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의 이해와 [시집살이노래]의 교육적 적용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민요의 이해와 [시집살이노래]의 교육적 적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민요의 이해

Ⅱ. <시집살이노래> 분석

Ⅲ. <시집살이노래> 교육적 적용

본문내용

업 내용을 확인한다.
·빈칸에 들어갈 내용에 답하면서 전시 수업 내용을 확인한다.
동기유발
·경상도와 충청도에서 불리는 <달풀이노래>를 들려주어 학습동기를 유발시킨다.
·관심을 가지고 듣는다.
2
달풀이노래
동영상
학습목표제시 및 인지시키기
1.시의 운율과 형식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2.민요인 <시집살이노래>의 특성을 이해하고, 작품을 효과적으로 수용하고 생산할 수 있다.
2
PPT 자료
학습순서 및 평가방법안내
·학습순서와 평가방법을 미리 안내한다.
학습활동을 알고, 평가 목록을 이해한다.
1
PPT 자료
전개
전개
반응형성하기
활동 1 -시의 운율 / 형식적 특성 학습하기
7
김억의 <연분홍> PPT
운율과 시의 유형에 대한 학습지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사용해 창의성을 길러준다.
(발표 후 학습자를 칭찬하여 학습동기를 유발한다.)
·‘운’과‘율’이 시의 음악성을 형성함을 설명한다.
-시의 형식에서 ‘운율,심상,어조’ 중 음악성을 일컫는 운율에 대해서 설명한다.
-제시된 김억의 <연분홍>을 통해 음수율과 음보율을 설명한다.
-운율에 따라 시의 유형이 정해짐을 설명한다.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시의 음악성을 상기 시킨다.
·학습지의 빈칸을 채우며
시의 형식과 유형에 대해서 이해한다.
·자신의 이름으로 운율을 살려 삼행시를 지어 발표하여 운율에 대해 대략적인 이해를 하도록 한다.
반응
명료화
하기
활동 2 - 민요 내용 및 형식 학습하기
7
<시집살이노래>의 내용 및 형식적 특성에 대한 학습지
※개관순시하며
학생들에게 적절히 질의응답 한다.
·<시집살이노래> 감상하기
-작품의 내용 및 특징을 파악하도록 한다.
-<시집살이노래>의 민요적 특성을 생각하고 감상하여 개인적 반응을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시의 내용과 구성요소를 분석할 수 있으며, <시집살이노래>의 내용적 특성과 형식적 특성인 운율에 효과에 대해 이해한다.
반응
심화
하기
활동 3 - <시집살이노래>의 내용 및 형식상 특징 정리하기
8
※PMI 기법을 사용해서 창의력과 융통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모든 모둠원이 토론할 수 있도록 살핀다.
조별토론학습지
·학습자 개별로 작성한 학습지를 모둠별로 모여 토론하고, 서로의 내용을 비교하며 반응을 심화하도록 한다.
·모둠 토의 내용을 발표시킨 후, 교사는 발표 내용을 정리한다.
·다른 학습자의 생각을 수용하며 인성을 함양하도록 한다.
·토의내용을 발표한 후
교사의 설명을 통해 정확히 이해한다.
반응
일반화
하기
활동 4 - 과제 1과 2 중 하나를 골라 조별 토론 하기
12
<아리랑타령>
PPT 자료 제시
※발표 후 질의응답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유도한다.
자기평가지
※보충학습자들은 확인 후 직접 가서 지도한다.
심화,보충학습지
·모둠별로 과제를 제시한다.
-과제 1 : <시집살이노래> 운율 파악하여 <아리랑타령>과 비교하기
-과제 2 : 시집살이노래>를 참고하여 자신의 가족이나 친구들을 대상으로 짧은 노래 만들기
·자기평가를 한다.
·말의 마디를 끊으면서 음보의 개념과 <시집살이노래>의 음보율을 파악하고, 제시된 <아리랑타령>과 <시집살이노래>의 운율을 비교하여 운율에 대해 완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대상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나타내는 비유적 표현을 활용하여 주위사람들의 특징을 비유적으로 표현 한 노래를 만들어 발표한다.
·자기평가 결과 심화, 보충학습을 한다.
-상, 중은 심화학습, 하는 보충학습을 한다.
정리
학습
내용
정리
·이번 시간에 학습한 내용을 정리한다.
-시의 운율과 <시집살이노래>의 운율적 특징을 정리한다.
·시의 운율과 민요적 특성을 정리하고 자신의 수용과 생산에 대해 점검한다.
3
PPT 자료제시
(학습내용정리)
※문학에서는 학습자의 수용과 생산이 중요한 점을 알린다.
형성평가
·학습목표에 대한 평가를 한다.
·평가 문항에 대해 답한다.
3
형성평가지
※미통과 문항은 피드백을 해준다.
차시예고
·다음시간에는 정지용의 <장수산 1>을 감상해 볼 것임을 예고한다.
·차시 학습 내용에 대해 인지한다.
1
과제제시
·다음 시간에 배울 <장수산 1>에 대해 과제를 제시한다.
-정지용의 생애와 작품세계 조사
-줄거리 요약
-<장수산 1>의 작품의미구조 파악하기
-‘장수산’의 상징적 의미 조사
·숙제를 필기하고 다음 수업에 대한 기대를 가진다.
2
PPT 과제
제시
※과제의 중요성을 설명하며 꼭 해오도록 지시한다.
5.평가 계획
종류
평가내용
점수
방법
사전평가
전시에 내 준 과제를 성실히 수행함.
수행평가
(30%)
각 모둠장이 과제를 검사
수업 중 평가
-학습지를 성실히 모두 품.
-모둠활동을 적극적으로 함.
-창의적으로 작품 생산을 함.
-다양한 안목으로 작품을 이해함.
학습지와 작품 창작은 학기말에 검사를 하며, 모둠활동의 참여는 토론 시 태도 평가
총괄평가
본시 작품에 대한 내용과 형식을 이해하고 다양한 맥락으로 작품을 평가함. 또한 다른 작품을 함께 제시하여 비교 분석이 가능함.
지필평가
(70%)
기말고사에 선택형과 서술형 문제로 제출
6. 지도상의 유의점
국어과 학습에서는 말하기, 듣기, 쓰기 활동에서 내용을 이해하고 생성하며 조직, 표현하는데 협동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본시에서도 모둠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말하는 태도와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진지하게 듣는 태도가 형성되는 효과를 가지며, 창작활동을 통해 글을 쓴 후 다른 학습자와 바꾸어 읽어보고 수정하는 활동을 하도록 하여 개인의 인지적 활동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활동이라는 점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은 교사와 학생들의 상호작용의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주체는 학습자가 되어야 하며, 교수·학습의 주체가 학습자로 점진적으로 이양되도록 지도해야 한다.
교사는 수업 진행 시 미리 질문의 체계를 엄밀히 마련하여 곁가지로 너무 멀리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하며,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먼저 물은 다음에 약간의 생각의 뜸을 들인 뒤 발표할 학생을 지목하도록 한다. 또한 교사가 학습자에게 하는 질문은 구체적이어야 하며 질문이나 지시 뒤에는 침묵의 시간을 적절히 두어 학생들이 문제를 충분히 사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가격2,4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18.11.27
  • 저작시기201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162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