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디야커피 성공비결과 SWOT분석및 이디야 마케팅사례와 4P분석및 미래전략제언 -이디야 마케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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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디야커피 성공비결과 SWOT분석및 이디야 마케팅사례와 4P분석및 미래전략제언 -이디야 마케팅 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디야커피 기업소개

2. 이디야커피 성공비결

3. 이디야 기업환경분석 (5 Forces Model분석)

4. 이디야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이디야 마케팅전략 사례
(1) 바이럴 마케팅
(2) 저가격 마케팅
(3) 스타벅스 활용마케팅
(4) SNS 마케팅
(5) 서비스마케팅
(6) 매장전략
(7) 마케팅믹스 4P전략
- Product
- Price
- Place
- Promotion

6. 이디야커피 미래전략 제언

본문내용

fee)를 들어가보면 게시물 하단에 많은 해시태그를 볼 수 있습니다. 젊은 세대들이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각종 정보를 주고 받는 일이 하나의 문화로 정착했기 때문에 가능한 마케팅이다.
(5) 서비스마케팅
1) 이디야 멤버스
이디야커피는 이디야 멤버스 어플 안에 있는 쿠폰에 커피 1잔당 스탬프 1개를 적립해주고 있다. 스탬프 12개를 모으면 아메리카노 라지 쿠폰을 발행해 준다. 또한 다른 커피전문점과는 다르게 기프티콘으로 주문을 해도 스탬프를 적립해준다. 경쟁업체 스타벅스는 기프티콘으로 주문을 해도 700원-800원 상당의 돈을 내야 적립을 해준다. 또한 스마트폰 어플이라 한번만 클릭하면 바로 적립이 가능해 사용이 편리하다.
2) 저렴한 의자, 하지만 인테리어와 걸맞는 식후 커피를 부르는 의자들
이디야커피의 인테리어는 다른 커피전문점 의자에 비해 고급스럽지도 않고 편하지도 않습니다. 스타벅스의 의자는 푹신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이 납니다. 하지만 이에 비례하여 커피와 음료 가격이 부담스럽습니다. 또한 고급스러운 이미지 때문에 카페 안에서 크게 떠들지 못하고 조용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디야는 타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과는 다르게 테이블 크기도 작은 편이고, 의자도 평범해 보입니다. 공간도 다른 커피전문점과는 협소해 개인적인 공간의 느낌을 주고, 편안함을 제공해주는 느낌을 줍니다.
(6) 매장전략
이디야는 서브 스트리트 전략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작은 매장 전략을 추구했다. 경쟁업체들이 도심에 대규모 매장을 잇따라 열었지만 이디야는 주로 15평 안팎의 매장을 여는데 주력했다. ‘테이크 아웃 전문’커피점을 표방했기에 이들은 작은 매장으로도 승산이 있다고 판단했다. 이로서 이디야는 탁자와 의자를 놓아야 할 공간을 줄임으로써 고정비용을 줄일 수 있었고 낮은 가격으로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소비자들을 잡을 수 있었다. 이디야는 인테리어, 마케팅 비용에서도 군살이 없다. 예쁘고 화려한 장식은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이디야의 평당 비용은 타 매장보다 30%이상 싸다. 또 유명 연예인들을 동원한 TV광고를 하지 않기에 저렴한 가격에 좋은 품질의 커피를 제공할 수 있다. 이로써 저렴한 가격에 맛 좋은 작은 카페’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었다.
(7) 마케팅믹스 4P전략
- Product
제품의 품질의 면에서는 다른 브랜드와 비교해도 손색하지 않을만큼 우수하다. 또한 커피 이외의 음식류의 카테고리는 많이 크지는 않은 편이며, 단순히 커피와 함께 즐길만큼의 규모이다.
- Price
제품의 가격은 타 경쟁사 대비 60%~70%선의 가격대를 유지하고있다. 그럼에도 고객의 제품 만족도는 비교적 높은 수준을 자랑한다. 이러한 점이 이디야의 가장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 Place
기존 경쟁자들과는 조금 다른 포지셔닝 전략을 가지고 있다. 병원, 공공기관, 박물관 등에 부속되는 형태의 입점전략을 사용하여 개점비용을 줄이고 Take Out 위주의 소형 점포들을 세우는 방식으로 최소한의 고객을 용이하게 확보하여 수익을 증대하는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 Promotion
추가적으로 광고나 스타마케팅을 수행하지 않는 대신 고객의 생활공간에 매장을 노출시키는 방법으로 매출촉진을 유도하였다. 또한 커피맛과 원두의 고급화를 중시하는 분위기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여 저렴한 가격에 질좋은 커피라는 타이틀을 얻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6. 이디야커피 미래전략 제언
(1) 철저한 관리를 통한 맛과 품질의 통일
앞으로는 가맹점 수 보다 직영점 수를 늘려 이디야커피의 맛과 품질에 통일성을 주도록 한다. 이미 있는 가맹점은 본사에서 주기적으로 관리를 하여서 상향평준화 시킬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한다.
(2) 킬링아이템 개발
너무 많은 메뉴보다는 한 가지, 킬링 아이템을 개발하는 것이 더욱더 시급하다. 그 메뉴만큼은 다른 브랜드 보다 이디야가 최고라고 생각할 만한 아이템을 만들거나 아니면 그쪽으로 홍보를 집중하여야 한다. 또한 신제품 개발에 쏟고 있는 노력과 비용을 한 가지 제품의 품질 개선을 위해 사용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요거프레소’라는 카페의 경우에는 ‘메리딸기’라는 킬링 아이템을 출시하여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그 후에 구축된 브랜드 신뢰감이나 호감도로 다른 메뉴도 인기를 얻고 있다.
(3) 캐릭터 MD상품 개발
MD상품 개발에 있어서제안하고자 하는 것은 이디야커피 자체 캐릭터를 이용하거나 유명 캐릭터, 예를 들어 헬로우 키티, 심슨, 카카오톡 프렌즈 등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MD상품을 기획하는 것이다. 텀블러나 머그컵, 다이어리에 이러한 캐릭터를 넣으면 사람들이 캐릭터 자체에 매력을 느껴 구매로 이어지게 된다. MD상품의 또 다른 활용의 경우로는 커피를 일정 가격이상 선결제 하면 MD상품을 드린다는 이벤트를 한다. 실제로 커피빈에서는 여성들이 선호하는 영국의 잡화 브랜드인 ‘캐스키드슨’과 협업하여 일정 금액 이상을 결제하면 ‘캐스키드슨’ 상품을 증정하였다. 소비자들은 어차피 커피는 항상 구매하고 덤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받을 수 있다고 판단하여 매출이 상승으로 이어지기도 하였다. 이러한 기회를 통해 매장으로 한 번 더 소비자를 방문하게 한다. 또한 캐릭터로 인해 브랜드 자체의 이미지를 친숙하게 만들 수 있다. 여기서 카페베네 자체의 캐릭터를 활용하고자 할 때는 캐릭터가 어느정도 홍보가 되고 인지도가 많이 높아진 후에 시행하도록 한다.
(4) 한국인들의 입맛을 고려한 커피 맛 연구
지금 시행하고 있는 매장확장이나 신제품 개발에 투자하는 비용을 기존 제품관리에 더욱더 투자하여야 한다. 디저트류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것은 다행이나 커피전문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커피의 질과 맛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기타 음료나 디저트보다 원재료에서 가공 과정을 더욱더 관리해야 한다. 외국시장도 중요하지만 현재 이디야의 위치로 봤을 때는 내수시장에 집중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또한 한국인들의 입맛에 맞는 커피의 맛을 연구하는 것이 관건이 되지 않을까 싶다. 마지막으로 앞에서도 지적했듯이 가맹점보다는 직영점을 늘리거나 기존 가맹점을 본사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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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6.11
  • 저작시기2018.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56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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