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57
-
58
목차
제1부 지역교육 입문
제1장 지역발전과 교육담론
제2장 지역교육의 양태
제2부 지역교육 실천의 쟁점
제3장 지역교육과 교육복지
제4장 지역교육과 일
제5장 지역교육과 지역연계
제6장 지역교육과 협치
제3부 지역교육을 통한 성장
제7장 지역교육과 주민참여
제8장 지역교육과 지역재생
제9장 지역교육과 공동체 형성
제4부 더 나은 지역교육의 과제
제10장 지역교육과 연구
제11장 지역교육문화 조성
제12장 지역교육과 세계시민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지역발전과 교육담론
제2장 지역교육의 양태
제2부 지역교육 실천의 쟁점
제3장 지역교육과 교육복지
제4장 지역교육과 일
제5장 지역교육과 지역연계
제6장 지역교육과 협치
제3부 지역교육을 통한 성장
제7장 지역교육과 주민참여
제8장 지역교육과 지역재생
제9장 지역교육과 공동체 형성
제4부 더 나은 지역교육의 과제
제10장 지역교육과 연구
제11장 지역교육문화 조성
제12장 지역교육과 세계시민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부 지역교육 입문
제1장 지역발전과 교육담론
1. 교육담론에서 지역개념의 중요성
1) 이념형으로서의 교육과 지역
① 교육이 다른 부문과 어떻게 다른지를 주목할 때 부각시키는 것이 이념형임
② 교육은 사회화, 문화화, 교화와 구분됨
③ 사회화, 문화화, 교화 등도 낮은 앎의 수준에서 높은 앎의 수준으로 나아가는 활동이기 때문에 교육적인 측면이 있음
④ 윤여각의 교육에 대한 정의는 지역에 관계없이 적용될 수 있음
2) 현 실태로서의 교육과 지역
① 현실에서 교육은 홀로 존재하지 않음
② 현실에서 교육은 다른 부문들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다른 부문들에 영향을 미치기도 함
③ 통상 사람들은 제도화된 교육을 주목함
④ 법에 근거하여 제도화된 교육에 대하여 행정행위를 하는 것이 교육행정임
⑤ 교육에 대한 개념 정이는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음
⑥ 제도화 된 교육에는 다수의 행위 주체들이 참여됨
⑦ 행위 주체가 지역에서 삶을 영위하고 있는 이상 교육 참여는 지역에서 일어남
⑧ 현 실태로서의 교육에 대해 사고할 때에는 무엇보다도 사고의 단위로서 지역을 염두에 두어야 함
2. 교육담론에서 지역발전 개념의 중요성
1) 지역에서의 교육의 기능
①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양성
② 지역에서 추구하는 가치를 받아들이는 방향으로 인식을 개선
2) 지역에서의 교육자치
① 현재 우리나라의 지역에서는 일반 행정이 교육행정과 분리되어 있음
② 교육행정은 교육청에서 전담함
③ 제도화된 교육이 특정한 정권의 정치적 선전의 장이 되거나 정치적 이념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장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교육의 정치적 중립의 취지임
- 중략 -
제1장 지역발전과 교육담론
1. 교육담론에서 지역개념의 중요성
1) 이념형으로서의 교육과 지역
① 교육이 다른 부문과 어떻게 다른지를 주목할 때 부각시키는 것이 이념형임
② 교육은 사회화, 문화화, 교화와 구분됨
③ 사회화, 문화화, 교화 등도 낮은 앎의 수준에서 높은 앎의 수준으로 나아가는 활동이기 때문에 교육적인 측면이 있음
④ 윤여각의 교육에 대한 정의는 지역에 관계없이 적용될 수 있음
2) 현 실태로서의 교육과 지역
① 현실에서 교육은 홀로 존재하지 않음
② 현실에서 교육은 다른 부문들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다른 부문들에 영향을 미치기도 함
③ 통상 사람들은 제도화된 교육을 주목함
④ 법에 근거하여 제도화된 교육에 대하여 행정행위를 하는 것이 교육행정임
⑤ 교육에 대한 개념 정이는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음
⑥ 제도화 된 교육에는 다수의 행위 주체들이 참여됨
⑦ 행위 주체가 지역에서 삶을 영위하고 있는 이상 교육 참여는 지역에서 일어남
⑧ 현 실태로서의 교육에 대해 사고할 때에는 무엇보다도 사고의 단위로서 지역을 염두에 두어야 함
2. 교육담론에서 지역발전 개념의 중요성
1) 지역에서의 교육의 기능
①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양성
② 지역에서 추구하는 가치를 받아들이는 방향으로 인식을 개선
2) 지역에서의 교육자치
① 현재 우리나라의 지역에서는 일반 행정이 교육행정과 분리되어 있음
② 교육행정은 교육청에서 전담함
③ 제도화된 교육이 특정한 정권의 정치적 선전의 장이 되거나 정치적 이념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장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교육의 정치적 중립의 취지임
- 중략 -
키워드
추천자료
- 학교 평생교육의 현황과 지역사회 여성인적자원 개발과 활용
- 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 교육과 관련한 문제점
- 공통사회과교육(학습, 수업)의 목표, 공통사회과교육(학습, 수업)의 등급화, 공통사회과교육(...
-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기본 방향과 성격, 사회과교육(수업, 학습)과 반성적 탐구, 사회과...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관의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실태와 발전방안
- [2015 노인교육론] 1.노인교육프로그램 현황 내용 교육방법 2.노인교육프로그램이 노인의 신...
- <노인교육론>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1)현황,내용,교육방법 등을 조사 기술(2)이 프로...
- 노인교육론-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현황,내용,교육방법 등을 조사,노인의 신체적심리...
-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
- [평생교육학] 지역사회를 위한 평생교육 정책과 관련사례를 들어 발전방향을 제시하시오 [평...
- [평생교육론] 한국사회의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평생교육]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D형 영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 연계에 대해 서술하시오(지역사회와의 ...
- 의료사회사업론 A형 우리나라 지역사회정신건강증진사업의 개요 우리나라 지역사회 정신건강...
- 지역사회를 위한 평생교육정책과 관련 사례를 들어 발전방안을 제시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