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childhood) 발달특성) 아동기 신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심리사회발달 특징, 아동기 사회복지실천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아동기(childhood) 발달특성) 아동기 신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심리사회발달 특징, 아동기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아동기 발달

I. 신체적 발달

II. 인지적 발달

III. 정서적 발달

IV. 심리사회적 발달
1. 또래친구와 관계형성
2. 자아개념 형성
3. 성역할 인식
4. 학교 영향

V. 아동기의 사회복지실천

*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만은 신체적 문제이기도 하지만 또 다른 측면에서는 부정적 신체이미지와 열등감을 형성할 수 있는 심리적 문제라는 점에서 사회복지사가 관심을 가져야 한다.
둘째, 학교공포증도 사회복지사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아동기의 문제이다. 학교공포증이란 학교에서 경험한 불안이 심해져 학교에 가는 것을 싫어하거나 아예 가지 않으려는 행동으로 두통, 복통 등의 신체중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이 무의식적 불안과 같은 심리적 이유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꾸중이나 강제적 방법으로 학교에 가게 하는 것보다는 정서적 안정을 유도하는 상담과 치료를 통해 접근해야 한다.
셋째, 학습장애를 들 수 있다. 학습장애는 아동기에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기술을 익히는 데 문제가 나타나는 장애로 학습장애가 있는 아동은 실패감, 낮은 자아존증감, 그리고 무기력을 경험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아동이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사회복지사는 정보제공과 상담 그리고 자원연결 등의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
넷째, 이 외에도 가정해체나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인해 시설에서 보호받고 있는 아동과 만성적인 병으로 고생하고 있는 장애아동, 어린 시기부터 담배와 알코올을 복용하는 아동, 또래로부터 집단따돌림을 경험하는 아동, 그리고 유아기 이후에 부모나 양육자로부터 폭력을 당하고 있는 아동 모두 전문가의 관심이 필요한 아동이다.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아동기의 사회성 미발달로 인하여 나타나는 품행장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임상적 지식과 실천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 가격2,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9.01.04
  • 저작시기2019.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596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