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들어가서
1. 포스트모더니즘의 설명
2. 포스트모더니즘 광고의 특성과 사례
2.1. 디지털 시대, 아날로그 스타일
2.2. 신 휴머니즘
2.3. 컬트
2.4. 엽기
2.5. 페미니즘적 광고
2.6. 폭력의 기호학
Ⅲ. 마치면서
Ⅱ. 들어가서
1. 포스트모더니즘의 설명
2. 포스트모더니즘 광고의 특성과 사례
2.1. 디지털 시대, 아날로그 스타일
2.2. 신 휴머니즘
2.3. 컬트
2.4. 엽기
2.5. 페미니즘적 광고
2.6. 폭력의 기호학
Ⅲ. 마치면서
본문내용
롯데캐슬의 “당신이 사는 곳이 당신이 누구인지를 말해줍니다.”라는 카피전략과 다를 바 없다. 소유형태에 의해 신분과 지위가 결정된다는 암묵적 언어폭력은 광고메시지에 의한 새로운 계급의식의 조장을 강제하고 있는 것이다.7) 이현우 김병희, 앞의 책, pp. 62-65.
폭력은 반드시 눈에 보이는 형태로만 존재하지 않는다. 광고 텍스트의 상품 이데올로기에도 음험한 폭력이 숨어 있다. 때로는 가부장적 남성 우월주의의 모습으로, 때로는 빈부와 학력에 의한 계급차별의 모습으로 은연중에 폭력을 행사한다.
Ⅲ. 마치면서
포스트모던 광고는 최근의 새로운 한 경향이지, 그것이 결코 모든 광고의 일반적 추세는 아니다. 여전히 오늘날의 많은 광고들은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여전히 이름난 스타급 모델들을 앞세워 소비자가 보다 이해하기 쉬운 전통적 방식으로 제품의 이름이나 장점을 반복해서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광고를 하나의 대중문화 현상으로 볼 때 포스트모더니즘 트렌드는 최소한의 경향성 또는 흐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제공한다. 이 글이 도움이 되는 글이 되길 바란다.
참고문헌
김병희, 『유쾌한 광고! 통쾌한 마케팅』, 서울: 좋은책만들기, 2002.
김욱동,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서울: 현암사, 2004.
노홍민, 「머리는 디지털, 가슴은 아날로그」, 『경향신문』, 2002. 01. 04.
백선기, 『대중문화(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오인환, 『현대광고론』, 서울: 나남출판. 2001.
이현우김병희, 『광고 발상과 전략의 텍스트』, 서울: 북코리아, 2002.
폭력은 반드시 눈에 보이는 형태로만 존재하지 않는다. 광고 텍스트의 상품 이데올로기에도 음험한 폭력이 숨어 있다. 때로는 가부장적 남성 우월주의의 모습으로, 때로는 빈부와 학력에 의한 계급차별의 모습으로 은연중에 폭력을 행사한다.
Ⅲ. 마치면서
포스트모던 광고는 최근의 새로운 한 경향이지, 그것이 결코 모든 광고의 일반적 추세는 아니다. 여전히 오늘날의 많은 광고들은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여전히 이름난 스타급 모델들을 앞세워 소비자가 보다 이해하기 쉬운 전통적 방식으로 제품의 이름이나 장점을 반복해서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광고를 하나의 대중문화 현상으로 볼 때 포스트모더니즘 트렌드는 최소한의 경향성 또는 흐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제공한다. 이 글이 도움이 되는 글이 되길 바란다.
참고문헌
김병희, 『유쾌한 광고! 통쾌한 마케팅』, 서울: 좋은책만들기, 2002.
김욱동,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서울: 현암사, 2004.
노홍민, 「머리는 디지털, 가슴은 아날로그」, 『경향신문』, 2002. 01. 04.
백선기, 『대중문화(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오인환, 『현대광고론』, 서울: 나남출판. 2001.
이현우김병희, 『광고 발상과 전략의 텍스트』, 서울: 북코리아, 2002.
추천자료
- 인터넷 광고에 대한 광고실무자들의 인식에 대한 연구 -광고대행사와 광고주
- [광고론] 배스킨라빈스의 광고전략 연구보고서
- 미래의 광고매체 변화에 따른 소비자행태 변화 연구 조사
- TV 광고에서의 음악의 역활 - 소리마케팅
- [광고][남녀역할][여성][성적소구광고]광고에서 남녀역할과 여성 및 성적소구광고의 효과 분...
- [공익광고]공익광고 사례를 통해 본 배경, 분류와 연구경향 및 정책 제안(공익광고의 발생과 ...
- 여성주의 시각으로 바라본 TV 광고
- 삼성 레미안 아파트 광고에 나타난 포스트모던성
- 패러디광고 연구
- 방송광고 영상의 서사구조 분석 - TTL 광고 ‘토형’ 편의 구조기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 한국광고단체연합회 ADIC(광고정보센터)의 영상DB운영, 검색시스템, DATA를 중심으로
- [가치, 쇼핑, 고객, 인터넷광고]쇼핑의 가치, 고객의 가치, 인터넷광고의 가치, 이메일마케팅...
- [문학교육] ‘가족’의 이미지를 활용한 TV 광고의 특징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