / 홍수원 옮김 / 출판사 : (주)세종서적
-『세계 500대 브랜드 사전』, 2006년, 토리 차르토프스키 지음 / 박희라 옮김 / 출판사 : 더난출판
- 국제 [CNBC스페셜]나이키 제국 속으로-④나이키가 노동착취회사? (SBS CNBC)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128513
- 나이키 ‘하청공장 노동착취’ 시인, 비버턴(미 오리건주)/AP 연합 편집 2005.04.14(목) 18:40 한겨레 국제
http://legacy.www.hani.co.kr/section-007000000/2005/04/007000000200504141840104.htm
- 나이키 노동착취 문제로 세계인들 이목 집중
전 세계 불매 운동으로 불거지나..
김영주|yj-kim@wolyo.co.kr, 월요신문 MDN
http://www.wolyo.co.kr/news/articleView.html?idxno=9894
- [더 나은 미래] [Cover Story] 나이키의 아동노동착취 소비자 불매운동 이어져
문상호·주선영 더나은미래 기자, 조선닷컴,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5/27/2013052701918.html
- 나이키 공식 웹사이트(http://www.nike.com)
- 나이키를 곤경에 빠뜨린 사진
http://bbs3.agora.media.daum.net/gaia/do/story/read?bbsId=S103&articleId=132614
- 위키백과사전 나이키(http://en.wikipedia.org/wiki/Nike,_Inc.)
- 패스트컴퍼니(http://www.Fastcompan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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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4.19
  • 저작시기20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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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53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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