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공급사슬관리 구축전략필요성도입효과분석및 SCM 도입 기업사례분석및 미래방향연구 -SCM 연구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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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CM 공급사슬관리 구축전략필요성도입효과분석및 SCM 도입 기업사례분석및 미래방향연구 -SCM 연구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SCM (공급사슬관리)의 개념

2. SCM 구축전략

3. SCM의 필요성

4. SCM 도입효과

5. 기업들의 SCM 도입사례
(1) ZARA 사례
(2) 세븐일레븐 사례
(3) 페덱스 Fedex 사례
(4) 롯데마트 사례
(5) 도요타 사례

6. 결론 및 미래방향연구

본문내용

는 서비스인데, 이렇게 함으로써 E-Business 기업들이 복잡하고 번거로운 배송현황 안내를 소비자에게 직접 하지 않아도 되게 하는 것이다.
5) 반품 물류(Reverse Logistics)
FedEx는 E-Commerce 기업의 반품에 관한 문제를 해결 해주고 있다. 즉 E-Commerce기업에게 반품을 배송하는 것이 아니라 Vendor들 중 해당상품을 공급했던 곳으로 직송하는 것이다.
[사례: Value America]
Value America는 가정용구에서부터 전자제품, 의류까지 판매하고 있는 E-Commerce 기업 인데, FedEx와 반품물류에 대한 계약을 맺고 있다. 소비자에 의한 반품이 발생하면 FedEx가 곧바로 Value America의 해당 상품공급 Vendor에게 반송시킨다.
(4) 롯데마트 사례
1) 부진재고 자동 할인시스템
POG에서 제외된 상품을 자동으로 추출하여 할인하는 시스템을 통하여 업무효율은 물론 재고의 신속한 처분 가능하게 되었다. 이 시스템은 우선 POG의 매출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진열제외 상품을 자동적으로 추출한다. 이렇게 해서 추출된 제품들은 마크다운 시스템 즉, 매가인하 처분을 한다. 롯데마트는 부진재고 할인 시스템을 통하여 부진재고를 조기 처분하여 할인율을 개선하였고 재고 처분 효율 및 할인 손실률을 대폭 개선 할 수 있었다.
2) 위해상품 판매차단 시스템
롯데마트는 국내 최초로 대한상공회의소 전산망과의 연계를 통한 위해상품 차단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하여 상품 안전관리 질서와 쇼핑환경 신뢰도의 구축에 기여하였다. 위해상품 차단시스템은 우선 환경부, 식약청, 기술표준원 등에서 대한상공회의소로 위해 상품에 관한 정보를 전송하면 이 정보를 롯데마트 본사에 바로 제공한다. 그리고 롯데마트는 각 점포에 실시간 판매중단 전산처리, 위해상품 POS판매차단, 위해상품 매장 철수를 통해 실시간으로 판매를 차단한다.
그 결과 롯데마트는 위해상품 판매 차단으로 인한 고객 신뢰도와 매출을 증가시켰고 위해상품 정보수집부터 판매 차단까지의 시간을 기존 24시간에서 약 30분으로 개선했다. 09년 10월에 롯데마트에서 처음 시작한 이 시스템은 현재 1930여개의 업체로 확산했다.
3) 유통기한 자동인식 시스템
식품바코드에 GS1표준을 준수하여 유통기한 등의 정보를 삽입, 유통기한 정보에 따라 판매차단 및 차등할인 시스템 개발 및 적용하였다. 예를 들어 유통기한이 2012년 12월 11일 까지인 상품이 있다고 했을 때 판매일이 12월 8일인 경우 유통기한 임박상품으로 분류하여 할인판매를 실시한다.(잔여 유통기한 따른 차등할인) 그리고 판매일이 12월 12일인 경우 유통기한 경과상품으로 분류되어 판매차단 하게 된다.(위해상품 차단시스템과 연계)
(5) 도요타 사례
1) JIC, JIT 시스템
- JIC란 (Just In Case)의 약자로 전통적인 생산관리 방법이다. 부품의 생산은 필요한 경우에 맞춰 적당량씩 생산하는 방식이다.
- JIT란 (Just In Time)의 약자로 재고물량을 가지지 않고 그 때 그 때 필요한 물량만 외부에서 받아 생산을 하는 시스템이다. 특히 이 시스템은 생산준비시간을 줄임으로써 비용절감과 시간절감을 이루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JIC
JIT
우선 순위
다양한 제품 및 옵션
제한된 제품 및 옵션
설 계
비 표준화된 설계
표준화된 제품, DFM 강조
생산 능력
유연성 결여, 설비의 최대 활용
유연성, 설비의 여유있는 활용
변환과정
잡샵
플로우샵, 셀 생산
배 치
대규모의 공간, 자재이동 장비의 활용
작은 공간의 효율적 사용
노 동 력
전문화된 노동력, 경쟁적 태도, 개인주의
유연한 노동력, 협력적 태도,
팀 작업
생산 스케쥴
긴 셋업타임, 장기 가동
짧은 셋업 타임, 다양한 모델의 혼류생산
재고
많은 재공품 재고, 안전재고, 커다란 창고
적은 재공품 재고와 창고,
이를 작업용자재로 바로 사용
공 급 자
다수의 경쟁적 공급자, 독립된 예측
제한된 혹은 하나의 협력적 공급자
계획/통제
계획 중심, 컴퓨터에 의존
통제중심, 시각적 통제 강조
품 질
검수중심, 표본 검사,
약간의 불량 허용
불량의 근원제거, 무결점 추구
보수 유지
전문가에 의한 사후적 수정조치
작업자에 의한 상시 예방적 관리
2) 평준화생산방식
- 평준화 생산방식이란 어떤 공정이든 TACT TIME을 지켜 생산하게 되어 과잉생산을 막을 수 있고 생산의 타이밍을 맞추기 수월해진다. 모든 공정이 택트타임을 준수할 경우 생산 의 평준화가 가능해 진다.
3) KanBan 시스템
- KanBan 시스템이란 JIT시스템을 가능케 하는 핵심요소 이다. KanBan은 한국에서 간판 이라고 불린다. 도요타에서 사용하는 모든 부품상자에는 손바닥 크기보다 조금 큰 전표 같은 것이 부착되어 있다. 이것이 바로 간판이다. 이 간판에는 그 부품에 대한 정보가 바코드 형식으로 담겨있다. 이 바코드를 통해서 부품의 재고 상태를 알 수 있다.
4) 다기능작업자
- 교육훈련과 직무순환을 통해 만들어진다. 작업자들은 최소한 5~7개 정도의 공정을 다룰 수 있는 기능을 갖도록 훈련된다.

6. 결론 및 미래방향연구
(1) 결론
- 수요예측, 물류시스템의 탁월화, 저비용 전략과 정보화 시대의 빠른 변화에 발빠른 대응을할 수 있어 가격 하락, 효율성 증대를 시킬 수 있으며 고객만족을 시킬 수 있음
- SCM 도입으로 저비용 전략, 가격 하락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SCM 도입 시 많은 비용 발생할 수 있는 단점 있음
- 기업에 맞는 SCM의 적절한 활용은 커다란 기회가 될 수 있음, 그러나 SCM 도입에 맞는 기업의 변화가 없을 시 오히려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음.
(2) 미래방향 연구
- 정보화 시대에 맞추어 더욱 빠르고 체계적인 SCM구축이 가능해짐.
- GPS시스템을 이용한 정확한 물건들의 위치와 재고위치 파악, 매장별 수량파악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유망한 분야.
- 기존의 SCM이 더욱 다양한 분야에 다양한 방법으로 구축가능함. (정보화 사회이기 때문에 일일이 SCM으로 바꾸어야 하던 부분들이 기업 내에서 정보시스템화 되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바꿀 때 드는 비용이 절감됨.
  • 가격4,5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8.04.25
  • 저작시기2018.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536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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