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개념 필요성 효과 및 성공을 위해 필요한 지원 유형을 서술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통합교육의 개념 필요성 효과 및 성공을 위해 필요한 지원 유형을 서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의 필요성

3.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유아에게 주는 영향
2) 비장애 유아에게 주는 영향

4. 통합교육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지원 유형
1) 협력교수
2) 통합교육 편의시설 및 설비의 확충
3) 법적·제도적 장치 정비
4) 특수교육 전문 인력 확충
5) 조기통합교육 강화
6) 통합교육 교재·교구의 확보

5.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안이 강구되어야 하며 통합교육의 내실화를 위해서 하루 빨리 자료와 교재의 개발 및 지원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5. 나의 의견
유아는 어릴수록 통합된 환경으로부터 긍정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다. 장애유아와 비장애 유아가 어울려 지낼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지게 되는 것은 성인으로부터 받는 편견이나 선입견에서 벗어나 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사회에 잘 적응하도록 하려는데 있다. 유아는 특정의 편견이나 인성이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어렸을 적 장애유아와 비장애 유아의 접촉 경험은 상호간의 수용가능성을 훨씬 높여 줄 수 있다. 조기에 통합되는 장애유아들은 비장애 유아들 속에서 그들을 관찰하고 모방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배우고 풍부한 어휘와 적절한 표현방식을 익힐 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안정감과 학업 능력의 향상에도 크게 도움을 받는다. 따라서 이 시기의 교육활동은 학습의 결과보다는 과정에 더 많은 초점을 두고 놀이 중심의 활동에 의존하기 때문에 학력이 이후의 유아들처럼 인지학습 위주의 학습활동에서 나타나는 부적응 등의 문제를 최소화 할 수 있어 장애유아가 비장애유아의 또래 집단과 가장 쉽게 어울릴 수 있고, 필요한 지식을 보다 쉽게 배울 수 있다.
통합교육을 위해서는 장애아 학부모와 비장애아 학부모가 인식하는 통합교육의 효과와 교사 역할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어느 한 쪽에만 치우친 연구조사들이 있어왔다.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태도는 또한 통합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변인이 될 것이다. 그 이유는 장애아학부모들은 통합에 직접 참여하여 가정과 학교에서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고, 비장애아의 학부모들은 자신의 자녀들을 통해 간접적인 협력을 할 때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부모들이 갖고 있는 장애유아에 대한 수용, 인격적인 태도, 존중감을 보고 자란 아동들은 자연스럽게 장애아동들을 받아들일 수 있지만, 비판적이고 부정적인 부모들의 태도를 보아온 아이들은 똑같이 그러한 행동을 모방할 수 있기 때문에 부모들의 태도는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장애유아들의 통합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유아교사나 유치원 교사들의 특수교육과 통합교육에 대한 교육이나 교사들의 재훈련이 향후 과제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장애유아들에 대한 통합문제는 일반 유아교육기관의 통합교육에 대한 긍정적 태도, 그리고 그들의 자녀들에게 보다 나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장애아 학부모들의 자녀교육에 대한 열의 등을 고려할 때 장애유아를 위한 통합교육이 계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보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통합교육의 개념, 필요성, 효과 및 성공을 위해 필요한 지원 유형을 서술해 보았다. 장애유아를 위한 통합교육이 확산되고 있으나 실제 우리의 교육현장에서는 통합교육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성공적인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을 위해서는 통합교육의 목적, 교사의 신념과 자길, 준비된 교육환경과 프로그램, 부모와의 긴밀한 유대관계가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장애유아의 교육적 통합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특수교사와 유아교사가 협력관계를 형성해 가는 구체적인 방법을 몰라서 현장에서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는 경우가 많다고 보고하였다.
Ⅳ. 참고문헌
마주리 외(2000). 특수교육의 이해. 도서출판 특수교육
이소현 외(2005). 장애유아 통합유치원 교육과정. 학지사.
박승희(2003). 한국장애학생 통합교육: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관계 재정립. 교육과학사.
김윤정(2004).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정치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키워드

통합,   통합교육,   개념,   효과,   성공,   지원유형,   지원
  • 가격2,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8.05.22
  • 저작시기2018.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5523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