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문법 교육의 필요성 문법 지도 방법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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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영어문법 교육의 필요성 문법 지도 방법 조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초등영어문법 교육 필요성

2. 문법 학습과 변인

3. 문법 지도 방법
1)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
2) 문법 용어 설명과 사용
3) 초등 문법 지도의 유의점
4) 문법 오류 수정
5) 단계별 문법 지도 방법
6)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지도 방법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이다. 그러나 학생들이 사용해야 할 구문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지 못하거나 통제 연습의 부족으로 구문에 익숙지 않아 목표 구문 이외의 다른 구문을 주로 사용하게 된다면 학습 목표 도달에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의사소통적 문법 단계로 들어가기 전에는 학생들이 목표 구문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
이 단계에서는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주된 과정이기 때문에 때때로 오류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러나 의사소통 단계에서 초점이 되는 것은 전달하는 내용이며 언어의 형식적인 측면이 아니므로 학습자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어야 한다. 또한 발생한 오류가 결정적이어서 의사소통이 단절될 경우에만 교사가 간섭하여 오류를 고쳐주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의사소통적 문법 연습을 시작하기 전에 교사는 활동이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는지 분명히 지시를 해주어야 하며, 시범을 보임으로써 학생들이 혼동 없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활동 중간에 다시 설명을 하기 위해 연습을 중단시키는 일이 발생하고, 이는 학생의 의사소통 활동을 방해하는 결과가 되기 때문이다.
의사소통 활동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학습 목표가 되는 언어를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서 수행해야 할 과제를 주고,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언어를 자연스럽게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불어 획일적인 반응보다 여러 가지 다양한 반응들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과제와 학습자의 경험, 의견, 생각과 느낌에 근거를 둔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구안하면 학습자의 흥미와 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정경희(2003)「의사소통 중심교육에서 초등영어 문법지도」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지도 방법
(1) 사회적 요소
사회적 요소란 대화 당사자들의 사회적 역할, 두 사람의 관계, 대화의 목적 등을 말한다. 요구, 초대, 거절, 동의, 반대와 같은 의사소통 기능들은 화자들 사이의 관계에 따라서 겸양 표현, 높임말, 또는 낮춤말 쓰기와 같은 사회적 요소에 매우 민감하게 작용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사회적 요소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구문들의 경우에는 대화자들이 처한 상황, 사회적 기능, 거기에 맞는 말의 선택 등 여러 가지 사회언어학적 요인이 작용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초등영어 문법 지도에서도 우리말에 높임말이 많은 것처럼 영어에도 보다 겸손한 표현과 높임말이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영어에서도 우리말처럼 많지는 않지만 두 대화자의 관계에 따라서 겸손한 표현을 쓰고 있다는 것을 학생들이 알아야 한다.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하지 않고 과거 문법 교육에서처럼 모든 문법 구문들을 획일적으로 의미론적인 측면에서만 반복하고 연습한다면 학생들은 어떤 상황에 처할 때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고 북적절한 대답을 함으로써 상대방을 당황하게 하거나 기분을 상하게 할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가르쳐야 할 구문이 어떤 요소를 가지고 있는가를 우선 판단해야 한다.
(2) 의미적 요소
의미적 요소는 시간, 공간, 정도, 양, 가능성 등의 개념은 나타내는 구문들일 경우에 더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 이런 의미적 요소들도 문법형식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예를 들어 He has a few friends.와 He has few friends. 의 두 예문은 수량을 나타내는 a few와 few의 차이로 문장이 구분된다. a few를 사용하면 긍정이 의미이고 few를 사용하면 부정의 의미를 나타낸다. 즉 화자가 어느 문법 형식을 선택하느냐는 것은 사회적 요소의 경우처럼 누구에게 말하느냐가 아니라 무엇을 말하고자 하느냐의 문제이다. 따라서 장소, 시간, 공간, 정도, 수량, 가능성 등을 나타내는 표현들은 오히려 의미의 차이를 가져오는 단어나 구문의 대조적 의미에 초점을 맞추어 가르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그러나 문법구문을 학생들에게 이해시키는 도입 방법이 의미론적 방법에 의존하더라도 초등영어 문법지도에서 실제 문법구문의 연습은 뒤에 다시 언급하겠지만 다양한 방법을 잉요하여 상황적인 맥락 속에서 의사소통을 신장시키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3) 담화적 요소
담화적 요소는 화제의 계속, 어순, 오랜 정보와 새 정보의 연속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러한 요소들이 담화의 맥락 속에서 어떤 말을 택하는 문법형식에 영향을 주게 된다. He gave the flowers to Mary 와 He gave Mary the flowers는 우리 전통문법 교육에 있어서는 같은 의미를 가진 문장을 분류되었다. 그러나 이 두 문장은 어순으로 인한 강조의 차이에 의해 뜻이 달라진다. 즉 문장 속 어느 부분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위치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차이는 담화의 맥락 속에서 가장 잘 파악되고, 또 담화의 맥락 속에서 연습할 때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홍지영(2002)「과제 중심 학습법을 통한 초등영어 문법지도 수업 모형개발」중앙대학교 대학원
◆ 참고자료 ◆
고민규(2007)「초등영어에서 기본 문법 지도의 효과」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택민(2012)「초등영어 읽기, 쓰기를 위한 한국어 활용과 실용문법 교육방안 제시」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방정화(2004)「초등영어 문법지도에 관한 연구」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완기(2015)「초등영어 교육론」제이와이북스
이완기(2007)「초등영어 교육론 개정 4판」문진미디어
이원구(2008)「영어문법 학습기간에 따른 초등6학년의 문법성취도 분석」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혜(2016)「초등 영어 교육에서 문법 지도 방법과 교정 피드백 유형에 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조사 연구」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경희(2003)「의사소통 중심교육에서 초등영어 문법지도」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순규(2008)「초등영어 문법지도에서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에 관한 비교연구」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지영(2002)「과제 중심 학습법을 통한 초등영어 문법지도 수업 모형개발」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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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8.20
  • 저작시기20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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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60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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