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이해 재소자형) 세계의 주요 어족의 분포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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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언어의이해 재소자형) 세계의 주요 어족의 분포를 간단히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어족이란

2. 세계의 제 언어

3. 어족의 구성
1) 자연어
2) 고립된 언어
3) 크리올어·피진·통상어
4) 수화
5) 인공어

4. 세계의 주요 어족의 분포
1) 아시아
2) 오세아니아
3) 영국
4) 아프리카
5) 남북아메리카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누비아어, 마사이어, 송가이어
(3) 나일-사하라어족
5) 남북아메리카
(1) 에스키모 알류트어족
어족
소속언어수
사용인구
분포지역
대표적언어
Eskimo-Aleut
Family
9
85,000
알라스카, 캐나다북부, 그린랜드, 구소련연방 동북부
에스키모어,
알류트어
(2) 나데네어족
어족
소속언어수
사용인구
분포지역
대표적 언어
Na-Dene Family
34
202,000
알래스카, 서부캐나다, 오리건, 캘리포니아, 뉴멕시코
나바호어, 아파치
(3) 아메리칸-인디언어족어족
소속
언어수
사용인구
분포지역
대표적언어
538
18,000,000
북미, 중미, 남미
Amerian-Indian
아메리칸-인디언어족
Kutenai
1
200(1977년)
몬타나, 아이다호
Kutenai
Algic
16
91,000
캐나다, 미국
Ritwan
1
10(1980년)
북부 캘리포니아
Yurok
Algonquian
15
91,000
캐나다 중부 및 동부, 미국 중부 및 동부
Ojibwa, Cheyenne, Cree, Blackfoot
Mosam
27
95,000
미국 북서부, 캐나다 서남부
Chimakuan
1
10(1977년)
워싱턴 북서부
Quileute
Wakashan
6
2,700
캐나다 서남부
Nootka, Kwakwala(=Kwakiutl)
Salish
20
6,800
캐나다 서남부
미국 북서부
Shuswap, Kalispel
Squamish
Keresan
2
7,000
뉴멕시코
Keres
Siouan-Yuchi
11
21,000
미국 중부
Dakota, Crow
Caddoan
4
1,000
미국 중부
Wichita, Pawnee
Iroquoian
7
15,000
미국 중부
Chetokee, Mohawk
Penutian
68
3,200,000
케나다 서부, 멕시코 남부,
미국 서부 및 동남부
Yucatec(유카텍어),
Muskogee(=Creek)
Quiche(퀴체어),
Ketchi(켁치어), Mam(맘어), Chinook,
Cakchiquel(칵치켈어)
Hokan
28
55,000
리포니아, 애리조나, 텍사스, 멕시코, 콜롬비아
Mohave,Yuma, Tlapanec, Tequistlatec
Tanoan
7
7,400
뉴멕시코, 오클라호마
Kiowa, Tewa
Uto-Aztecan
25
1,100,000
미국 서부, 멕시코
Comanche, Hopi,
Nahuatl(=Aztec,
나후아틀어)
Oto-Manguean
17
1,700,000
멕시코 남부
Otomi,Mixtec, Zapotec
Chibchan-Paezan
43
200,000
플로리다, 중미
남미 서부,
멕시코 남부
Tarascan, Yanomami,
Guaymi, Cuna, Paez,
Warao, Embera,
Cayapa
Andean
18
8,500,000
남미 서부
Quechua, Aymara
Mapudungu(=Mapuche)
Marco-Tucanoan
47
35,000
남미 북서부, 동부
Ticuna, Ticano
Nambikurar
Equatorial
145
3,000,000
남미, 카리브해
Guarani, Tupi,
Aarawak, Goajiro
Marco-Carib
47
50,000
남미 북부
Galibi(=Carib), Witoto
Macro-Panoan
49
50,000
남미 서부
Toba, Tacana
Macro-Ge
21
10,000
남미 동부
Bororo, Chavante
5. 시사점
문화는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의 방식과 특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문화는 언어에 내재해 있고 언어는 문화를 반영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문화가 다르면 언어를 사용한 의사소통 역시 다른 양상으로 전개된다. 이러한 차이는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목표언어로 학습하는 한국어 학습자의 입장에서 보면 문화간 의사소통의 상황에 갈등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 쉽다.
토마스는 의사소통이 화용적으로 실패하는 이유를 화용언어적 실패(Pragmalinguistic failure)와 사회화용적 실패(Sociopragmatic failure)의 두 범주로 나누어 설명한다. 화용언어적 실패란 문법을 몰라서 생기는 문제로, 상대적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문법은 직접 교수될 수 있으며 매우 관습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반면 사회화용적 실패는 목표어에 대한 사회문화적 능력이 부족한 탓에 담화 혹은 상호작용적 실수로 표출되고, 이는 학습자의 믿음 체계를 포함하는 영역이므로 훨씬 교정하기 어려운 문제로 간주된다.
이런 까닭에 Thomas의 사회화용적 실패는 문화간 의사소통능력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사회화용적 실패는 특정 상황에서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사회 언어적 행위에 대해 문화적 차이나 문화적 충돌이 발생할 때 비롯되기 때문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세계의 주요 어족의 분포를 간단히 설명해 보았다. 언어는 인간이 자신의 생각, 의견을 전달할 때, 서로 교제를 나눌 때 가장 중요한 수단이다. 인간 사회와 언어는 서로 떼어놓을 수 없는 밀접한 관계이기 때문에 사회의 발전과 언어를 따로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 언어는 시대와 사회의 모든 측면에서 사람들과 관계를 이루어 표현되며, 사람들이 상호 교류를 할 때마다 언어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언어는 인간이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데 가장 큰 기능을 한다. 언어는 사람의 사고방식의 기초이며, 사고방식은 모든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언어는 각 나라, 부족, 민족의 사고방식이 내재되어 있어 각 언어에서만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언어는 그 나라와 부족, 민족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에서 변화하고 발달한다.
참고문헌
김진호(2004). 언어학의 이해. 역락.
남기심 외(2011). 표준국어문법론. 탑출판사.
강명윤(2003). 언어와 세계. 서울: 한신문화사.
세계의 문자 연구회 (1996). 세계의 문자. 범우사.
홍민표(2010). 언어행동문화의 한일비교. 한국문화사.
최용호(2000). 언어와 시간. 박이정.
김숙현 외(2001). 한국인과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이기용(2001). 대조언어학 : 그 위상과 새로운 응용. 인지과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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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9.04
  • 저작시기20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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